2017년 2월 9일 목요일

일본용지시장, 종이산업 - 2017년판 생활용지 시장의 전망과 전략 / 야노경제연구소


인쇄용지 및 정보용지, 신문용지 등의 정보매체로서 활용되는 종이 수요의 감소가 계속되는 가운데 생활자재·생활용품으로서 활용되고 있는 용지는 최근 비교적 안정된 추이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수요 분야에서는 기능성을 부가한 특수지의 니즈도 있어, 시장 니즈에 맞는 보다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을 개발하는 것에 수요 개척의 여지도 남아 있다고 보인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종이·판지 중에서 생활분야에 관한 품목을 들어 「생활용지」라는 카테고리를 제안하고, 그 시장동향 및 장래성을 분석했다.

◆조사개요
조사대상:특수지 메이커, 종합제지 메이커 및 기타 관련 기업
조사방법:직접 면접취재, 전화취재 및 우편 앙케트
조사기간:2016년 10월~2017년 1월

◆자료 포인트
•종이용기용 판지, 컵 원지, 크라프트지, 내유지, 멸균지, 화장판 원지·건자재용 프린트 원지, 벽지용 원지, 석고보드 원지, 가정지와 같은 생활자재·생활용품으로써 활용되고 있는 용지를 횡단적(마켓시점)으로 파악한 신규 리포트
•각 수요 분야별(식품/의료·의약품/일용품/문구·사무용품/건자재 등) 용지의 시장동향, 수요예측을 게재
•각 품종별 시장동향, 수요예측, 참가 메이커 점유율 등을 게재
•특수지 메이커, 대형 제지 메이커의 각 품종 사업 동향을 상세 분석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생활용지 시장의 전망과 전략

생활에 밀착된 용지 9품목의 시장, 그 추이는 횡보 추이~소폭 감소 경향, 안정감이 두드러지다
   <그림>생활용지의 일본 출하량 추이
   <도표>생활용지의 품종별 출하량 추이
향후 성장률은 수요분야에 따라 다르지만 한계점에 이른 것으로 보이는 한편 확대 가능성도 내포하고 있는 시장
   <도표>생활용지 수요 분야별 구성비(2015년)
   <도표>생활용지의 수요 분야별 출하량 추이
   <그림>생활용지 수요 분야별의 시장 성장률
   <표>품종별 생산량 추이
   <표>품종별 메이커별 생산량 추이(1)
   <표>품종별 메이커별 생산량 추이(2)
   <표>품종별 메이커별 생산량 추이(3)
   <표>품종별 메이커별 생산량 추이(4)

제2장:각종 생활용지의 전망과 전략

Ⅰ. 종이용기용 판지
   2015년 종이용기용 판지 출하량은 2.1% 감소한 154만 t
     <그림>종이용기용 판지 품종별 생산량 추이
     <그림>종이용기용 판지 주요 품종 메이커 점유율(2015년)
   식품용 종이화의 진척에 기대, 과자에서는 상품의 양극화가 진행
     <그림>도공 백판지·비도공 백판지 수입 추이
   백판지상자는 오지그룹이 시장의 약 50%를 차지
   2위 그룹은 3사가 치열한 싸움
     <그림>도공 백판지 국가별 수입, 비도공 백판지 국가별 수입
      <표>수요 업계별 투입량 조사 결과(총괄)
     <표>종이용기용 판지 수요 업계별 투입량 및 구성비 추이(월 평균)
     <표>각 수요 업계에서의 종이용기용 판지의 품종별 구성비
Ⅱ. 컵 원지
   일본 생산은 니혼제지가 톱
   플라스틱계 소재에서 종이화의 흐름에 기대했지만 코스트 삭감 요청으로 역 전환도
   2014년도는 요구르트용 출하가 전년도를 밑돌아 2015년도도 어려운 상황
     <표>용도별지 컵 출하 동향
     <표>종이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FF(패스트푸드)용은 감소, 일부 FF에서는 플라스틱컵으로 전량 변환의 움직임도
   출점 수 확대에 따라 커피 체인용은 호조로 추이
     <표>주력 채널별 종이컵 시장 추이(FF, CVS, 커피숍)
     <표>음료용 종이컵 출하 동향
   기능성 요구르트용은 호조로 확대, 일반적인 배리어컵 외 차광컵이 채용
   2015년도의 스프·컵면용은 거의 횡보 추이
     <표>요구르트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빙과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낫토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스프·컵면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디저트류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식품용 기타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2년도)
     <표>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3년도)
     <표>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4년도)
     <표>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5년도)
Ⅲ. 크라프트지
   일본 출하량은 2007년 대비 23.6% 감소
   2016년은 미표백·반표백은 견조했지만 표백의 수요 축소는 계속
    <표>크라프트지 주요 6품종 수급 추이
     <표>미표백 2품종·표백(중대용 양갱, 일반양갱, 특수양갱) 수급 추이
     <표>미표백 3품종(순백롤지, 양갱표백, 편면광택) 수급 추이
     <그림>포장용지 수출 비율의 추이
   봉투는 최근 1~2년은 횡보 추이, 미표백이 뒷받침, 봉투는 특수의 반동영향이 있었지만 반표백은 건투
   가공 용도에서는 각사 식품포장용의 확대판매에 주력
     <그림>사업 제휴 후의 크라프트지 주요 6품종의 출하량 점유율
     <도표>크라프트지 주요 6품종 용도별 구성비(2016년)
     <그림>봉투의 판매액·원지별 사용액 추이
     <도표>봉투용 크라프트지(주요 6품종) 품종별 구성비(2016년)
     <도표>봉투용 크라프트지(주요 6품종) 품종별 구성비(2016년)
   품종별 동향
   미표백 포장지:중대용 양갱 크라프트지
     <표>중대용 양갱 크라프트지 수급 추이
     <표>중대용 종이봉투의 수요 분야별 출하액 추이
   미표백 포장지:일반양갱 크라프트지
     <표>종이 점착 테이프 출하 실적 추이
     <표>일반양갱 크라프트지 수급 추이
   미표백 포장지:특수양갱 크라프트지
     <표>특수 양갱 크라프트지 수급 추이
   표백 포장지:순백롤지
     <표>순백롤지 수급 추이
   표백 포장지:양갱 표백 크라프트지
     <표>양갱 표백 크라프트지 수급 추이
   표백 포장지:편면광택 크라프트지
     <표>편면광택 크라프트지 수급 추이
   메이커 세력도의 개관
     <표>크라프트지 주요 6품종의 메이커 출하량 점유율
   미표백·반표백(중대용 양갱, 일반양갱, 특수양갱)
     <표>표백 2품종·반표백(중대용 양갱, 일반양갱, 특수양갱)의 메이커 출하량 점유율
   표백(순백롤지, 양갱표백, 편면광택)
     <표>미표백 3품종(순백롤지, 양갱표백, 편면광택)의 메이커 출하량 점유율
     <표>중대용 양갱 크라프트지 메이커별 생산·출하·수출 추이
     <표>일반양갱 크라프트지 메이커별 생산·출하·수출 추이
     <표>특수양갱 크라프트지 메이커별 생산·출하·수출 추이
     <표>순백롤지 메이커별 생산·출하·수출 추이
     <표>양갱표백 크라프트지 메이커별 생산·출하·수출 추이
     <표>편면광택 크라프트지 메이커별 생산·출하·수출 추이
Ⅳ. 내유지
   외식용으로 복조의 조짐도 있지만 편의점용 수요 저조가 시장에 그림자를 드리우다
  1. 박지 타입
    지금까지 확대 경향이었지만 2016년은 일전하여 감소 전망
    편의점 도너츠용 수요 상실이 영향을 주다
    <그림>내열지(박지 타입) 시장규모 추이
     식품 분야가 약 80%, 비식품 분야는 안정 추이
     논불소계는 약 15%, 구성비는 감소 경향
     <그림>편의점 주요 9사 일본 점포 수 추이
     <그림>박지 타입 수요 분야별 구성비(2015년)
     2016년은 확대 경향이었던 린텍이 감소 전망
     다른 메이커도 횡보 추이 내지 감소 전망
     <그림>박지 타입 불소·논불소계 구성비(2015년)
     <표>메이커별 월간판매량 추이(박지 타입)
   2. 판지 타입
     2016년은 3,000t을 밑돌 전망
     니혼제지크레시아(구 고요제지)가 압도적 점유율
     <그림>내유지(판지 타입) 시장규모 추이
     <표>메이커별 월간판매량 추이(판지 타입)
Ⅴ. 멸균지
   수요, 거래관계의 변화가 작은 안정 시장
   2016년은 메이커의 대처에 변화의 조짐
     <표>멸균방법과 포장재의 적정
     <그림>멸균지 일본 메이커 판매량 추이
   하가와제지소가 톱, 오지에프텍스가 확대의 조짐
   고급 지향 일변도로 범용 그레이드로에서의 대응도
    <표>멸균지 메이커별 판매량 추이
Ⅵ. 화장판 원지·건자재용 프린트 원지
   화장판 원지는 KJ특수지에 거의 집약
   건자재용 프린트 원지는 오지에프텍스와 텐톡페이퍼가 경쟁
   화장판 시장은 아이카공업이 압도적 존재감 일부 철퇴한 건자재 메이커도
    <표>신설주택의 월차별 착공 동향
   화장판 원지의 수요는 주택 착공 수가 영향
   주택 착공은 회복되었지만 피크에서 대폭 감소
   건자재용 프린트 원지는 일본 수요가 저위 안정
   수출은 성장 가능성이 있지만 현지 메이커와의 경쟁이 치열하다
Ⅶ. 벽지용 원지
   원지는 주에쓰펄프공업이 점유율 톱 니혼제지가 그 뒤를 쫓는다
   2015년 벽지 출하량은 소폭 감소, 신축 주택은 회복되었지만 약간 전년 미달
    <표>벽지의 품종별 출하량 추이
   산게쓰·리리카라 2사에서 시장의 약 60% 이상을 점유
   메이커 가격 인상에 대응해 브랜드 도매상도 가격 인상을 실시
     <그림>2015년 벽지 메이커 점유율, 2015년 브랜드 도매상 점유율
     <표>주요 메이커의 판매량 추이
     <표>주요 벽지 브랜드 도매상의 판매량 추이
     <표>주요 벽장 브랜드 도매상의 벽지 매출액 추이
   브랜드 도매상의 동향
     산게쓰
     리리카라
    신콜인테리어
    루논
Ⅷ. 석고보드 원지
   다카사고제지가 월등하게 점유율 톱, 수요는 대형 2사에서 안정
   2015년 석고보드 출하실적은 전년대비 4.8% 감소
   주력 레귤러 보드를 비롯해 석고보드 전체적으로 침체
     <표>석고보드 두께별 생산량 구성비
     <표>석고보드의 주요 종류와 개요
   석고보드 출하 상황
     <그림>석고보드 출하량 구성비
     <표>석고보드 품종별 출하량 추이
     <표>석고보드 지역별 출하량 구성비
     <그림>석고보드 지역별 구성비
   석고보드 메이커의 동향
   요시노석고
     <도표>석고보드 메이커 점유율
     <그림>요시노석고 품종별 출하 수량
   치요다우테
     <그림>치요다우테 품종별 출하 수량
Ⅸ. 가정지
   견조한 수요가 뒷받침되어 2015년, 2016년의 가정지 시장은 안정
     <표>가정지 제품별 출하 추이
     <표>주요 메이커의 제품별 매출액 개황
   티슈페이퍼-:양극화 경향이 강해지다
    <표>티슈페이퍼-의 메이커 점유율
   화장지:인바운드 수요도 향상
    <표>화장지의 메이커 점유율
   타올페이퍼:성장 여력을 남기는 제품
     <표>타올페이퍼의 메이커 점유율
   해외는 위생용지의 증설 러시
   SCA(스웨덴)는 포장용지 메이커에서 세계 최대의 위생용지 메이커로
     <표>중국에서의 위생용지 제품의 생산량·소비량 등
     <표>중국에서의 생활용지 제품의 품목별 소비 상황
   2017년 이후 중소 메이커의 생존경쟁 격화인가? 수입지와의 경쟁도
     <표>중국, 위생용지 관련 제조 주요 기업
     <표>인도네시아, 위생용지 관련 제조 주요 기업
     <그림>화장지 수입량 추이
     <그림>손수건, 클렌징티슈,
   화장용 티슈 및 타올 수입량 추이
   주요 메이커 동향
     니혼제지크레시아
     다이오제지
     오지네피아
     닛신보페이퍼프로덕츠
     <표>화장지 가격 추이
     <표>티슈페이퍼-, 타올페이퍼 가격 추이

제3장:생활용지 메이커의 사업 전략과 향후 전망

1. 오지그룹
2. 니혼제지
3. 다이오제지
4. 렌고
5. 호쿠에쓰키슈제지
6. 주에쓰펄프공업
7. 마루스미제지
8. 다이쿄제지
9. 린텍
10. 특종도카이제지
11. 하가와제지소
12. 니혼제지크레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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