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5일 월요일

RPA, 로보틱프로세스자동화 -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발간일:2018년  12월 27일
체  재:A4판 339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10월~12월
2. 조사대상 : RPA 제품·솔루션 제공 사업자 및 RPA 관련 단체
3.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이 직접 면담 및 문헌조사 병용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RPA 시장이란 RPA 툴 제품(서버형, 클라이언트 PC형 모두 포함), RPA 진단 서비스와 RPA 도입 지원 서비스, RPA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서비스, RPA 활용 업무 프로세스 개선 컨설팅, RPA 운용 보수 서비스 등 RPA 관련 서비스 전반을 대상으로 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RPA 툴 제품·RPA 관련 서비스

【조사 결과 서머리】

◆2018년도 RPA 시장은 전년도 대비 134.8% 증가한 418억엔으로 예측
~ 유저 투자가 본격화해 시장은 크게 신장, 업종·직종에 특화한 솔루션뿐만 아니라 AI·OCR·BPM등 관련 기술과의 제휴가 진행될 전망 ~

그림 1.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차 매출액 기준
주2. 2018년 이후는 예측치
주3. RPA툴 제품에는 서버형, 클라이언트 PC형 모두 포함. RPA 관련 서비스는 RPA 진단 서비스와 RPA 도입 지원 서비스, RPA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서비스, RPA 활용 업무 프로세스 개선 컨설팅, RPA 운용 보수 서비스 등 RPA 관련 서비스 전반을 대상으로 했다.

1. 시장 개황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는 화이트칼라직종(백오피스·간접부문)의 업무 오퍼레이션에 대한 소프트웨어 로봇에 의한 업무 자동화의 대응을 말하며, 기계학습 및 인공지능(AI)과 같은 인지기술을 활용해, 소프트웨어 로봇이 문장·화상·음성 등을 인식함으로써 지금까지 인간만이 대응할 수 있다고 상정된 단순작업, 혹은 그 이상으로 고도한 작업을 인간에 대신해 처리할 수 있다. RPA 활용의 목적과 기대되는 효과로서 ①생산성·품질 향상, ②인적자원의 재세분화, ③업무의 표준화 등을 들 수 있다. 원래 「물체」를 대상으로 한 블루칼라 업무에서 로봇활용과 업무 자동화가 진행된 것에 비해 RPA는 「정보·데이터」를 대상으로 한 주로 화이트칼라 업무의 소프트웨어 로봇인 점이 큰 차이이다.

2018년도 일본국내 RPA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를 전년도 대비 134.8% 증가한 418억엔으로 예측된다. 카테고리별로 보면 RPA 툴 제품은 전년도 대비 164.7% 증가한 135억엔(구성비 32.3%), RPA 관련 서비스는 전년도 대비 122.8% 증가한 283억엔(동67.7%)을 전망한다. 2018년 상반기는 정부에 의한 업무방식 개혁 추진이 순풍이 되어, RPA붐이라고 할 수 있는 고조를 보였다. 광범위한 업계·직종에서 RPA 도입 사례가 각종 이벤트·세미나·미디어에서 채택된 결과, 유력한 업무방식 개혁 툴의 하나로서 RPA의 사회적 인지도가 높아져, 대형기업 및 중견 유저기업을 중심으로 RPA의 도입이 증가했다. 또, 해외제 RPA 도입 시의 과제였던 인터페이스와 문서 및 서포트체제의 일본어 대응이 급속히 진행되었다. 2018년 하반기에는 RPA에 대해서 과도한 기대를 가진 유저기업이 도입 후에 실망감을 느낀 케이스가 산견되어, RPA적용의 과제와 리스크가 인식되었다. 붐은 수습의 조짐을 보여 선행한 유저기업의 대부분이 ①도입 제품·의뢰처 벤더의 재검토, ②RPA 활용을 전제로 한 환경·업무·거버넌스의 정비, ③AI·OCR·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등 관련 기술을 제휴한 정도 향상·자동화 영역의 확대 등 대응에 착수하고 있다.

또한, 많은 SIer와 IT컨설팅 기업에서 RPA 사업이 개시된 뿐만 아니라 자사 서비스 내에 RPA를 편성한 SSC(셰어드서비스센타) 사업자와 BPO(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사업자, RPA 인재의 육성·파견사업을 전개하는 인재파견업자 등, 다양한 사업자가 RPA 시장에 참가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유저기업의 RPA 채용 동향

유저기업에서 RPA 채용 시의 요망은 이하와 같이 변화하고 있다.
2016년부터 2017년경의 시장 여명기에서는 최적한 제품 선정과 자동화 대상의 업무 선정 등, 비교적, 실현 난이도가 낮은 요구가 과반수로, 이 시점에는 PoC(Proof of Concept:개념 검증) 실시 후에 프로젝트를 동결해 RPA 도입을 보류로 한 유저기업도 산견되었다. 그 후, 시장에서 도입사례의 축적 및 유력메이커에 의한 일본법인 설립, 제품과 문서의 일본어화 및 서포트체제의 일본어 대응이 진행되었다.
그 결과, 향후는 ①투자효과의 가시화, ②조직운영 및 실적향상에 직결하는 성과, ③고도한 컨설팅 능력 등을 제품·솔루션 제공 사업자에게 요구하는 유저기업이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3. 장래 전망

2019년도 이후, 대형기업 및 중견 유저기업의 상당수는 어떠한 영역에서 RPA의 도입을 실시할 가능성이 높다. RPA는 향후도 대형 유저기업의 전사전개와 해외거점에의 전개, 중견·중소기업의 도입이 진행되지만, 카테고리별로 보면 RPA 툴 제품은 다른 성숙한 패키지 소프트웨어와 동일하게 가격경쟁으로 단가가 하락할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 RPA 툴 제품의 도입 후는 활용업무 프로세스 개선 컨설팅 및 운용보수 서비스의 확대가 진행될 전망으로, RPA 툴 제품에 비해 RPA 관련 서비스의 신장률이 높아질 것이다.
2022년도 일본국내 RPA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2017년도 대비로 약 4.5배가 되는 802억 7,000만엔까지 확대할 것으로 예측한다. 카테고리별로 보면 RPA 툴 제품이 170억 2,000만엔(구성비 21.2%), RPA 관련 서비스는 632억 5,000만엔(동78.8%)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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