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6일 화요일

조명, 조명시장 - 조명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조명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발간일:2019년  1월 31일
체  재:A4판 339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10월~2019년 1월
2. 조사대상 : 조명 관련 메이커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및 문헌조사 병용

<조명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조명 시장이란 기존 광원(백열등, 형광등, 고압방전등 등)과 LED를 광원으로 하는 조명기구·램프로, 건축물에 부수하는 조명 및 도로조명 등 일반조명용도로 사용되는 것을 대상으로, 자동차 용도와 산업용도, 기계기구 등에 사용되는 조명은 제외했다.
시장규모에는 기존 광원 조명기구, 기존 광원 램프, LED 조명기구, LED 램프의 4 분야가 포함되어, 경제산업성 「생산동태 통계」, 재무성 「무역통계」를 가준으로 당사가 추계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기존 광원 조명기구, 기존 광원 램프, LED 조명기구, LED 램프

【조사 결과 서머리】
◆2017년 일본국내 일반조명용도 조명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4% 감소한 1조 106억엔, 2018년은 동 0.5% 감소한 1조 58억엔을 전망
~ LED 조명 시장은 계속 성장, 2018년은 전년대비 3.2% 증가한 8,505억엔을 전망 ~

그림 1. 일반조명용도 조명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2018년은 전망치
주2. 경제산업성 「생산동태 통계」, 재무성 「무역통계」를 가준으로 당사가 추계
주3. 건축물에 부수하는 조명 및 도로조명 등 일반조명용도로 사용되는 것을 대상으로, 자동차 용도와 산업용도, 기계기구 등에 사용되는 조명은 제외했다.
주4. 과거에 거슬러 올라가 2014년, 2015년 시장규모를 재산출했다.

그림 2. LED 조명 시장규모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5.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2018년은 전망치, 2019년은 예측치
주6. 경제산업성 「생산동태 통계」, 재무성 「무역통계」를 가준으로 당사가 추계
주7. 건축물에 부수하는 조명 및 도로조명 등 일반조명용도로 사용되는 것을 대상으로, 자동차 용도와 산업용도, 기계기구 등에 사용되는 LED조명은 제외했다.
주8. LED조명 시장규모는 일본조명용도 조명 시장규모의 내수.

1. 시장 개황

2017년 일본국내 일반조명용도 조명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전년대비 1.4% 감소한 1조 106억 2,400만엔, 2018년은 동 0.5% 감소한 1조 57억 7,000만엔을 전망했다. 2018년 LED 조명 시장은 전년대비 3.2% 증가한 전망으로 계속 성장하지만, LED 조명으로 대체되고 있는 기존 광원(조명기구+램프) 시장의 축소가 전체 시장의 확대를 막을 전망이다.

2. 주목 토픽

일반조명용도의 조명기구는 LED 조명기구에의 전환이 진행

정부는 2009년에 각의결정된 「신 성장전략」에서 연간출하(플로우 시장)에서 SSL(Solid State Lighting:반도체 조명) 기구비율 100%화를 2020년까지 달성이라는 목표를 내세웠다. 그 중에서 SSL 기구의 하나인 LED 조명기구의 일반조명용도 조명기구에 차지하는 비율은 2017년에 90% 이상, 2018년에 95% 이상으로 목표의 100%화를 2년 앞당겨서 달성할 전망이다. 일반조명용도의 조명기구는 상정 이상으로 빠른 스피드로 LED 조명기구로 전환이 진행되고 있어, 다음은 스톡기준 SSL 기구화 비율이 어디까지 진행될지가 주목된다.

3. 장래 전망

2019년 일본국내 LED 조명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전년대비 2.9% 증가한 8,752억엔, 2023년 동 시장은 2018년 대비 3.3% 감소한 약 8,200억엔으로 예측한다.
LED 조명의 범용화에 따른 가격경쟁의 격화로 판매수량은 증가해도 매출액이 주춤하는 가운데, LED 조명 보급 당초에 보였던 연율 두자리 수 증가와 같은 성장은 전망하기 힘들다.
단기적으로 마이너스 요인을 보면, 2019년 10월로 예정되어 있는 소비세 인상 후의 신축주택 시장에 대한 영향 및 2019년쯤에 피크아웃 할 것으로 예상되는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관련 시설의 건설 수요에 기인하는 조명 수요의 침체로 2020년에 걸쳐 LED 조명 시장은 층계참을 맞이할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으로 플러스 요인으로서는 LED화가 늦어지는 기존시설용 대체 수요의 계속,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의 영향으로 착공이 연장이 되어 있는 안건 및 2022~2023년쯤까지 예정되는 도쿄도심부를 중심으로 한 재개발 안건 등의 수요에 의한 지지가 기대된다. 또, 보급기에 설치된 LED 조명의 리플레이스 수요(LED to LED)와 스톡 시장의 LED 조명기구에의 전환과 같은 플러스 요인도 있어, 중기적으로는 수요의 급감은 피할 수 있으며 LED 조명 시장은 비교적 견조하게 추이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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