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5일 월요일

화과자, 양가자, 디저트류 - 화·양과자, 디저트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화·양과자, 디저트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발간일:2019년  1월 17일
체  재:A4판 707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11월~2019년 1월
2. 조사대상 : 화과자·양과자·디저트류 메이커, 도매업, 소매업, 기타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접취재 및 전화취재, 앙케트를 통해 조사, 문헌조사 병용

<화·양과자·디저트류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화양과자·디저트류 시장이란 화과자(도라야키와 다이후쿠(찹쌀떡) 등 생과자와 반생과자, 건과자, 구운과자 등), 양과자(케이크와 슈크림 등 생과자와 반생과자, 구운과자 등), 디저트류(요구르트와 푸딩, 젤리, 기타 컵디저트류 등), 아이스류(아이스크림과 빙과 등)의 4분야를 대상으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또한 2017년도까지 아이스류 시장규모는 일반사단법인 일본아이스크림협회에서 인용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화과자(제조소매계분야/유통분야), 양과자(제조소매계분야/유통분야), 요구르트(소프트/프레인/하드/드링크), 디저트(푸딩/젤리/기타 냉동디저트), 아이스류(퍼스널/멀티 팩/프리미엄/업무용)

【조사 결과 서머리】

◆화·양과자·디저트류 시장은 견조하게 추이
~요구르트 시장의 침체를 아이스류와 양과자로 커버해 총 시장은 전년도100%를 유지~

그림 1. 화·양과자·디저트류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18년도는 예측치

그림 2. 2017년도 화·양과자·디저트류 시장의 유통채널별 구성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4. 본 조사에서 전문점∙노면점이란 쇼핑몰 내 전문점과 노면점을 말하며, 역관련이란 역사 내의 상업시설(에키나카)과 역 빌딩을 말한다. 기타에는 고속도로 서비스에리어∙파킹에리어(휴게소) 및 법인수요 등을 포함.

1. 시장 개황

 2017년도 화·양과자·디저트류 시장규모는 전년도와 같은 수준인 2조 2,761억엔으로 추이했다. 현재까지 시장을 크게 견인해온 요구르트 시장이 축소로 전환함으로써 총 시장규모에 대한 영향이 염려되었지만, 아이스크림 시장의 확대와 시장구성비가 높은 양과자 시장의 호조가 요구르트의 침체를 보충해, 전체로는 전년도와 같은 수준을 견지했다.

2. 주목 토픽

소재 특화형 디저트가 계속 확대, 그 중에서도 치즈는 잠재성이 높다

최근의 경향으로 제조소매계분야 기업에서 치즈와 버터, 카라멜 등, 특정 소재에 특화한 디저트 브랜드가 증가하고 있으며, 2018년은 이러한 브랜드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치즈는 신 브랜드가 매년 창출되는 등,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이러한 트렌드는 슈퍼와 편의점 등을 주요 판로로 하는 유통분야 기업에도 확대를 보이고 있는 뿐만 아니라 선물 과자도 치즈에 특화한 상품이 증가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18년도는 2017년도에 시장이 축소한 요구르트 시장이 회복하고 있는 것과 아이스크림 시장이 무더위를 순풍으로 호조인 것, 아이스크림의 주요 상품의 대부분이 3월부터 가격개정을 예정하고 있는 것, 또한 양과자 시장이 견조하게 추이하고 있는 것도 됫받침되어, 화·양과자·디저트류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7% 증가한 2조 3,158억엔으로 다시 확대로 전환할 것으로 예측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