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5일 월요일

유통소매시장, 소매시장 - 2019 유통소매시장 백서(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0123400 / A4 504p/ 2019. 2. 22 

2018년 일본국내 소매시장 규모는 134조엔이 되어, 2016년부터 3년 연속 확대기조가 계속되고 있다. 그렇지만, 사람들의 소비경향 및 라이프스타일은 해마다 변화하고 있어, 유통소매업도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저출산 고령화의 가속과 EC사업자의 대두에 의한 환경변화에 따라 디지털 활용에 의한 점포전략, 협소상권을 타깃으로 한 우월전략(Strategic Dominance)의 강화, 그룹통합 및 서플라이체인 재구축에 의한 조직력의 기반강화 등, 각사에서 다양한 전략을 내세운 가운데, 「업종 및 업태」의 울타리는 사라지고 있어, 경쟁환경은 격화하고 있다.
본 조사리포트는 총론편, 업종업태편의 2부 구성으로, 계속 변화하는 유통소매시장의 구조·동향을 조사분석했다.

◆자료 포인트
• 유통소매시장의 구조·동향·조사분석 보고(연차 리포트 제 19판).
• 업종 업태(GMS, SM, 백화점, CVS, 통신판매, DgS, 가전 양판점, HC, 전문점·FC, SC·아울렛, CO)별 최신동향, 시장개황, 유력 플레이어, 향후 시장예측을 전개.
• 「가전양판시장」을 새롭게 신설!
• 유통소매시장의 유력 플레이어에 앙케트조사를 실시.

◆리서치 내용

Ⅰ. 총론편

제1장 2018-19년 유통소매 최신동향
  1. 2018년 유통소매시장
  2. 업태별 동향
제2장 업계 재편과 그룹, PB동향
  1. 업계 재편의 움직임
  2. Private Brand(PB) 시장의 확대와 진전
제3장 인터넷 서비스, 공통 포인트
  1. 인터넷 서비스의 활용~실점포와 EC연동에 대한 대응
  2. 포인트서비스 시장의 동향
제4장 유통소매기업의 물류 동향
  1. 소매업에서 물류 코스트
  2. 소매업 각사의 물류 동향
  3. 향후 소매업의 물류 거점 동향
제5장 세계 소매기업 동향, 일본계 소매기업의 해외 전략
  1. 소매기업의 글로벌 전략 2018-2019년 최신동향
  2. 해외 소매시장과 일본기업의 세계시장 위치
  3. 외자계 유통기업의 일본시장 동향
  4. 일본의 소매업 각 업태의 해외진출 동향
  5. 글로벌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

Ⅱ. 업종업태편

제1장. GMS(종합소매점)
  1. GMS 시장 최신동향
  2. GMS 시장의 개황
  3. 대형·중견 GMS의 개별 동향
제2장. 식품슈퍼
  1. 식품슈퍼 최신동향
  2. 식품슈퍼 시장 개황
  3. 대형·중견 식품슈퍼의 개별 동향
  4. 향후 전망·예측
제3장. 백화점
  1. 백화점 시장 2017~2018년 최신동향
  2. 백화점 시장의 개황
  3. 대형 백화점그룹의 동향
  4. 백화점 시장의 지역별 동향
제4장. 편의점(CVS)
  1. CVS 시장 최신동향
  2. CVS 시장의 개황
  3. CVS의 개별 동향
  4. 향후 전망·예측
제5장. 통신판매(인터넷·TV·카탈로그)
  1. 통신판매 시장 최신동향
  2. 통신판매 시장의 개황
  3. 대형 통신판매 사업자의 개별 동향
  4. 모바일 코머스
  5. CtoC 인터넷 거래
  6. 향후 전망·예측
제6장. 도러그스토어
  1. 도러그스토어 시장 최신동향
  2. 도러그스토어 시장의 개황
  3. 대형 도러그스토어의 개별 동향
  4. 향후 전망·예측
제7장. 가전 양판점
  1. 가전 양판점 최신동향
  2. 가전 양판점 시장의 개황
  3. 대형·중견 가전양판시장의 개별 동향
  4. 향후 전망·예측
제8장. 홈센터
  1. 홈센터 시장 최신동향
  2. 홈센터 시장의 개황
  3. 대형·중견 홈센터 운영기업의 개별 동향
  4. 향후 전망·예측
제9장. 전문점·FC체인
  1. 전문점·FC시장 최신동향
  2. 전문점·FC시장의 개황
  3. 대형·중견 전문점의 개별 동향
  4. 향후 전망·예측
제10장. 쇼핑센터, 아울렛몰
  1. 쇼핑센터 시장 2017-2018해최신동향
  2. 쇼핑센터의 현상과 시장 추이
  3. 일본국내 SC전체 현황
  4. 쇼핑센터 업태별 동향
  5. 트래픽채널(역 내·역 지하, 공항, 시중 면세점) PA)
  6. 아울렛몰의 현상
  7. 아울렛몰 업계의 향후 과제
제11장. 생활협동조합
  1. 생활협동조합 최신동향
  2. 생활협동조합의 시장 개황
  3. 대형 생활협동조합의 개별 동향
  4. 향후 전망
제12장. 권말 자료
  1. 유통소매시장 유력 플레이어의 동향 ~앙케트조사 결과~
  2. 소매기업 매출액 랭킹(1,000사)
  3. 도도부현별 업태별 주요 점포 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