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5일 월요일

화훼, 플라워, 그린비즈니스 - 2019년판 플라워&그린 비즈니스 백서/야노경제연구소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조사 리포트는 화훼 관련 업계(생산·유통·소매) 전반에 걸친 기업·단체의 식물자재 취급 실태, 판매 상황, 참여 각 사의 시장전략을 조사·분석하여, 2022년의 플라워&그린 비즈니스 시장을 전망한다.
조사대상상품
·식물·관련 자재(절화, 화단용 묘종, 화목, 구근, 분재, 잔디·지피식물류 등)
·식물관련상품(보존화, 제단용 생화 등)
·식물웹미디어(SNS 운영, 정보제공 등)
조사대상처:·화훼류 취급 기업·단체
종묘 메이커, 화훼 도매 기업, 절화류 수입업자, 보존화 관련 기업, 플라워숍, 양판점·생협, 홈센터, 화훼 통신판매 기업, 제단용 생화 관련 기업, 그린리스·조원업, 웹미디어 사업자, 등
조사방법:직접 면접취재 및 전화, 앙케트에 의한 간접 조사
조사기간:2018년 8월~2019년 1월

◆자료 포인트
•면담취재를 중심으로 유력 참여 기업 약 40사의 개별 실태를 수록(종묘 메이커 4사, 수입 상사 2사, 도매시장 6사, 소매 15사, 보존화 2사, 제단용 생화 3사, 옥내 녹지화 4사, 웹미디어 관련 2사)
•상품분야별 시장(출하 기준), 유통채널별 시장(소매 기준)의 중기 전망을 고찰
※2012~2018년(실적), 2019~2022년도(예측)
•절화 어레인지먼트 상품의 구입·이용 실태를 수록(꽃을 구입할 때 참고로 하는 정보, 정보 수집 방법, Web네거 구입하는 매력, 꽃에 대한 소비자 취미·흥미·관심, 자택에서 꽃을 장식하는 장소 등)

리서치 내용

1장 플라워&그린 비즈니스의 현상분석과 전망(총론)

1. 화훼류의 산출(출하)액 추이
   (1) 화훼류의 산출액 추이(2012~2018년(전망))
   (2) 품목별 구성비(2018년)
   (3) 화훼류의 산출(출하)액 예측(2019~2022년)
2. 화훼류의 시장규모 추이(소매 기준)
   (1) 화훼류의 시장규모 추이(2012~2018년(전망))
   (2) 판매채널별 구성비(2018년)
   (3) 수요분야별 시장 구성비(2018년)
   (4) 화훼류의 시장규모 예측(소매 기준)(2019~2022년(예측))
3. 2022년을 향한 플라워&그린 비즈니스의 전망
   (1) 화훼 소매점 매출액 랭킹 ~매출액 랭킹 상위 기업에서 M&A가 계속된다∼
   (2) 젊은층을 중심으로 확대하는 SNS를 활용한 판촉 사례
   (3) 젊은층을 중심으로 확대하는 절화의 정기 배송(서브스크립션)

2장 주목 업계 동향 ~업무 방식 개혁으로 주목되는 옥내 녹지화, 오피스 수요의 확대~

1. 옥내 녹지화의 시장동향
2 .상품 트렌드와 참여 기업 동향
3. 수요 동향
4. 도입 기업에 의한 투자효과의 가시화·KPI 설정 사례
   (1) COMORE BIZ의 증거화(evidence)화
   (2) COMORE BIZ의 가시화
5. 현재의 과제점과 시장 전망

3장 상품분야별 시장동향(출하 기준)

1. 절화
   (1) 상품 트렌드와 참여 기업 동향(2012~2018년)
   (2) 현재의 과제점과 시장 전망(2019~2022년(예측))
2. 분재물
   (1) 상품 트렌드와 참여 기업 동향(2012~2018년)
   (2) 현재의 과제점과 시장 전망(2019~2022년(예측))
3. 화단용 묘종
   (1) 상품 트렌드와 참여 기업 동향(2012~2018년)
   (2) 현재의 과제점과 시장 전망(2019~2025년(예측))
4. 화목
   (1) 상품 트렌드와 참여 기업 동향(2012~2018년)
   (2) 현재의 과제점과 시장 전망(2019~2025년(예측))
5. 구근
   (1) 상품 트렌드와 참여 기업 동향(2012~2018년)
   (2) 현재의 과제점과 시장 전망(2019~2025년(예측))
6. 잔디·지피식물류
   (1) 상품 트렌드와 참여 기업 동향(2012~2018년)
   (2) 현재의 과제점과 시장 전망(2019~2025년(예측))

4장 유통채널별 시장동향(소매 기준)

1. 소매점
   (1) 소매점의 화훼 시장규모 추이와 참여 기업 동향(2012~2018년(전망))
     ①플라워숍
     ②인터넷 통신판매
   (2) 현재의 과제점과 시장 전망(2019~2022년(예측))
     ①플라워숍
    ②인터넷 통신판매
2. 양판점
   (1) 양판점의 화훼 시장의 추이와 참여 기업 동향(2012~2018년(전망))
   (2) 현재의 과제점과 시장 전망(2019~2022년(예측))
3. 홈센터
   (1) 홈센터의 화훼 시장의 추이와 참여 기업 동향(2012~2018년(전망))
   (2) 현재의 과제점과 시장 전망(2019~2022년(예측))
4. 리스·렌탈업
   (1) 리스·렌탈업의 화훼 시장의 추이와 참여 기업 동향(2012~2018년(전망))
   (2) 현재의 과제점과 시장 전망(2019~2022년(예측))
5. 조경·녹지화업
   (1) 시장의 추이와 참여 기업 동향(2012~2018년(전망))
   (2) 현재의 과제점과 시장 전망(2019~2022년(예측))

5장 절화 어레인지먼트 상품의 구입·이용 실태

1. 회답자 속성
   (1) 꽃의 구입 용도
   (2) 꽃의 구입 빈도
   (3) 꽃의 구입 방법
   (4) 꽃을 구입하고 있는 실점포
   (5) 꽃을 구입할 때 참고로 하는 정보
   (6) 꽃을 구입할 때 중시하는 점
   (7) 꽃을 구입할 때 불안하게 느끼는 것
   (8) 꽃꽂이 방법, 장식하는 방법 등의 정보 수집 방법
   (9) 꽃에 관해서 알고 싶은 정보
   (10) 배울 기회(워크숍 등)에 관한 이용 의향
   (11) 꽃의 구입 금액(가정용·직장용·기프트용)
     ①가정용
     ②직장용
     ③기프트용
   (12) WEB(인터넷)에서 구입하는 매력
   (13) WEB(인터넷)에서 구입하는 목적
   (14) 꽃의 구입에 대한 요망
   (15) 자택에서 꽃을 장식하는 장소
   (16) 꽃에 대한 소비자의 취미·흥미·관심
   (17) 꽃에 흥미를 가진 연령
   (18) 절화에 관련하는 상품·서비스 요망
     ①지식 제공에 관한 요망(31표)
     ②보존성(30표)
     ③편리함(14표)
     ④저렴한 가격(8표)
     ⑤배송(7표)
     ⑥정기구입(5표)
     ⑦세트상품(5표)
     ⑧화병·꽃병(5표)
     ⑨WEB·SNS(4표)
     ⑩기타
   (19) 기타(사전조사 결과)

6장 플라워&그린 비즈니스 관련의 최신 데이터

1. 화훼 도매시장의 현재
   (1) 화훼 도매시장 취급액 추이(2005~2017년)
   (2) 화훼 도매시장(업자) 취급액 랭킹
   (3) 2017년도의 오타화훼시장, 플라워옥션재팬시장의 취급 상황
   (4) 주목 도매업의 시장 전략
     ①대형 유력 도매 기업의 시장 전략
     ②인터넷 화훼 유통
     ③절화의 버킷(양동이) 유통
     ④MPS의 추진
     ⑤수출 절화 등의 동향
2. 꽃·식목 소매업의 동향
   (1) 꽃·식목 소매업의 연간 총 판매액 추이(1982~2016년)
   (2) 꽃·식목 소매업의 점포수와 매장면적 추이(1982~2016년)
   (3) 꽃·식목 소매업의 1점포당 연간 매출액 추이(1982~2016년)
3. 모종·종자 소매업의 동향
   (1) 모종·종자 소매업의 연간 총 판매액 추이(1982~2016년)
   (2) 모종·종자 소매업의 점포수와 매장면적 추이(1982~2016년)
   (3) 모종·종자 소매업의 1점포당 연간 매출액 추이(1982~2016년)
4. 1세대당 지출액의 추이
   (1) 꽃·원예품·원예용품의 1세대당 연간 지출액 추이(2006~2017년)
   (2) 원예용 식물, 원예용품의 1세대당 연간 지출액수 베스트 10(현청 소재지 도시별:2017년)
5. 수입 절화 시장의 동향
   (1) 일본 절화 시장에서 수입 절화의 입지
    ①통계적인 입지
    ②수입 절화의 역할과 기능
   (2) 수입 절화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7년)
   (3) 절화의 품종별·국가별 수입 상황
6. 보존화 시장의 동향
   (1) 보존화의 시장 개황
     ①보존화란
    ②보존화의 특징과 단점
    ③최근 동향·트렌드
    ④보존화의 역사
   (2) 주요 참여 기업 동향
   (3) 보존화 업계의 주된 브랜드
   (4) 업계의 유통 플로우
   (5) 보존화 시장의 현재와 향후 시장 전망
     ①보존화 일본 시장 규모(2017년도:메이커 출하가격 기준)
     ②보존화 시장규모(2017년도:최종 시장)
     ③향후의 시장 전망
7. 장례용 꽃 시장의 동향
   (1) 상제 시장을 둘러싼 환경
   (2) 상제 비즈니스에서의 화훼 관련 수요에 대해
   (3) 장례용 꽃 제품의 상황
   (4) 제단용 생화의 침투 상황
   (5) 제단용 생화 업계의 동향
     ①유력 제단용 생화 관련 기업의 동향
     ②장례용 생화의 구입 상황
   (6) 제단용 생화 시장의 과제와 대책
   (7) 장례용 꽃 시장규모(2010~2014년:사업자 출하 기준)

7장 유력 참여 기업의 개별 동향

<종묘 메이커>
   가네코종묘 주식회사
   주식회사 사카타노타네
   산토리플라워즈 주식회사
   다키이종묘 주식회사
<수입 상사>
   클래식 주식회사
   주식회사 크리에이트
<도매 시장>
   주식회사 오타화훼
   주식회사 오크넷
   주식회사 JF쓰루미 화훼
   도요아케화훼 주식회사
   주식회사 플라워옥션재팬
   주식회사 메이코플라워브릿지
<소매>
   인팩 주식회사
   주식회사 카인즈
   주식회사 Crunch Style
   그린콘티넨탈 주식회사
   주식회사 고트화점
   주식회사 재팬플라워코퍼레이션
   주식회사 센슈카이이이하나
   주식회사 디노스세시루
   주식회사 도요타엔터프라이즈
   하나큐피드 주식회사
   하나플러스 주식회사
   주식회사 블루미스트
  주식회사 medelu
  주식회사 메르시플라워
  주식회사 링크플로리스트
<보존화>
   주식회사 다이치농원
   모노인터내셔널 주식회사
<제단용 생화>
   주식회사 하나토모
   주식회사 뷰티화단
   주식회사 유화원
<옥내 녹지화>
   주식회사 진즈
   다이이치원예 주식회사
   주식회사 파크코퍼레이션
   파소나·파나소닉비즈니스서비스 주식회사
 <Web 미디어 관련>
   GreenSnap 주식회사
   주식회사 스토로보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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