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5일 월요일

건강식품, 일본식품시장 - 2019년판 건강식품의 시장 실태와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0121600 / A4 641p/ 2019. 2. 15

식품 산업 중에서도 얼마 안 되는 성장산업으로 고령자화 사회의 진전에 따라 더욱 성장이 예상되는 건강식품 시장에 대하여 시장 전체, 유통별, 소재별 등 동향 및 참가기업의 동향, 또한 건강식품의 주력 유저인 30대 이상의 건강·미용에 대한 의식, 건강식품의 섭취 상황을 분석하여 유용한 마케팅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조사개요
조사목적:건강식품 시장을 넓게 조사·수록하여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
조사대상:건강식품 메이커를 중심으로 일반 식품메이커, 제약 메이커 등, 관련 단체·부처
조사방법:직접 면접취재, 전화취재
조사기간:2018년 8월~2019년 2월

◆자료 포인트
• 중노년층을 중심으로 건강 유지·증진, 자양강장, 미용·안티에이징, 에이징케어에 대한 수요의 고조를 배경으로 시장은 견조하게 추이. 또, 젊은층의 건강 유지, 신체 만들기에 대한 수요가 높아져 관련 소재가 호조로 추이.
• 주목되는 기능성표시식품의 동향을 철저 조사. 시장규모의 산출, 신청이 수리된 상품의 종류와 기능성의 해명방법 등 철저 분석할 뿐만 아니라 식품 관련 사업자의 해당 제도에 대한 대응과 의향을 분석.
• 판매채널에서는 통신판매와 약계 채널이 신장하여 전체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주력 판매채널인 통신판매, 방문판매 등 무점포판매 루트, 약계 루트, CVS·양판점 루트, 건강식품계 루트 등 점포판매 루트에 대하여 판매채널별 상세 분석을 실시. 또, 해당 시장의 주력 참가 플레이어 약 30사의 상세 동향·전략을 게재.
• 수면과 인지기능 관련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뿐만 아니라 가령에 따른 고민을 서포트하는 소재가 호조로 추이. 또한 녹즙 등 건강 유지·증진 소재가 견조하게 추이하고 있다. 건강식품 시장의 주목 65소재의 동향을 수록.
• 건강식품의 주력 유저인 40~70대 및 미용·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30대에 대한 소비자조사를 실시. 신체에 대한 고민 및 건강 유지·증진에 대한 대응 상황, 건강식품의 구입·섭취상황 등, 전체, 성별, 연령대별로 분석.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건강식품의 동향

1. 건강식품의 시장동향
  (1) 시장동향
    ·건강식품의 시장규모 추이(2014년~2019년도 예측)
    ·2017년도 건강식품의 유통경로별 시장규모
  (2) 유통별 시장 개황
    ·건강식품의 채널별 시장규모, 점유율 추이(2016년~2019년도 예측)
    ·건강식품의 채널별 시장규모
    ·건강식품의 채널별 점유율 추이(2016년~2019년도 예측)
  (3) 향후 시장규모 예측
    ·향후 시장규모 예측(2018년도 전망~2022년도 예측)
    ·유력기업 건식 매출 랭킹
2. 상품 동향
  (1) 소재 동향
    ·주요 품목별 규모 추이(2015년~2017년도)
  (2) 효과·효능별 시장동향
    ·효과·효능별 규모(2015년~2017년도)
  (3) 가격 동향
3. 주목의 시장동향
  (1) 수면 서플리먼트의 시장동향
  (2) 뇌기능대책 서플리먼트의 시장동향
  (3) 운동기능저하증후군(Locomotive Syndrome)·사코페니아 대책 서플리먼트의 시장동향
  (4) 스포츠 서플리먼트의 시장동향
  (5) 일본 건강식품 메이커의 해외전개 동향, 전략
4. 기능성표시식품의 시장동향
  (1) 기능성표시식품의 신청 상황
  (2) 기능성표시식품의 시장규모, 식품 종류별 구성비
  (3) 보건 용도별 동향
  (4) 주목 기업·상품의 동향
  (5) 기능성표시식품에 대한 건강식품 판매자, 관련 업자의 대응, 의향
    ·기능성표시식품 신청 일람
5. 특정보건용식품의 시장동향
  (1) 특정보건용식품의 시장규모 추이
    ·특정보건용식품 총 시장규모 추이(2012년~2018년도 전망)
  (2) 용도별 시장규모
    ·보건 용도별 시장규모·점유율 추이(2015~2018년도 전망)
  (3) 특정보건용식품의 판매채널
    ·판매채널별 시장규모 추이·점유율 추이(2015~2018년도 전망)
6. 법제도·행정 동향
  「기능성표시식품의 신청 등에 관한 가이드라인」 제3차 개정

제Ⅱ장 유통루트별 동향

1. 무점포판매
  (1) 방문판매 루트
    ①시장 전체의 동향
    ·방문판매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와 전년도 대비(2014~2019년도 예측)
    ②주요기업의 동향
    ·주요 방문판매 기업의 건강식품 매출액 추이(2015~2017년도)
    ③주요기업의 상품 전략
    ④주요기업의 유통 전략
  (2) 통신판매 루트
    ①시장 전체의 동향
    ·통신판매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와 전년도 대비(2014~2019년도 예측)
    ②주요기업의 동향
    ·주요 통신판매 기업의 건강식품 매출액 추이(2015~2017년도)
2. 점포판매
  (1) 매장판매 루트 전체의 상황
    ·매장판매채널별 추이(2013~2018년도 예측)
  (2) 건강식품계 루트의 동향
    ·건강식품계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2014~2019년도 예측)
    ①주목기업의 동향 ~AFC·점포판매 부문~
    ②주목기업의 동향 ~FANCL~
    ③주목기업의 동향 ~비타카상사(HEALTHY-One)~
  (3) 약계 루트의 동향
    ①약계 루트 전체의 동향
    ·약계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2014~2019년도 예측)
    ②주요기업의 동향
  (4) 식품계 루트의 동향
    ①식품계 루트 전체 동향
    ·식품계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2014~2019년도 예측)
    ②주요기업의 동향
3. 기타 루트
  ·기타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2014~2019년도 예측)

제Ⅲ장 소비자 조사

회답자 속성
  (1) 신체 상태로 신경 쓰는 점과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하여
  (2) 건강 유지·증진 및 미용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것, 유의하고 있는 것
  (3) 특정보건용식품의 섭취 상황
  (4) 섭취경험이 있는 특정보건용식품의 종류
  (5) 특정보건용식품을 섭취하는 건강 목적
  (6) 특정보건용식품제도의 인지하고 있는 점
  (7) 「기능성표시식품」의 인지 상황
  (8) 「기능성표시식품」제도에 대한 인지하고 있는 점
  (9) 「기능성표시식품」을 섭취할 때 기대되는 기능 중 관심이 있는 것
  (10) 「기능성표시식품」의 섭취 의향
  (11) 「기능성표시식품」을 섭취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이유
  (12) 「기능성표시식품」을 섭취하고 싶다고 생각하지 않는 이유
  (13) 건강식품의 섭취 상황
  (14) 건강식품을 향후 섭취할 의향이 없는 이유
  (15) 건강식품에 대한 1개월당 지출 금액
  (16) 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종류(수)
  (17) 건강식품의 섭취 목적
  (18)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형상
  (19) 건강식품의 구입 장소
  (20) 건강식품 섭취의 계기
  (21)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주성분
  (22) 건강식품을 선택할 때에 중시하는 점
  (22) 건강식품을 인지하는 정보원

제Ⅳ장 유력기업의 동향

1. 방문판매계
  1. 재팬로열젤리
  2. 내추럴리플러스
  3. 닛켄총본사
  4. 일본암웨이
  5. 일본샤크리
  6. 뉴스킨재팬
  7. 포데이즈
  8. 미키상사
2. 통신판매계
  1. 쿄와
  2. 다이토드링코
  3. DHC
  4. 닛삐콜라겐화장품
  5. FANCL
  6. 모리시타진탄
  7. 유그레나
  8. 로트제약
3. 점포판매계
  1. 아사히그룹식품
  2. AFC
  3. S·S·I
  4. 오오쓰카제약
  5. 엔수이코정당
  6. 오리히로
  7. 다이쇼제약
  8. 시세이도
  9. 일본약품개발
  10. 하우스웰니스푸즈
  11. 메이지
  12. 메타볼릭
  13. 야마모토한방제약
4. 원료·OEM·기타
  1. 류센도

제Ⅴ장 건강식품의 품목별 시장의 현상과 전망

1. 녹즙
2. 아가리크스·브라제이
3. 아스타크산틴
4. α-리포산
5. 알팔파
6. 은행나무잎
7. 강황
8. L-카르니틴
9. 가시오갈피
10. 올리고당
11. 오르니틴
12. 굴진액
13. 핵산
14. 칼슘
15. 키틴·키토산
16. 크랜베리
17. 글루코사민
18. 흑초·향초
19. 클로렐라
20. 효모식품
21. 고려인삼
22. 코엔자임 Q10
23. 콜라겐
24. 콘드로이틴황산
25. 상어에기스(스쿠알렌)
26. 표고버섯 가공식품
27. 시트룰린
28. 식물발효엑기스(효소)
29. 식물섬유(다이어트리화이버)
30. 수소수
31. 자라엑기스
32. 스피루리나
33. 다이어트 관련
34. 대두 ISO 플라본
35. DHA·EPA
36. 전칠삼
37. 동충하초
38. 유산균
39. 마늘
40. 허브 관련
41. 매육엑기스
42. 히알론산
43. 비타민 E·밀배아
44. 비타민 C
45. 비타민 B군
46. 프라센터
47. 블루베리(발베리)
48. 플룬
49. 프로테인
50. 프로폴리스
51. β카로텐·비타민 A
52. 능이버섯
53. 마카
54. 멀티비타민
55. 연두벌레
56. 상황
57. 멜라토닌
58. 노루궁뎅이버서
59. 락토페린
60. 녹차엑기스 가공식품
61. 루테인
62. 영지
63. 레시틴
64. 레스베라트롤
65. 로열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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