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5일 월요일

유아용품, 유아서비스 - 유아용품·관련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령제연구소

유아용품·관련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발간일:2018년  12월 27일
체  재:A4판 370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10월~12월
2. 조사대상: 유아·머터니티·육아 관련 용품·관련 서비스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전화를 통한 취재 및 앙케트조사 병용

<유아용품·관련 서비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유아용품·관련 서비스 시장이란 유아(0~2세)용 출산·육아용품과 식품, 의류품·일상용품, 완구·지육·정보용품 등 유아 관련 용품, 관련 서비스(머터니티 스쿨, 보육원·어린이집, 베이비시터, 유아용품 렌탈)를 대상으로 해 산출했다. 또한, 일부 3세 이상의 유아용 용품·서비스를 포함.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출산·육아용품(젖병·공갈젖꼭지, 유아용 식기, 유아 종이기저귀, 스킨케어 관련 상품, 유아용 침대·유아용 침구, 유모차, 유아용 의자·유아용 식탁의자, 유아용 카시트, 베이비캐리어(아기띠)), 식품(분유, 이유식), 의류품·일상용품(유아복, 임부복, 유아용 신발), 완구·지육·정보(육아 잡지, 그림책·지육책, 지육·유아 완구), 관련 서비스(머터니티 스쿨, 보육원·어린이집, 베이비시터, 유아용품 렌탈 서비스)

【조사 결과 서머리】

◆2017년 일본국내 유아용품·관련 서비스 시장은 전년대비 6.7% 증가한 4조 19억엔
~ 보육 관련 서비스의 확대, 인바운드 수요와 육아부담 경감 니즈의 고조로 유아용품의 수요도 확대 ~

그림 1. 유아용품·관련 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유아관련용품은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일부 소매금액 포함), 관련 서비스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18년은 예측치
주3. 유아(0~2세)용 출산·육아용품과 식품, 의류품·일상용품, 완구·지육·정보용품 등 유아관련 용품, 관련 서비스(머터니티 스쿨, 보육원·어린이집, 베이비시터, 유아용품 렌탈 서비스)를 대상으로 했다.
또한 일부 3세 이상 유아용 용품·서비스를 포함.

1. 시장 개황

 2017년 일본국내 유아용품·관련 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6.7% 증가한 4조 19억엔으로 추계했다.

출생 수의 감소로 어려운 시장환경에 있는 가운데, 최근, 방일외국인관광객의 증가에 의한 인바운드 수요로 유아용품의 일부에서는 축소경향에서 신장으로 전환하는 분야도 보인다. 한편, 유아관련 서비스는 대기아동문제의 해소를 위하여 보육서비스의 확충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보육원·어린이집 시장이 확대하고 있어 유아용품·관련 서비스 시장 전체를 밀어 올리고 있다.

2. 주목 토픽

베이비테크 용품

베이비테크(BabyTech)이란 baby(유아)와 Technology(기술)를 조합한 조어로 IT기술을 활용한 육아를 지원하는 제품 및 Web서비스의 총칭이다. 또한, 본 조사에서 베이비테크 용품이란 스마트폰(전용 앱)과 연동된 상품·서비스를 대상으로 했다.

현재, 일본에서 베이비테크 용품의 인지·보급 정도는 아직 낮기는 하지만, 구미에서는 이미 분유의 온도관리와 수유시간 관리 등 수유 서포트기능 첨부 포유 관련 상품(젖병홀더 등), 체온 등 컨디션 관리 기능첨부 웨어러블 상품, 이상검지·모니터링 기능첨부 유아용 카시트 등, 가정용을 중심으로 베이비테크 용품의 상품화가 진전하고 있다.

이러한 구미의 움직임 등도 있어, 일본에서도 육아의 부담경감을 위하여 IT기술 및 모바일기기를 활용한 새로운 육아 스타일이 주목되기 시작했다.

일본에서는 이미 보육시설에서 유아의 안전확보와 보육사의 업무부담 경감을 지원하는 목적으로, 일부 보육시설에서 낮잠체크 등 모니터링 상품이 실용화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유아용품 종합대형기업이 스마트폰 앱 연동 상품을 투입하고 있다.

향후, 구미상품의 유입과 동시에 일본기업에서도 서서히 상품화가 진행되는 것이 상정되지만 베이비테크 용품의 일본시장 침투를 위하여 안심·안전한 육아지원툴로서 환경정비와 인지확대 등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3. 장래 전망

 2018년 일본국내 유아용품·관련 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6.2% 증가한 4조 2,515억엔을 예측한다.

출생 수의 감소에 의한 저출산의 진행으로 유아용품 시장의 대부분은 장기적인 점감 트렌드가 예상되지만, 향후도 인바운드(방일외국인관광객) 수요가 기대되는 한편, 육아부담 경감을 비롯해 유아의 안전·안심 및 건강한 발육·성장에 대한 수요의 고조로 이유식과 베이비캐리어(아기띠), 포유 관련 용품, 스킨케어 관련 상품 등에서는 시장이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또, 유아 관련 서비스에 대해서는 보육 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고조로 보육원·어린이집 시장의 확대가 예측되는 것으로 유아용품·관련 서비스 시장 전체를 계속 밀어 올릴 것으로 생각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