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12일 수요일

일본호텔동향, 점토기와, 오픈하우스 - Yano Report 2017년 6월 25일호 / 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7년 6월 25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토픽   


주택·건재·부동산

호텔 업계의 동향
  ~호텔 업계의 양극화~

일본의 호텔 업계는 고급화와 저가격화로 양극화되고 있다. 저가격화의 정점이 숙박 특화형 호텔이다. 리즈너블한 가격 설정에도 불구하고 시티호텔과 다르지 않는 내장 및 설비와 서비스를 자랑하는 숙박 특화형 체인은 해외의 개인 손님뿐만 아니라 단체손님 니즈에도 알맞다.
숙박 특화형 호텔 비즈니스의 특징은 90% 이상이 입실료를 통한 수입이다. 이 비즈니스를 성립시키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초기투자를 얼마나 줄이고 운영 코스트를 억제하는가이다.
최근 몇 년, 전국으로 전개하는 숙박 특화형 호텔 체인이 도심에 잇달아 진출하고 있다. 지방에서는 아시아 단체손님이 주고객이었지만, 객실 수급이 어려운 대도시권에서는 개인손님의 동선에 맞추어 입지를 의식하여 출점하고 있다.
해외 관광객용의 새로운 숙박 형태도 등장하고 있다. 호텔과 같은 서비스를 받으면서 장기체류 할 수 있는 서비스 임대(고급 서비스 아파트먼트)이다. 가구 및 가전제품은 비치되어 있고, 호텔에 비해 저렴한 요금으로 매일 청소 및 린넨 교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숙박날짜 등에 따라 다르지만 보증금이나 팁이 불필요하고 번거로운 수속이 없는 점도 인기의 이유이다.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도 많다.
Tokyu Relocation은 2016년 봄에 방에 건조기 및 미니키친을 갖추는 중장기 체류용 「도큐스테이 긴자」를 개업. 글로벌 기업에서 일하는 비즈니스맨 및 관광객 등의 확보를 도모한다.
서비스 제공 임대는 해외주재 및 장기출장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용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아시아 주요 도시에서는 호텔에 병설되는 경우가 많다. 일본은 해외에 비해 보급이 늦었지만, 향후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7년에는 싱가포르의 리조트 호텔체인인 반얀트리가 서비스 아파트먼트 진출을 예정하고 있다.

 내용목차   


주택·건재·부동산

【업계 리서치】
●호텔 업계의 동향 ~최근의 시장동향과 참여기업의 전략~(2~21페이지)

·호텔 업계의 동향
·호텔 업계의 양극화
·일본 호텔 시장의 동향
·심각한 일손부족의 실태
·민박의 가능성
·새로운 호텔의 개발
·개발·운영에 대한 신규 참여 동향
·비지니스용 호텔의 동향
·비지니스용 호텔의 사업 전략
·숙박 특화형 호텔의 동향
·체인의 약 60%를 차지하는 숙박 특화형
·숙박 특화형 호텔의 사업 전략
·호스텔의 동향
·기존 호텔의 매매 동향
·주요 호텔의 해외 전략
·호텔의 신규사업
·호텔의 IT전략

표. 호텔 개업 예정의 주목 안건
표. 호텔의 개발·운영에 대한 주요 신규 참여 사례
그림. 호텔 체인의 카테고리 구분과 창업연대
표. 주요 비지니스용 호텔 체인
표. 숙박 특화형 호텔의 3업태
표. 숙박 특화형 호텔의 사업 전략
표. 최근 개업한 유니크 호스텔
표. 2015년 이후의 주요 호텔 매매
표. 해외 전개에 적극적인 호텔
표. 유명 호테이치(호텔에 있는 숍, 디저트류를 판매하는 코너)와 인기 메뉴의 예

【주목 시장동향】
●점토기와 시장의 동향 (22~34페이지)
  ~신축용 J형 기와의 감소로 시장 축소가 진행되었지만, 판매지역 확대 등 판매 노력을 계속~

·점토기와 제조 사업소 수 추이
·시장동향
·시장규모(출하수량) 추이
·생산지 상황
 (1) 지역별 출하 상황 (2) 산지 특성 ①산슈 ②세키슈 ③아와지
·지역별 판매 비율
·산슈지구 점토기와 주요 메이커의 동향
·향후의 시장 전망

표. 점토기와 사업소 수 추이
표. 점토기와 종업원 규모별 사업자 수·종업원 수·제조품 출하액(2014년)
그림. 점토기와의 시장규모 추이도(수량기준)
그림. 점토기와의 출하매수 추이도
표. 점토기와의 시장규모 추이
그림. 점토기와의 종류별 구성도
표. 점토기와의 출하금액과 평균 출하단가 추이
표. 1사업소당 출하수량 추이
그림. 점토기와의 지역별 출하량 점유율
표. 주력 3지역의 출하수량과 점유율(2014년)
표. 점토기와의 지역별 출하 상황(2014년)①이부시기와 ②도기기와(유약기와·소금구이기와)
표. 산슈지구의 점토기와 형상별 비율
표. 주요 산지별 지역별 판매 비율
표. 산슈지구 대형 메이커 5사의 매출액·생산능력

【주목 기업 분석】
●5년 연속 기록 갱신을 전망하는 「오픈하우스」의 경영전략 (35~45페이지)

표. 오픈하우스의 실적 추이(연결)
표. 오픈하우스의 매출액·수익 추이(연결)
표. 오픈하우스의 분야별 매출액 추이
그림. 오픈하우스의 사업계통도
표. 오픈하우스의 자재 조달 상황(오픈하우스·아키텍트 포함)
표. 오픈하우스의 연혁

종이·펄프

【특별 연재】
●제지 메이커의 원재료 조달 전략④
 미쓰비시제지 원재료 부문 (46~51 페이지)
  ~FSC 인증재를 기축으로 임기응변으로 조달지역을 조정~

그림. 미쓰비시제지 원재료 부문 조직도
표. 미쓰비시제지 칩·원목 소비량 추이
표. 미쓰비시제지 수입 칩 주요 조달 루트·수량
표. 미쓰비시제지 식림사업의 계획 개용
표. 미쓰비시제지 구입 펄프 소비량 추이
표. 미쓰비시제지 폐지 소비량 추이

【주목 시장동향】
●크라프트지 시장의 동향(하) (52~68페이지)
  ~봉투 용도에서의 그레이드다운이 계속되어 일반양갱의 국내 출하가 증가,
   점유율 경쟁은 오지그룹을 다이오제지가 쫓아가는 전개~

·품종별 동향
【미표백 포장지】
·중포장용양갱 크라프트지
·일반양갱 크라프트지
·특수양갱 크라프트지
【표백 포장지】
·순백 롤지
·양갱표백 크라프트지
·편면광택 크라프트지
·메이커 세력도의 개관
·미표백·반표백(중포장용양갱, 일반양갱, 특수양갱)
·표백(순백롤지, 양갱표백, 편면광택표백)

표. 중포장용양갱 크라프트지 수급 추이
표. 중포장용 종이봉투의 수요분야별 출하액 추이
표. 종이 점착 테이프 출하 실적 추이
표. 일반양갱 크라프트지 수급 추이
표. 특수양갱 크라프트지 수급 추이
표. 순백롤지 수급 추이
표. 양갱표백 크라프트지 수급 추이
표. 편면광택표백 크라프트지 수급 추이
표. 크라프트지 주요 6품종의 메이커 출하량 점유율
표. 미표백 2품종·반표백(중포장용양갱, 일반양갱, 특수양갱)
표. 표백 3품종(순백롤지, 양갱표백, 편면광택표백)의 메이커 출하량 점유율
표. 중포장용양갱 크라프트지 메이커별 생산·출하·수출 추이
표. 일반양갱 크라프트지 메이커별 생산·출하·수출 추이
표. 특수양갱 크라프트지 메이커별 생산·출하·수출 추이
표. 순백롤지 메이커별 생산·출하·수출 추이
표. 양갱표백 크라프트지 메이커별 생산·출하·수출 추이
표. 편면광택표백 크라프트지 메이커별 생산·출하·수출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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