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12일 수요일

메디컬 급식, 재택배식 - 2017년판 메디컬 급식, 재택배식의 시장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본 조사는 급식 서비스 기업의 병원급식(환자급식, 직원급식)과 고령자시설 급식(입소자급식, 직원급식) 운영 동향, 재택배식 서비스 기업의 건강식, 개호식, 치료식 취급동향, 가공식품 메이커의 고가공도 식품의 취급 동향 및 병원, 특별양로원, 개호노인보건시설에서 입원·입소자용 급식 제공상황 등을 파악해 참가 각 회사의 시장전략 및 시장의 현상 및 향후를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 개요
조사대상분야:병원급식(병원, 진료소), 고령자시설 급식(특별양로원, 개호노인보건시설, 유료양로원), 재택배식 서비스(쿡서브Cook-Serve, 쿡칠Cook-Chill
조사방법:기업에 대해서는 직접면접 조사를 실시. 시설에 대해서는 우편 앙케트조사를 실시
조사기간:2017년 4월~2017년 6월

■자료 포인트
• 2조 2,000억엔의 메디컬 급식 시장
• 고령화와 생활습관병이 시장 확대에 순풍
• 일손 부족으로 CK와 고가공 식품의 활용이 활발화
• 저수익 안건에서는 수탁을 거절하는 움직임도
• 외부 위탁률이 70%에 가까워지는 고령자시설 급식
• 고령자시설 급식은 시설의 다양화에 대응
• 1,200억엔에 가까워져도 계속 성장하는 재택배식
• 재택배식은 자기부담 민간 서비스가 시장을 견인
• 후생노동성이 재택배식의 가이드라인 만들기를 진행
• 소규모시설의 아침 식사용으로 냉동 개호식품이 침투
• 대기업 급식 기업도 CKSK를 연구, 실시를 검토
• 가공식품 메이커는 메디컬 급식 대응을 강화
• 병원, 특별양로원, 개호노인보건시설의 임상현장을 상세 앙케트
• 유력 33사의 기업전략을 철저 연구
• 참가기업 328사의 기업명감을 게재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의 포인트
1. 시장동향
2. 기업 동향
3. 전망과 과제

제Ⅰ장 마켓의 현상과 장래 전망
 1. 메디컬 급식, 재택배식 서비스의 시장 개념
 2. 대상 환자수, 대상 고령자수의 예측
 3. 시장 환경의 변화
   1) 생활습관병 일본인의 사망률 상위
   2) 제도 개시 9년된 메타볼릭건강건진, 제도운용 탄력화로 실시율 향상 겨냥
   3) 인구감소 시대와 초고령 사회의 전망
   4) 계속 확대되는 의료 재정, 개호보험 재정
   5) 병원 수 감소와 입원 기간 단축화
   6) 특별양로원, 개호노인보건시설은 소폭증가, 유료양로원과 서비스포함 고령자용 주택이 견조
   7) NST 가산 개시부터 7년 경과, 그 영향은?
   8) 고령화가 뒷받침하는 유동식 시장
   9) 후생노동성이 재택배식 추진에 가이드 라인
   10) 농림수산성이 보급 추진하는 「스마일 케어식」
   11) 노동력 부족을 센트럴 키친, 가공식품이 보충
   12) 식생활에 대해 높은 의식을 가진 시니어 세대
   13) 시니어는 조리가 귀찮기 때문에 배식 서비스를 이용
   14) 일본메디컬급식협회의 급식 서비스 실시 상황
   15) 의료 관련 서비스 실태 조사의 급식 위탁 수치
 4. 메디컬 급식, 재택배식 서비스의 현상
   1) 시장 개황
   2) 총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3) 메디컬 급식, 재택배식 서비스의 시장 구성비 변화(2012/2016년도대비)
   4) 마켓의 문제점과 과제
 5. 메디컬 급식, 재택배식 서비스의 장래 전망
   1) 2021년의 시장 전망
   2) 시장규모 예측(2017~2021년도)
   3) 분야별 시장 구성비 예측(2016/2021년도대비)

제Ⅱ장 병원급식 마켓의 현상과 전망
 1. 병원급식의 현상과 외부 위탁 상황
 2. 병원급식 시장의 참가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1) 전체 시장(환자 급식, 직원 급식)
   2) 위탁 시장
 4. 참가기업 점유율(수탁 시장)
 5. 병원급식 유력 참가기업의 기업 전략 분석
   1) 사업 패턴과 운영 시스템
   2) 조리 가공 방법
   3) 메뉴 상황
   4) 식재료 구입 상황
   5) 영업 상황
   6) 신선도 유지·안전 관리 대책
   7) 일손부족에 대한 대응
   8) 물류 대책
   9) 향후 시장 전략
 6. 병원급식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7. 병원급식 시장의 전망
   1) 2021년의 시장 전망
   2) 시장규모 예측(2017~2021년도)

제Ⅲ장 고령자시설 급식 마켓의 현상과 전망
 1. 고령자시설 급식의 현상과 외부 위탁 상황
 2. 고령자시설 급식 시장의 참가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1) 전체 시장
   2) 위탁 시장
 4. 참가기업 점유율(수탁 시장)
 5. 고령자시설 급식 유력 참가기업의 기업 전략 분석
   1) 사업 패턴과 운영 시스템
   2) 조리 가공 방법
   3) 메뉴 상황
   4) 식재료 구입 상황
   5) 영업 상황
   6) 신선도 유지·안전 관리 대책
   7) 일손부족에 대한 대응
   8) 물류 대책
   9) 향후 시장 전략
 6. 고령자시설 급식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7. 고령자시설 급식 시장의 전망
   1) 2021년의 시장 전망
   2) 시장규모 예측(2017~2021년도)

제Ⅳ장 재택배식 마켓의 현상과 전망
 1. 부식배달 마켓의 재택배식 서비스의 입지
 2. 재택배식 서비스의 현상(시장 개황)
 3. 재택배식 서비스 시장의 참가기업 동향(신규 참가 패턴)
 4. 시장규모 추이(2012~2016년도)
 5. 참가기업 점유율
 6. 재택배식 서비스 유력 참가기업의 전략 분석
   1) 사업 패턴과 운영 시스템
   2) 조리 가공 방법
   3) 메뉴 상황
   4) 식재료 구입 상황
   5) 영업 상황
   6) 신선도 유지·안전 관리 대책
   7) 일손부족에 대한 대응
   8) 물류 대책
   9) 향후 시장 전략
 7. 재택배식 서비스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8. 재택배식 서비스 시장의 전망
   1) 2021년의 시장 전망
   2) 시장규모 예측(2017~2021년도)
 9. 급성장하는 냉동 택배식 시장

제Ⅴ장 메디컬 급식에서 가공식품의 현상과 전망
 1. 메디컬 급식에서 가공식품 사용 배경
 2. 메디컬 급식에서 가공식품 사용 상황
 3. 메디컬 급식에서 가공식품 유통 플로우
 4. 가공식품 메이커의 제품 동향
 5. 가공식품 메이커의 대응 상황과 과제
 6. 메디컬 급식 시장에서 가공식품 전망
제Ⅵ장 병원, 특별양로원, 개호노인보건시설의 식사 실태 조사
회답 속성
1. 시설의 종류
2. 입원·입소자의 개호 레벨
3. 식사 제공 방법
4. 식사 외부 위탁 상황
   1) 식사 외부 위탁 상황
   2) 식사 외부 위탁 업자
   3) 식사를 외부 위탁한 이유
5. 식사 메뉴에 대해
   1) 식사 메뉴 수와 치료식, 개호식 구성비
     ①식사 메뉴 수
     ②치료식, 개호식의 구성비
   2) 식사의 메뉴별 구성비
6. 간식(3식 이외)을 제공하고 있는 경우의 목적
7. 제공하고 있는 향토 요리
8. 식재료에 대해
   1) 사용하고 있는 「지역 식재료」
   2) 「지역 식재료」를 사용하는 이유
9. 개호식품, 치료식품의 사용 상황
   1) 사용 유무
   2) 사용하고 있는 경우 메이커명
   3) 개호식품, 치료식품의 사용 이유
   4) 개호식품, 치료식품의 사용상의 문제점
   5) 개호식품, 치료식품의 향후 사용 의향
   6) 개호식품, 치료식품의 향후 사용 의향의 이유
10. 식사에 대한 문제점
11. 식사에 대한 향후 예정
12. 재택환자, 재택 고령자의 영양 대응에 대해
  1) 퇴원 시와 퇴소 시에 실시하고 있는 영양 지도
   2) 기성품의 「개호식품, 치료식품」의 사용을 추천하는 경우의 이유

제Ⅶ장 유력 참가기업의 개별 실태(33사)
주식회사 아오모리COOP FOODS
  ~CK는 HACCP 대응, 의료 생협과 구매 생협의 공동 사업~
이치후지푸드서비스 주식회사
   ~채용 환경이 좋은 업종·지구에 주력, 탁아소·기타 복지시설이 대폭 신장~
IFSCO헬스케어 주식회사
   ~일손부족 지역을 피해 수탁, 고령자시설·탁아소 급식이 신장~
주식회사 우오쿠니소혼샤
   ~ 「3S경영」으로 고객, 종업원, 사회부터 신뢰받는 기업으로∼
aim서비스 주식회사
   ~건강 경영을 내걸어 「음식」으로 일본의 미래를 지지∼
오사카이즈미시민생활협동조합
   ~7기 결산, 저녁식사 택배사업은 매출 11.5억엔을 넘어∼
쿡데리 주식회사
   ~조리된 냉동식품을 고령자시설용으로 판매~
주식회사 그린하우스
  ~유료양로원에서도 「게스트 세프 이벤트」가 호평~
생활협동조합 Coop Kobe
  ~사업 개시부터 6년 경과, 하루에 8,400식을 배식~
시코쿠의료서비스 주식회사
   ~수탁 급식, 식재료 판매에 센트럴 키친이 대활약~
시닥스푸드서비스 주식회사
   ~ 「부드러운 마더푸드」로 고령자시설 급식을 생력화~
주식회사 시니어라이프크리에이트
  ~고령자시설에서 조리된 식품 「도쿠스케군」 수요 높아져∼
주식회사 조인트
  ~냉동 병태식 「겐타군」, 기축은 개인용 택배~
주식회사 실버라이프
  ~ 「마고코로도시락」 「하이소쿠노후레아이」는 월간 약130만식~
Seiyo Food-Compass Group 주식회사
   ~고급 유료양로원 수탁에 주력~
주식회사 나리코마엔터프라이즈
  ~하루에 150,000식, 고령자시설 급식에 강점∼
주식회사 니치베이쿡
  ~도쿄사무소를 설치, 개호분야의 수탁이 목표∼
주식회사 NIKKOKU TRUST
  ~CK활용과 현장 수제 병용으로 시기를 높여~
닛신의료식품 주식회사
   ~병원, 개호노인보건시설, 특별양로원의 주요 3시설에 주력~
일본케이터링 주식회사
   ~아이치현에서 No.1, 지역에 뿌리내린 센트럴 키친~
일본제네랄푸드 주식회사
   ~ 「수고와 연구를 집중시킨 수제요리」를 호소∼
주식회사 Heart&Heart라이프서포트
  ~치료식 배식에 강점, 개호식 등 카탈로그 판매를 개시~
Harvest 주식회사
   ~고령자시설, 사회복지시설의 수탁이 목표∼
후지산업 주식회사
   ~메디컬 급식에 특화, 안정성장 궤도~
주식회사 베스트
  ~소프트식 「마로야카쇼쿠센카」의 생산량은 월간 30만식~
마르하니치로 주식회사
   ~일반식부터 연채식(軟菜食)까지 활용할 수 있는 「모두의 메뉴」를 추천~
유한회사 미야기보건기획
   ~센트럴 키친 사업으로 치료식에도 대응~
메이큐 주식회사
   ~CPU·CK활용으로 2025년까지 매출액 100억엔 목표∼
주식회사 메포스
  ~각 사업부가 우수 분야에 주력, 학교급식이 신장~
주식회사 야요이썬푸즈
  ~업무용 부드러운 음식 「소푸리」가 순조롭게 추이~
주식회사 LEOC
  ~정사원·계약사원으로 80세 정년제를 도입~
주식회사 레파스트
  ~재택배식은 신 기획을 투입~
와타미 주식회사
   ~하루에 평균 22만 8,000식, 배식 수는 하락이 멈춰∼

제Ⅷ장 메디컬 급식, 재택배식 관련 기업 명감(328사)
기업 간이개표

제Ⅸ장 참고자료
 사단법인 일본메디컬급식협회 회원명부
 일본의료복지센트럴키친협회 회원명부
 일본개호식품협의회 가맹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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