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12일 수요일

일본미용의료, 미용의료시장 - 2017년판 미용의료의 전망과 전략 / 야노경제연구소



본 조사 리포트는 확대되는 미용의료(미용외과, 미용피부과)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고 장래를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획했다.

◆조사개요
조사대상시장:미용의료 시장
조사대상처:미용의료시설/미용의료를 받은 적인 있는 여성, 미용의료에 흥미가 있는 여성/기타 관련 기업, 관련 단체
조사방법:직접 면접 및 전화 취재, 우편 앙케트 조사, 인터넷을 통한 소비자 조사, 기타 관련 간접 조사
조사기간:2017년 4월~2017년 6월

◆자료 포인트
•미용의료를 취급한 업계 유일의 필독 자료
•미용의료의 시장개황, 미용의료체인의 동향, 대학병원의 참여 상황을 조사
•유명 미용외과체인의 전략을 조사 분석
•미용의료의 문제점과 과제, 향후의 업계 전망을 예측
•의료기기, 미용의료대상 화장품, 의료재료의 동향을 조사
•미용외과·미용피부과를 대상으로 앙케트 조사를 실시, 경영 실태 및 문제점 등을 파악(77시설 회답)
•미용의료 경험자·흥미가 있는 20~50대의 여성 400명에 대해서 인터넷 앙케트 조사를 실시, 이용 의향 및 미용외과체인의 인지도 등을 파악
•미용의료와 관련되는 공적 데이터를 분석, 그 경향을 파악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미용의료의 실태와 장래 전망

1. 일본에서의 미용의료의 변천
2. 시장개황
   1) 미용외과 수 추이(1990~2014년)
   2) 미용외과의 일반병원/진료소 비율(2011년, 2014년)
   3) 총 의료시설 수·미용외과 신장률 비교(1990~2014년)
   4) 미용의료 시술건수 추이(2009~2011년, 2014년)
   5) 미용의료의 시술별 구성비(2011년/2014년)
3. 미용의료의 업계 구조(미용의료의 체인 운영시설 비율)
   1) 2011년
   2) 2014년
   3) 2011년/2014년의 체인 운영시설 증감
4. 미용의료체인 운영시설의 동향
   1) 미용의료체인 운영시설의 개황
     (1) 대형 미용의료시설의 경영파탄
     (2) 신흥 의료시설의 급성장
     (3) 의료의 고도화를 도모하는 의료시설의 증가
   2) 미용의료체인의 전략 분석
     (1) 가격 전략
     (2) 분원 전략
5. 대학병원의 참여 상황
   1) 대학병원의 참여 경위
   2) 미용의료시술을 실시하고 있는 대학병원(2011년)
   3) 미용의료시술을 실시하고 있는 대학병원(2014년)
6. 주식회사의 참여 상황
   1) 시세이도
   2) 로트제약
   3) 바이오마스터
7. 관련 시장의 동향
   1) 주입 재료의 동향
     (1) 콜라겐
     (2) 히알론산
     (3) 보톡스
     (4) 태반
   2) 의과용(미용의료대상) 화장품 시장의 동향
     (1) 시장개황
     (2) 미용의료시설에서 주로 판매·추천되고 있는 화장품 일람
     (3) 판매체제
     (4)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5)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6)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도)
   3) 미용의료 관련 의료기기의 동향
     (1) 탈모기기
     (2) IPL, 고주파·중주파기기
     (3) 점 제거·미용 레이저 장치
8. 관련 단체 일람
   1) 일본미용외과학회(JASPAS)
   2) 일본미용외과학회(JSAS)
   3) 일본미용의료협회
   4) 일본미용외과의사회
   5) 일본미용피부과학회
9. 미용의료 서비스에 관한 상담 건수(2011~2016년)
10. 미용의료의 문제점과 과제
   1) 계약에 관한 문제
   2) 위해 및 의료사고
   3) 업계의 통일성이 없음
   4) 인재육성·인재확보
11. 미용의료 시장의 향후 전망
   1) 비외과적 시술의 증가
   2) 해외 수요의 대응(인바운드&아웃바운드)에 주력하는 의료시설의 증가
   3) 미용내과 영역을 확대하는 의료시설의 증가

제Ⅱ장 미용의료시설의 실태 조사

·조사개요·조사결과 요지
1. 진료과목
2. 연간 총 환자수
3. 환자 특성(여성 비율)
4. 시술 메뉴별 취급 상황
5. 시술 메뉴별 중심 가격
6. 주력으로 하고 있는 시술 메뉴
7. 증가 경향에 있는 시술 메뉴
8. 향후 주력하는 시술 메뉴
9. 광고 선전 방법
10. 안고 있는 문제점
11. 향후의 운영 방침
   1) 마케팅면
   2) 경영면
12. 미용의료 업계의 문제점
13. 업계 발전에 필요한 것
14. 5년 후 업계 전망
15. 사용 중인 기기·약제·재료의 동향
회답 시설의 개별 실태(77시설)

제Ⅲ장 미용의료에 관한 소비자 조사

조사개요
조사결과 요지
1. 신경이 쓰이는 부분·치료하고 싶은 부분
   1) 얼굴
   2) 신체
2. 미용의료의 이용 상황
3. 미용의료시설 선택 이유
4. 미용의료의 시술별 이용 상황
   1) 얼굴
   2) 신체
5. 미용의료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6. 미용의료를 이용한다고 가정했을 경우의 시설 선택 기준
7. 시술 조건
   1) 얼굴:쌍꺼풀(매몰법)
   2) 얼굴:쌍꺼풀(절개법)
   3) 얼굴:주름·처짐관리(페이스리프트)
   4) 얼굴:주름·처짐관리(주사 등)
   5) 얼굴:주름·멍·점 제거
   6) 얼굴:여드름·여드름자국
   7) 얼굴:코 성형
   8) 얼굴:피부
   9) 얼굴:턱·윤곽 수정
   10) 얼굴:식모
   11) 얼굴:문신(아이라인 등)
   12) 얼굴:눈매교정
   13) 안:귀 성형
   14) 안:치아 성형
   15) 안:입술 성형
   16) 신체:지방흡입
   17) 신체:다이어트·부분 다이어트(지방흡입 제외)
   18) 신체:가슴확대
   19) 신체:유두 성형
   20) 신체:피부
   21) 신체:탈모
   22) 신체:액취·다한증
   23) 신체:태닝(선탠)
   24) 신체:배꼽 성형
   25) 신체:(여성의)생식기 성형
   26) 신체:상처자국 수정
   27) 신체:문신 제거
8. 미용의료체인의 지명도
   1) 지명도 랭킹
   2) 쇼난미용외과클리닉
   3) 시로모토클리닉
   4) 중앙클리닉
   5) 공동설립미용외과
   6) 시나가와미용외과
   7) 도쿄아오야마클리닉
   8) 도쿄미용외과
   9) 아사히미용외과
   10) 세이신미용클리닉
   11) 오쓰카미용성형외과·치과
   12) 가든클리닉
   13) 코랄뷰티클리닉
   14) 다카스클리닉
   15) 퍼스트뷰티클리닉
9. 미용의료체인의 이미지
  1) 쇼난미용외과클리닉
  2) 시로모토클리닉
  3) 중앙클리닉
  4) 공동설립미용외과
    5) 시나가와미용외과
    6) 도쿄아오야마클리닉
  7) 도쿄미용외과
    8) 아사히미용외과
    9) 세이신미용클리닉
  10) 오쓰카미용성형외과·치과
    11) 가든클리닉
  12) 코랄뷰티클리닉
  13) 다카스클리닉
  14) 퍼스트뷰티클리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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