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12일 수요일

상품권, 기프트권 - 2017년판 상품권·기프트권/소셜기프트 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인터넷 보급과 스마트폰의 대두로 프리페이트(선불)를 활용한 기프트 서비스는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최근에는 신형 기프트카드로 플라스틱카드형 기프트카드가 서서히 보급되고 있어, 2013년 이후 종이나 카드 등의 물건(매체)과 사람을 거치지 않는 소셜기프트의 보급 조짐이 보이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기존 상품권·기프트권의 발행 사업자와 함께 소셜기프트 서비스의 제공 사업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여, 소셜기프트의 보급으로 기존 상품권·기프트권의 니즈가 어떻게 변화할지,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을 다양하게 만드는 신형 기프트 서비스가 어느 정도 니즈를 인식할지를 파악함으로써 선불을 활용한 기프트 서비스의 방향성을 전망했다.

■조사 개요
조사목적:종이재질의 상품권·기프트권 시장은 이미 성숙화되어 있으며, 일정한 니즈를 획득하면서 추이하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기프트 툴로서 소셜기프트가 주목을 끌고 있다. 따라서 기존 상품권·기프트권과 함께 다양화되고 있는 선불을 활용한 소셜기프트 시장의 실태를 상세하게 조사·분석함으로써 향후 상품권·기프트권/소셜기프트의 방향을 전망한다.
조사대상:
 (1) 상품권·기프트권의 주요 발행 사업자
 (2) PET 카드형 기프트카드 주요 발행 사업자
 (3) 플라스틱 카드형 기프트카드 발행 사업자
 (4) 소셜기프트 서비스 제공 사업자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를 중심으로 전화 취재, 현지조사, 문헌조사 등도 병용
조사기간:2017년 2월~2017년 6월

■자료 포인트
• 상품권·기프트권(금권)의 시장규모, 시장 예측 게재
• 소셜기프트(e기프트)의 시장규모, 시장 예측 게재
• 소셜기프트(e기프트)의 대두에 의한 선불 기프트 시장의 장래를 전망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의 포인트
제Ⅰ장 총론
1. 상품권·기프트권/소셜기프트 시장의 실태
   (1) 시장 개황
   (2) 시장규모
     ①상품권·기프트권/소셜기프트 시장규모 추이
     ②상품권·기프트권·기프트카드 시장규모 추이
 2. 상품권·기프트권·기프트카드 시장 개황
   (1) 상품권·기프트권의 시장 개황
     ①범용권의 동향
     ②업계 공통권 동향
     ③독자권 동향
   (2) PET 카드형 선불 카드의 시장 개황
   (3) 프로세싱 동향
   (4) 비즈니스모델
3. 소셜기프트 개요
   (1) 주요 서비스 제공 사업자와 서비스 일람
   (2) 소셜기프트의 수요 동향
   (3) e기프트 개요
     ①개요
     ②비즈니스모델
  (4) 전자화폐 기프트 개요
     ①개요
     ②비즈니스모델
4. 시장 예측
   (1) 상품권·기프트권/소셜기프트 시장 예측(2016~2021년도)
   (2) 상품권·기프트권·기프트카드 시장 예측(2016~2021년도)
   (3) 소셜기프트 시장 예측(2016~2021년도)

제Ⅱ장 타입별 시장의 실태와 대응
Ⅰ. 상품권·기프트권·기프트카드의 실태와 대응
  1. 상품권·기프트권 개요
     (1) 주요 발행 사업자와 발행 상품 일람
     (2) 상품권·기프트권의 수요 동향
     (3) 범용권의 동향
     ①발행 목적
     ②특징
     ③수익 모델
     (4) 주요 범용권 발행 사업자의 사업 강화에 대한 대응
     ①발행 매수 확대에 대한 대응
     ②가맹점 수 확대에 대한 대응
     ③기타 대응
     (5) 업계 공통권의 동향
     ①발행 목적
     ②특징
     ③수익 모델
     (6) 업계 공통권 발행 사업자의 사업 강화에 대한 대응
     ①발행 매수의 확대에 대한 대응
     ②가맹점 수 확대에 대한 대응
     ③판매 채널 확충에 관한 대응
     ④기타 대응
     (7) 독자권의 동향
     ①발행 목적
     ②특징
     (8) 독자권 발행 사업자의 사업 강화에 대한 대응
     ①발행 매수 확대에 관한 대응
     ②기타 대응
     (9) 발행금액 추이
     ①상품권·기프트권의 발행금액 추이
     ②발행금액 추이(법인 이용/퍼스널 기프트별)
     ③범용권의 발행 동향
     ④업계 공통권의 발행 동향
     ⑤독자권의 발행 동향
     (10) 유통 구조(판매·회수)
     ①범용권
     ②전국 백화점 공통 상품권
     ③맥주 공통권, 전국공통 쌀권, 어린이 상품권 등
     ④독자권(백화점 상품권, 여행회사 등)
     ⑤독자권(하겐다즈 상품권 기타)
   2.PET 카드형 선불 카드의 시장 개요
     (1) 주요 발행 사업자와 발행 상품 일람
     (2) 발행 경위와 서비스 동향
     ①발행 목적·경위
     ②특징
     ③수익 모델
     (3) 발행 사업자별의 사업 강화에 대한 대응
     ①발행 매수 확대에 대한 대응
     ②가맹점 수 확대에 대한 대응
     ③신 서비스에 관한 대응
     ④기타 대응
     (4) 시장규모
     ①발행금액 추이(발행 카드별)
     ②발행금액 추이(법인 이용/퍼스널 기프트별)
     (5)유통 구조(판매·회수)
     ①QUO 카드
     ②전국공통 도서 카드
  3. 플라스틱 카드형 기프트카드의 시장 개황
     (1) 주요 발행 기업 일람
     (2) 주요 발행 기업의 동향
     (3) 주요 사업자의 기프트카드에 관한 대응
     (4) 시장규모 추이
Ⅱ. 소셜기프트 시장의 실태와 대응
  1. 소셜기프트 시장 개황
     (1) 주요 서비스 제공 사업자와 서비스 일람
     (2) 소셜기프트의 수요 동향
   2.e기프트의 현상과 대응
     (1) e기프트 개요
     ①목적
     ②법인 수요의 개척이 본격화
     ③CtoC의 소셜기프트 시장의 개척
     (2) 비즈니스모델
     (3)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개황·특징
     ①SB기프트
     ②기프티
     ③기프트패드
     ④cotoco
     ⑤스타벅스커피재팬
     ⑥LINE
     ⑦린벨
     (4)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강점·차별화책
     (5)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사업 방향성
     (6) 주요 참가 사업자의 사업 강화에 대한 대응
     ①기프트 컨텐츠 확충에 관한 대응
     ②이용 씬의 확대에 관한 대응
     ③CtoC에 관한 대응
     (7) 향후의 과제, 전망
   3. 전자화폐 기프트의 실태와 대응
     (1) 전자화폐 기프트 개요, 경위
     (2) 전자화폐 기프트의 특징, 강점
     ①EJOICA의 특징
     ②Amazon 상품권의 특징
     (3) 비즈니스모델
     (4)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사업 강화에 대한 대응
  4. 전자 STAMP에 관한 대응
     (1) 12 CM재팬의 전자 STAMP 개요, 경위
     (2) 도입 사례
   5. 소셜기프트 시장규모 추이
     (1) 시장규모 추이(2012~2017년도 전망)
     (2) 시장규모 추이(법인 기프트/퍼스널 기프트별)
Ⅲ. 한국 소셜기프트의 동향
   (1) 시장 개황
   (2) 시장규모
Ⅳ. 기프트 시장의 동향
   1. 기프트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2. 기프트 분류별 시장규모 추이
Ⅴ. 프리미엄 상품권의 동향
   1. 이키시
     (1) 이키시의 시마토쿠 통화에 관한 대응
     (2) 시마토쿠 통화 발행 상황
     (3) 시마토쿠 통화의 전자 지역통화 발행 효과
   2. 모리오카시
     (1) 모리오카시의 MORIO-J카드에 관한 대응
     (2) 지역카드 시스템:MORIO-J카드 시스템

제Ⅲ장 회사별 실태와 대응
 1. JCB(JCB기프트카드, JCB프레모카드)
 2. UC카드(UC기프트카드)
 3. KNT-CT홀딩스(관광객 여행권, 전국공통 상품권(B'way), 베스트셀렉션, TABIPRE)
 4. JF구르메카드(전국공통 식사권)
 5. (일본)전국주판협동조합연합회(맥주공통권, 청주특선권, 청주상선권)
 6. (일본)전국미곡판매사업공제협동조합(전국공통 쌀권)
 7. 하겐다즈재팬(하겐다즈 상품권)
 8. 쿠오카드(QUO카드)
 9. 일본도서보급(도서카드NEXT)
 10. 기프티(giftee)
 11. SB기프트
 12. 기프트패드(GIFT PAD)
 13. SK planet Japan(cotoco)
 14. 린벨(린벨 e-Gift)
 15. NTT카드솔루션
 16. 12CM재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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