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12일 수요일

일본아동시장, 일본아동교육 - 2017년판 아동시장 종합 마케팅 연감 / 야노경제연구소


본 조사 리포트는 아동과 관련된 마켓을 체계적으로 파악해 시장의 장래성을 검증하기 위한 종합 자료로서 기획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본 조사는 아동과 관련된 각 상품·서비스 마켓에 초점을 두고 기업 및 소비자 베이스의 조사와 매크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장의 현상과 향후를 파악한다.
조사대상:아동에 관한 아래와 같은 시장을 분야별로 해설
<오락용품·레저>완구/텔레비전 게임/어린이용 출판물/어린이용 비디오·DVD 소프트/어린이용 스포츠용품/아동·패밀리용 극장용 영화/유원지·테마파크/게임센터·어뮤즈멘트 시설/실내 플레이그라운드
<교육서비스·용품>학원/사립유치원/유아영재교육/사립중학교/유아·아동영어회화교실/아동학습교실/유아·학생용 통신교육/학습참고서/문구/책상·의자/가방
<식품>분유/이유식/과자·디저트
<의료품·일상생활품>유아·아동복·양품/학생복/유아슈즈·아동구두/아동용 안경
<일용품·생활잡화>유아용 종이기저귀/유모차/유아 침대·어린이용 침구/아동용 시트/유아·어린이용 자전거
<유아·어린이용 서비스>보육원·탁아소/보육원용 업무지원시스템/베이비시터/초등학생 보육/프리스쿨/가사대행서비스/어린이 사진관/어린이용 스포츠교실/어린이용 렌탈/어린이용 휴대전화/어린이용 방범용품·서비스
조사대상 지역:일본
조사대상 기업(상세정보 게재 기업):보육·어린이 10사, 교육 5사, 제조·소매 3사, 서비스 9사
조사방법
·직접 면접 취재, FAX·전화·E메일 취재
·당사 간행의 각종 마켓 리포트의 데이터 인용
·웹 소비자 앙케트 실시
· 각 기업의 결산 관련 자료 수집
· 각 기업의 프레스 릴리스 자료 수집
· 관공청·지자체·업계 단체가 발표하는 각 조사결과 수집
· 각 보도정보 수집
조사기간:2017년 4월~2017년 6월

◆자료 포인트
•아동 관련 각종 비즈니스·시장을 망라한 종합 마케팅 자료
•각종 아동용 비즈니스의 동향과 참여 사업자의 전략을 상세 해설
•확대되는 「보육 관련 서비스」시장의 풍부한 취재 데이터, 해설을 게재
•3~9세 아이를 가진 엄마들을 대상으로 앙케트 조사 실시, 아동 관련 서비스에 대한 부모의 의향을 상세 조사

◆리서치 내용

Ⅰ. 총론

1. 아동 관련 시장의 동향
   (1) 아동 관련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추이
   (2) 아동을 둘러싼 상품 전략
2. 아동을 둘러싼 시장 환경
   (1) 아동 인구의 추이
     ①아동(15세 미만) 인구의 추이
     ②출생수의 추이
     ③유치원생·초등학생·중학생 수의 추이
   (2) 아동에 관한 소비지출의 동향
   (3) 아동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환

Ⅱ. 아동 관련 주요 기업의 전략

◆게재 예정 기업
1. 보육·어린이 분야
   (주)키즈베이스캠프, (주)글로벌키즈, 콤비위드(주),
   SUCCESS HD(주), (주) JP홀딩스,
   (주)Shogakukan-Shueisha Productions, Tempstaff Wish(주),
   하세가와키즈라이프(주), (주)Pasona Foster, Pigeonhearts (주),
   (주)베넷세스타일케어
2. 교육 분야
   (주)메이코네트워크재팬, 야마하(주)(영어교실),
   (주)야루치스위치그룹홀딩스
3. 제조·소매
   (주)니시마쓰야체인, 일본토이저러스(주), 미키상행(주)
4. 서비스
    (주)이온환타지, (주)Kandu Japan,
   (주)글로벌브리지홀딩스, KCJGROUP(주),
   (주)SPINELAB, (주) hugmo(소프트뱅크 그룹),
   (주)froebel-Kan, (주) 보네룬드, (주)리크루트마케팅파트너즈

Ⅲ. 아동 관련 시장 분야별 동향

1. 오락용품·레저
   (1) 완구
   (2) 가정용 게임
   (3) 어린이용 출판물
   (4) 어린이용 비디오·DVD
   (5) 어린이용 스포츠용품
   (6) 아동·패밀리용 극장용 영화
   (7) 유원지·테마파크
   (8) 게임센터·어뮤즈멘트 시설
   (9) 실내 플레이그라운드
2. 교육 서비스·용품
   (1) 학원·예비학교
   (2) 사립유치원
   (3) 유아영재교육
   (4) 사립중학교
   (5) 유아·아동영어회화교실
   (6) 어린이용 학습교실
   (7) 유아·학생용 통신교육
   (8) 학습참고서
   (9) 학동문구
   (10) 책상·의자
   (11) 가방
3. 식품
   (1) 분유(조제분유)
   (2) 이유식
   (3) 과자·디저트
4. 의료품·일상생활품
   (1) 아동·유아옷
   (2) 학생복
   (3) 유아슈즈·아동구두
   (4) 어린이용 안경·콘택트렌즈
5. 일용품·생활 잡화
   (1) 유아용 종이기저귀
   (2) 유모차
   (3) 유아 침대·어린이용 침구
   (4) 유아용 시트
   (5) 유아·어린이용 자전거
6. 유아·어린이용 서비스
   (1) 보육원·탁아소
   (2) 보육원용 업무지원서비스
   (3) 베이비시터
   (4) 초등학생 보육
   (5) 프리스쿨
   (6) 가사대행서비스
   (7) 어린이 사진관
   (8) 어린이용 스포츠교실·스포츠클럽
  (9) 유아 용품 렌탈 서비스
  (10) 어린이용 휴대 전화
   (11) 어린이용 방범 용품·서비스

Ⅳ. 3세~9세 아이를 가진 엄마들을 대상으로 앙케트 조사

1. 조사개요
   (1) 조사의 목적
   (2) 조사 개요
   (3) 회답자의 속성
   (4) 범례
2. 조사결과
   (1) 육아에서 참고하는 정보원
   (2) 육아 시 주의점·관심사
   (3) 아동의 소유물
   (4) 아동의 학습
   (5) 학습 외 교육서비스에 드는 비용
   (6) 학습, 어린이용 교육서비스의 선택 요인
   (7) 장래적인 교육방침
   (8) 올림픽 관련 학습 의향
   (9) 어린이용 상품의 구입 장소
   (10)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사이트
   (11) 생일선물 예산
   (12) 아동이 좋아하는 캐릭터
   (13) 어린이용 보육 관련 서비스의 이용 상황
   (14) 있으면 좋은 어린이용·육아 지원용 서비스
   (15) 골든위크를 보내는 방식·소비지출 상황
   (16) 아동 관련 지출의 향후 방향성

Ⅴ. 아동시장 관련 데이터

(1) 유아·어린이 용품·서비스·식품
(2) 완구·게임·어뮤즈멘트
(3) 교육·출판
(4) 유아·아동복
(5) 캐릭터·통신판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