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12일 수요일

일본시장, 주목기업 분석, 업계 리포트 - Yano News 2017년 6월호/ 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7년 6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토픽   

●주목 기업 분석
주식회사 비전
해외 도항자, 방일관광객에게 Wi-Fi라우터 렌탈 서비스를 제공
프로모션 시설 전개를 포함한 정보 발신 서비스도 강화

주식회사 비전은 2001년에 설립된 해외 도항자와 방일관광객용 모바일 Wi-Fi라우터 렌탈 서비스와 일본 정보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도쿄 소재하는 회사이다.
인터넷상에서 렌탈 신청과 요금 결제를 실시해 해외를 포함한 각지의 공항에 개설된 서비스 카운터 또는 우편으로 렌탈 제품의 수령·반환을 접수한다. 일본에서는 14개의 공항에서 서비스 카운터가 설치되어 있다. 또, 해외에서는 200이상의 나라·지역에서 동사의 대여 라우터를 통해 현지 통신회선을 이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방일관광객과 해외에서 일본 외의 제3국에 도항하는 관광객과 출장자를 타깃으로 렌탈 서비스도 성장하고 있어 세계 42개의 거점을 전개하고 있다.
여행객에 대한 서비스 제공에서는 라우터의 렌탈과 함께 해외 도항자용으로 음성번역 단말 대여 등 렌탈 제품의 확충을 도모하고 있다. 방일관광객에 대해서는 프리페이퍼의 발행과 동영상 사이트의 개설과 같은 정보발신 서비스의 전개를 강화하고 있다.

 내용 목차   

●주목 기업 분석① (2~6 페이지)
주식회사 다비코보
2017년 4월, 도쿄증권 마자즈에 상장, 고객의 요망에 대응한 여행 기획 제안에 강점

 (1) 사업 개요·규모
   도표. 여행 상품 취급금액 추이
 (2) 취급 여행 상품의 다양화
 (3) 상장에 따른 자금 조달에 의한 사업 강화
 (4) 법인고객·해외고객용 서비스의 사업내용 확대

●주목 기업 분석② (7~12 페이지)
주식회사 비전
해외 도항자, 방일관광객에게 Wi-Fi라우터 렌탈 서비스를 제공
프로모션 시설 전개를 포함한 정보발신 서비스도 강화

 (1) 사업 개요·규모
  도표. 글로벌 WiFi 사업 대여 건수·분야별 실적 추이
 (2) 일본 내외의 여행자에게 모바일 라우터 렌탈 서비스를 제공
 (3) 관광객을 대상으로 정보발신 서비스를 강화

​●업계 리포트① (13~28 페이지)
 가방 산업 연감 2016~2017년판~가방 업계의 동향~

(1) 2015년도 가방 시장의 동향
   그림. 가방 시장 시장규모 추이·전년대비 추이(소매 기준)
   그림. 가방 소매 시장규모 추이(2003~2015년도, 2016년도 전망, 2017년도 예측)
   표. 가방 시장 상품별 시장규모 추이(소매 기준)
   ◇멀티 브랜드 오퍼레이션에 의한 고객 개척
   ◇일본제 중심의 상품을 모은 신 업종 숍을 전개
   ◇라이선스 고전 속에서 약진 브랜드
   ◇직영점에 의한 브랜드의 세계관을 발신. 방일관광객의 확보도 노린다
   ◇젊은 세대가 좋아하는 브랜드의 대두
   ◇신소재를 채용한 일본산 케리어로 해외 브랜드에 대항
   ◇인바운드 수요·해외 여행자용 수요의 확보
   ◇일본에 다시 관심을 가지는 임포트 브랜드
   ◇세계를 향한 브랜드 전개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대응한 상품개발
   ◇시니어용 상품의 확충
   ◇소재 메이커의 대응
   ◇신사복 메이커가 가방 판매를 강화
   ◇도쿄 소재 상업시설의 신설 러시로 가방 전문점의 출점이 증가
   ◇젊은 층·2세대의 수요 개척
   ◇커스텀 오더 대응

●업계 리포트② (29~52 페이지)
 SPA 마켓 총람2016-2017~SPA 출점 채널 전략의 조류~

1. 출점 전략과 출점 로케이션의 변천·추이
   (1) 어패럴 전문점·메이커 직영점의 출점 경위
   (2) 쇼핑센터를 중심으로 출점
2. 백화점
   (1) 백화점의 현황
   (2) 백화점에 전문점 출점
3. 전철역 빌딩·패션 빌딩
4. 트래픽 채널(전철역 구내·공항)
   (1) 전철역 구내·전철역 주변
   (2) 공항 터미널
그림. 2015년도 대형점입지법 신설신고 건수(지역별 신고상황)
표. 관련 규제의 흐름
그림. 대형점입지법 신설신고 건수의 추이(경제산업성 신고건수표)
 표. 어패럴 전문점·메이커, 출점의 흐름
 그림. 쇼핑센터의 매출액 추이(전SC기준)
 그림. 연간 오픈 SC수 추이(일본쇼핑센터협회)
 그림. 신규 오픈 ISC당 평균 점포면적과 세입자 수 추이
 도표. SC수와 매출액 전년 대비
 도표. SC·백화점·체인스토어 매출액 전년 대비
 표. 2016년 오픈 SC일람
 도표. 백화점 매출액 추이(일본백화점협회)
 그림. 백화점 상품별 매출액 구성비(2016년)
 표. 백화점 연간 매출액(상품별)
 그림. 백화점 상품별 매출액
 도표. 백화점 지구별 매출액
 표. 주요 백화점의 매출액과 그룹기업(2015년도)
 표. 백화점의 어패럴 전문점 출점 예
 그림. 전철역 빌딩·패션 빌딩 관련 4사의 매출액(2015년도)
 도표. 파르코와 루미네의 매출액 추이
 도표. 루미네 주요 각 점포 매출액(16년 3월기)
 도표. 파르코 실적 추이
 표. 주요한 패션 빌딩, 전철역 빌딩의 점포 전개, 인터넷 통신판매 사이트의 상황
 도표. JR동일본 쇼핑센터 사업 추이
 그림. 각 ecute(에큐트) 매출액(16/3기)
 표. JR동일본과 도쿄메트로의 전철역 구내 시설 설치역
 표. 「ecute(에큐트)」 전개 상황
 표. 주요 유력 SPA등의 공항 출점 예

●업계 리포트③
 2017년판 스포츠 산업 백서 (53~62 페이지)
 ~카테고리의 개황~

골프, 스키·스노보드, 낚시, 애슬래틱웨어, 아웃도어, 스포츠화, 테니스, 수영, 야구·소프트볼, 사이클 스포츠, 배드민턴, 무도(武道), 탁구, 피트니스, 축구·풋살, 농구, 배구, 럭비

●기업 리포트
상장기업의 결산설명회에서 보는 최신 동향 (63~71 페이지)

기업정보, 매출액 추이, 분야별 매출액 추이, 실적지표 추이, 사업 동향, 실적 결과, 향후 전망, 과제 등
 (1) TAC 주식회사
 (2) 아도아즈 주식회사
 (3) 오이식스 주식회사
 (4) 북오프 코퍼레이션 주식회사

●야노 입소문 랭킹 (72~81 페이지)
2017년 4월~2017년 5월편

●상권 리서치 (82~91 페이지)
 도쿄 23구 에리어 마케팅
상권 조사로 보는 지역 특성 기초 데이터~대상 지역:시나가와구~

【시나가와구 개요】
 (1) 시나가와구의 인구·세대 상황-지역으로 보는 시나가와구 구역별 인구
 (2) 시나가와구 철도이용 및 도로교통 상황
   ①철도이용 상황
   ②도로교통 상황
 (3) 상업 및 상업 집적지의 상황
 도표. 시나가와구 인구·세대수 추이
 그림. 시나가와구 연령 3구분 (비율) 추이
 표. 시나가와구 총 인구 및 연령별 인구
 표. 시나가와구 지역(지구 분류)
 표. 지역별의 인구 총수 추이
 그림. 시나가와구 하루 평균 승하차 인원수
  ·JR야마노테선 오사키역
   ·JR야마노테선 고탄다역
  ·도큐메구로선 메구로역
  ·도큐오이마치선 오이마치역
  ·도쿄고속린카이철도 린카이선 오사키역
  ·도쿄메트로난보쿠선 메구로역
 표. 시나가와구내 철도이용 상황(1일평균)
  JR(승차 인원), 사철·지하철(승하치 인원수)
 도표. 시나가와구 상업통계(사업소 수, 종업원 수, 연간 상품 판매금액, 매장면적)
 표. 시나가와구 대규모 소매점포 일람표(제1종 대규모 소매점포)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7년 3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 (92~98 페이지)

1. 런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채널별 전년동월 대비/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 (99~109 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 동향(2017년 4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 동향(2017년 4월분)-경제 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17년 4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 동향(2017년 4월분)-총무성·노동력조사(속보)
 (5) 출생수, 혼인수 동향(2017년 3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월보(개수)
 (6) 소비자 물가 동향(2017년 4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서비스 산업 동향(2017년 3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류품 전문점의 기존점 매출액 추이-각 회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 추이-2017년 4월분-일본 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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