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12일 수요일

일본학습시장, 일본취미시장 - 2017년판 취미교실·학습 서비스 시장 철저 분석 / 야노경제연구소


본 조사리포트는 취미교실·학습에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사업자의 실태 및 취미교실·학습에 참여하고 있는 유저의 경향을 조사해 취미교실·학습의 종류별, 실시형태별 시장규모, 시장동향을 분석·해설했다.

■조사 개요
조사대상기업:문화센터/피트니스클럽/통신교육사업자/정보사이트운영사업자/각종교실운영사업자
조사방법:직접 면접취재, 인터넷 앙케트 조사,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2017년 4월~2017년 6월

■자료 포인트
•취미교실·학습의 콘텐츠별 시장규모 추이, 시장동향, 서비스 트렌드를 해설
•문화센터, 피트니스클럽 등 업태별 사업전략과 방향성을 조사·해설
•취미교실·학습의 서비스벤더 35사의 사업 동향(사업개요/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 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을 게재
• 20~60대 남녀 취미교실·학습의 실시 경향, 문화센터, 피트니스, 통신교육사업자의 이용상황, 지명도를 조사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제1장 조사 결과의 포인트

 1. 시장동향
   (1) 사업형태별 시장동향
   (2) 콘텐츠 시장동향
     ①2016년도 콘텐츠별 시장규모·점유율
     ②콘텐츠별 시장규모 추이(2015년도·2016년도·2017년도 예측)
 2. 주목 토픽
   (1) 서브컬쳐계열 학습서비스의 제공 상황~다양화가 진행되는 취미교실·학습시장~
   (2) 대학 공개강좌의 이용·검토 상황
 3. 전망과 과제

제2장 사업 형태별 시장동향

 1. 문화센터 시장
   (1) 시장의 정의 (2) 시장 개황·시장규모 (3) 유력 사업자 점유율
 2. 피트니스클럽 시장
   (1) 시장의 정의 (2) 시장 개황·시장규모 (3) 주요 사업자 동향
 3. 통신교육·러닝 시장
   (1) 시장의 정의 (2) 시장 개황·시장규모 (3) 주요 사업자 동향
 4. 정보사이트 시장
   (1) 시장의 정의 (2) 시장 구조·시장 개황(3) 주요 사업자 동향

제3장 콘텐츠별 시장동향

1. 일본 문화교실 시장
   (1) 꽃꽂이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2) 다도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3) 서도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4) 일본무용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5) 바둑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향후 업계 전망
    (6) 장기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향후 업계 전망
   (7) 단가·하이쿠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8) 복식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2. 음악교실 시장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3. 스포츠교실 시장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4. 요리교실 시장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5. 댄스교실 시장
   (1) 발레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향후 업계 전망
   (2) 사교댄스(볼룸댄스)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향후 업계 전망
   (3) 재즈댄스·힙합, 기타 댄스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향후 업계 전망
6. 미용·건강교실 시장
   (1) 네일아트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2) 아로마테라피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7. PC스쿨/교실 시장
     ①시장규모 ②시장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8. 아트교실 시장
   (1) 회화·조각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2) 사진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3) 도예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향후 업계 전망
   (4) 수예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5) 생화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6) 가드닝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9. 외국어교실 시장
     ①시장규모 ②시장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10. 다국어교실 시장
     ①시장규모 ②시장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11. 어린이용 학습시장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12. 어린이용 프로그래밍교실 시장
     ①시장의 정의 ②시장규모·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제4장 주요 사업자의 개별 실태

1. 주요 문화센터 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아사히문화센터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이온컬처 주식회사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N H K문화센터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컬처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시닥스스포츠앤드컬처 주식회사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JEUGIA컬처사업부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세븐컬처네트워크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문화센터 주요 참여사업자 데이터 개표>
   SBS학원(시즈오카방송·시즈오카신문사)
   긴테쓰문화살롱(주식회사 긴테쓰백화점)
   주식회사 산케이학원
   주식회사 시즈오카아사히TV컬처
   주니치문화센터그룹(주니치신문사)
   주식회사 도큐BE
   주식회사 도신문화센터
   주식회사 마이니치문화센터(마이니치신문사)
   주식회사 요미우리·일본TV문화센터
2. 주요 피트니스 운영 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커브스재팬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코나미스포츠클럽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센트럴스포츠 주식회사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르네상스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피트니스 주요 참여사업자 데이터 개표>
   주식회사 Axtos
   주식회사 웰니스프런티어죠이피트헬스텍컴퍼니
   SD엔터테인먼트 주식회사
   주식회사 오지스포츠
   군제스포츠 주식회사
   주식회사 코팽
   주식회사 더빅스포츠
   주식회사 JR히가시니혼스포츠
   주식회사 제이에스에스
   주식회사 THINK피트니스
   스포츠클럽NAS 주식회사
   주식회사 던롭스포츠웰니스
   주식회사 팁니스
   주식회사 도큐스포츠오아시스
   주식회사 도쿄아스레틱클럽
   주식회사 도쿄돔스포츠
   주식회사 도쇼
   노무라부동산라이프&스포츠 주식회사
   주식회사 Fast Fitness Japan
   주식회사 분쿄센터
3. 주요 통신교육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가쿠분샤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TAC 주식회사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일본맨파워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향후 방향성】
   휴먼아카데미 주식회사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유캔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4. 주요 정보사이 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슈미나비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파세리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5. 주요 음악교실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카와이악기제작소(가와 음악교실)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일반 재단법인 야마하음악진흥회(야마하음악교실)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6. 주요 요리교실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ABC Cooking Studio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서비스의 특징】【고객특성과 영업전략】
     【향후 방향성】
   도쿄가스 주식회사(도쿄가스요리교실)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7. 주요 어학교실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이온(영어회화이온)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ECC(ECC외국어 학원, ECC주니어)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니치이갓칸(COCO학원)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NOVA(에키마에유학NOVA)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8. 주요 어린이용 프로그래밍교실 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CA Tech Kids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cheery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TENTO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LITALICO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9. 각종교실운영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공문엘아이엘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트라이그룹(오토나노 가정교사)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
   주식회사 나가누마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
   일본화장홀딩스 주식회사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서비스 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링크아카데미
    【사업개황】【사업체제 동향】【향후 방향성】

제5장 「취미교실·학습」유저 동향

【조사 목적】·【조사 실시 개요】
1. 회답자 속성
2. 학습을 하고 있는 사람의 소비 동향
3. 학습의 종류
4. 학습의 수단
5 .학습을 하는 동기·목적
6 .학습에 관한 정보수집 수단
7. 학습으로 인해 좌절한 경험
8. 사업자 서비스를 선택할 때에 중시하는 것
9. 문화센터의 이용·검토 상황
10. 문화센터의 지명도 랭킹
11. 피트니스·스포츠클럽의 이용·검토 상황
12. 피트니스·스포츠클럽의 지명도 랭킹
13. 통 강좌의 이용·검토 상황
14. 통신강좌서비스사업자의 지명도 랭킹
15. 대학 공개강좌의 이용·검토 상황
16. 정보단말기기를 사용한 학습에 대한 관심
17. 서비스사업자에 대한 요망
앙케트 조사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