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12일 수요일

일본통신판매, 통신판매시장 - 2017 인터넷 통신판매시장백서 / 야노경제연구소


창간 18년을 맞이하는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조사의 베스트셀러이다. 인터넷 통신판매는 편리성이 높은 소매채널로서 다른 채널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존재가 되었으며, 많은 소비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채널이 되고 있다. 살 수 없는 것은 없다고 불릴 정도로 상품 판매는 물론 서비스 분야 등 상품의 범위를 넓히고 있다. 실점포를 운영하는 대형 소매업에서도 실점포와의 제휴를 도모하여 시장 전체를 끌어 올리는 방향성을 세우고 각사가 대응을 강화하고 있다. 소매·서비스 2업태를 18분야로 상세하게 조사, 인터넷 통신판매 각 분야의 현황을 알기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마케팅 자료로서 제작하고자 노력하였으며, 많은 기업·단체에서 구독하고 있는 자료이다.

◆조사개요
조사목적:통신판매기업, 및 통신판매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의 운영 실태에 관한 조사·분석을 실시하여 사업전략 입안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조사대상시장:
인터넷 채널에서 상품 판매를 실시하는 B to C의 E코머스 시장(일부 B to B, C to C 있음)
인터넷을 통한 서비스 및 디지털 분야에서 B to C의 E코머스 시장(일부 B to B 있음)
조사대상지역:일본(일부 해외 데이터 있음)
조사방법:직접면접 및 전화취재, 기타 관련 간접조사 문헌조사 실시
조사기간:2017년 4월~2017년 6월

◆자료 포인트
•조사대상
[소매]
①종합소매(대형통신판매, 카탈로그, TV·백화점·GMS·CVS) ②가전·PC
③서적, 영상·음악제품 ④식품, 음료·주류, 건강식품 ⑤의약품, 화장품
⑥가구·인테리어, 잡화, 일용품 ⑦의료·복식잡화 ⑧스포츠용품
⑨자동차·이륜차, 부품
[서비스]
⑩숙박·여행서비스, 교통기관 ⑪음식 관련 서비스 ⑫티켓예약
⑬금융서비스(인터넷은행·인터넷증권 ⑭인터넷 전문 생명보험
[디지털]
⑮전자출판(서적·잡지) ⑯유료 음악송신 ⑰유료 동영상송신 ⑱온라인게임

■게재 내용

제1장 E코머스 시장의 현상분석

1. E코머스 총 시장규모와 동향
   (1) 일본의 소매 총 시장 추이
   (2) 각 업태별 시장규모 추이
   (3) 일본통신판매협회 데이터에 의한 통신판매 시장
   (4) E코머스 시장규모(BtoC)와 분야별 BtoC EC 시장규모
   (5) 모바일코머스 시장
2. 네트워크 인프라의 진화와 변화
   (1) 인터넷 이용 디바이스의 다양화
   (2) 인터넷 이용의 목적
   (3) 휴대전화 시장의 인프라 개요
   (4) MVNO 서비스·저렴한 SIM
  (5) 방송서비스 시장
3. 인터넷 광고
   (1) 일본의 광고비 동향
   (2) 스마트폰 광고 시장
   (3) 인터넷 광고의 종류와 형태
   (4) 제휴서비스 시장
4. 소셜미디어의 이용 동향

제2장 E코머스 업계 기업 동향

1. 통신판매 기업의 현황 ~인터넷 통신판매 매출액 랭킹 2015년도(종합)~
2. E코머스 관련 기업 동향
   E코머스 관련 기업의 M&A, 자본·업무제휴 등
3. 인터넷 통신판매와 물류 시장
   (1) 인터넷 통신판매 비즈니스에서의 육상운송물류 동향
   (2) 육상운송 주요 3사의 동향
   (3) 택배우편에서의 재배달 문제
4. 국경 없는 EC와 세계의 BtoC EC시장
   (1) 일본·미국·중국의 국경 없는 EC시장
   (2) 세계의 BtoC EC시장

제3장 분야별로 본 E코머스의 동향

1. 상품 판매계 분야 개인용 E코머스의 동향
   1-1. 종합
     1. 종합부문의 상위 기업군
     2. 대형 카탈로그 통신판매 기업의 동향
     (1) 대형 통신판매기업의 인터넷 채널 동향
     (2) 대형 카탈로그 통신판매 실적·개별 동향
     3. 텔레비전 통신판매의 인터넷 채널
     4. 백화점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1) 백화점의 시장 개요
     (2) 백화점의 인터넷 통신판매
     5. GMS, CVS의 인터넷 통신판매
     (1) GMS, CVS의 시장 개요
     (2) GMS, CVS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1-2. 가전·PC· 동 관련 제품
     1. 가전·PC· 동 관련 제품의 EC 시장규모 개요
     2 .가전·PC 전문점의 시장 개요
     3. 가전·PC· 동 관련 제품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1) 라쿠텐시장, 아마존재팬 출점 상황
     (2) 가전·PC· 동 관련 제품의 인터넷 통신판매 기업동향
   1-3. 서적, 영상·음악 제품
     1. 서적·영상·음악 제품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서적·잡지, 영상·음악 제품 판매의 시장 개요
     3. 서적, CD/DVD 관련의 전문점 동향
     4. 서적·음악 패키지 상품의 인터넷 통신판매 기업동향
   1-4. 식품, 음료·주류
     1. 식품, 음료·주류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생협의 무점포 사업의 동향
     3. 인터넷슈퍼의 변천과 동향
     4. 식품, 음료·주류의 인터넷 통신판매 기업동향
     (1) 포털사이트 출점 상황
     (2) 식품, 음료·주류의 인터넷 통신판매 기업동향
     5. 건강식품의 시장 개요와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1-5. 의약·화장품
     1. 의약·화장품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약국 시장·화장품 시장의 개요
     3. 개정약사법시행 후의 동향
     4. 의약품, 화장품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5. 콘택트렌즈의 인터넷 통신판매
   1-6. 가구·인테리어, 잡화, 일용품
     1. 가구·인테리어, 잡화의 EC 시장규모 개요
     2. 가구·인테리어, 잡화 시장의 개요
     3. 가구·인테리어, 잡화의 전문점 동향
     4. 가구·인테리어, 잡화, 일용품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1) 포털사이트 출점 상황
     (2) 가구·인테리어, 잡화, 일용품의 인터넷 통신판매 기업동향
   1-7. 의료·복식잡화 등
     1. 의료·복식잡화 등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어패럴 소매시장의 개요와 주요 전문점
     3. 어패럴 시장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4. 어패럴 EC기업 동향
     5. 소비자 참여형, EC 연동 이벤트
     6. 베이비·아동복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7. 이너웨어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8. 복식잡화(구두, 보석장식품, 브랜드품, 손목시계, 안경 등)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9. 리유스 EC 동향
   1-8. 스포츠용품(아웃도어, 골프용품 포함)
     1. 스포츠용품 소매시장 개요
     2. 스포츠용품 시장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3. 스포츠용품 인터넷 통신판매 기업동향
   1-9. 자동차·이륜차, 부품 등
     1. 자동차, 이륜차, 부품 등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자동차·이륜차, 동 부품 관련 시장 개요
     3. 자동차·이륜차, 동 부품 관련 인터넷 통신판매 기업동향
     4. 자동차 인터넷 통신판매에 참여하는 기업
2. 서비스 분야의 개인용 E코머스의 동향
   2-1. 숙박·여행서비스, 교통기관
     1. 숙박·여행 관련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숙박·여행 관련 시장의 개요
     3. 숙박·여행예약 사이트의 동향
     (1) 숙박·여행예약 사이트 관련 기업의 동향
     (2) 일본 다이나믹 패키지(DP) 대응
     (3) 방일 외국인 여행에 대한 대응
    4. 교통기관의 EC 동향과 대응
     (1) 항공
     (2) 철도
     (3) 택시 배차 애플리케이션
     (4) 고속버스 예약
   2-2. 음식 관련 서비스
     1. 음식 관련 서비스의 EC 시장규모 개요
     2. 레스토랑 예약 사이트, 음식 사이트
     3. 딜리버리 예약 사이트
  2-3. 인기 티켓 예약
     1. 티켓서비스의 EC 시장규모 개요
     2. 라이브엔터테인먼트의 시장 개요
     3. 티켓중개기업의 동향
     4. 전자티켓서비스
     5. 티켓 2차유통서비스
  2-4. 금융서비스(인터넷은행, 인터넷증권)
     1. 금융서비스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인터넷뱅킹의 개요와 동향
     3. 인터넷전문 은행 6사의 동향
     4. 온라인 트레이딩의 시장 개요와 동향
     5. 인터넷 전문 증권 대형 7사 비교
   2-5. 인터넷 전문 생명보험
     1. 인터넷 생명보험 시장의 동향
     2. 인터넷 생명보험기업의 동향
   2-6. 이미용 관련 서비스
    1. 이미용 관련 서비스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이미용 관련 예약사이트 동향
3. 디지털 분야의 개인용 E코머스의 동향
   3-1. 디지털 콘텐츠 시장 개요
   3-2. 전자출판(서적·잡지)
     1. 전자출판 시장의 개요와 동향
     2. 전자출판 시장의 동향
     3. 전자출판 관련 상장 7사의 실적 추이와 동향
   3-3. 유료 음악송신
     1. 유료 음악송신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주요 정액음악송신서비스 동향
   3-4. 유료 동영상송신
     1. 유료 동영상송신의 EC시장 개요
     2. 유료 동영상송신의 동향
   3-5. 온라인게임
     1. 온라인게임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스마트폰게임 시장
     3. 스마트폰게임 관련 기업

제4장 E코머스 관련 비즈니스 기업 데이터집

1. E코머스 관련 기업(2016년도 실적 일람-매출액순)
2. E코머스 관련 기업(매출액 3년도분 일람-2016년도 매출액순)
3. E코머스 관련 기업(2016년도 경상이익순)
4. E코머스 관련 기업 신규상장기업 일람(2015-2017년 6월 현재)
5. E코머스 관련 기업개표 목차[전258사]

【수록 기업의 주요 업종】
·스토어툴 , ASP, 시스템, 시큐리티서비스, 결제서비스
·SNS 및 게시판 등의 감시서비스, 전자인증서비스
·인터넷 광고 관련 사업, 인터넷 광고 대리업, 인터넷 활용 마케팅 지원
·휴대 콘텐츠, 온라인게임, 콘텐츠 전달, 전자서적, 음악송신
·각종 웹 서비스(비교 사이트, 구인 사이트, 부동산 사이트, 자동차 사이트)
·포털 사이트 운영(비교 사이트, 구인 사이트, 부동산 사이트, 자동차 사이트)
·인터넷 통신판매 전문, 카탈로그 통신판매, 전문 통신판매
·SNS, 블로그, 소셜게임

제5장 E코머스 필수 데이터

E코머스 필수 데이터
◆인터넷 보급 상황(인구·세대·기업)
◆해외의 인터넷 보급률
◆브로드밴드 계약 수의 추이
◆개인의 디지털·디바이드 상황
◆개인의 이용기기별 인터넷 이용률
◆개인의 인터넷 이용 시의 불안·불만, 피해·대책 상황
◆PC, 휴대전화, 스마트폰 인터넷 이용 시의 피해 내용
◆인터넷 이용자의 인터넷 이용 목적 등(개인)
◆인터넷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대책
  스마트폰 및 태블릿형 단말 이용 시의 시큐리티면에서의 불안 등
◆기업에서의 인터넷 및 기업 내 LAN 등을 이용 시의 문제점
◆연령계층별로 본 상품 등 구입·금융거래·디지털 콘텐츠 구입 경험자의 비율
◆인터넷으로 구입한 상품·서비스·디지털 콘텐츠의 종류
◆인터넷으로 구입하는 경우의 결제방법
◆연령계층별로 본 소셜미디어의 이용률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목적/이용할 때의 단말
◆전국·지방·도시계급별 전자화폐 등 관련 이용 상황
◆IT 관련기기, 가전제품 보급률
◆PC 일본 출하실적
◆이동전화 일본 출하실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