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12일 수요일

일본헬스케어, 퍼스널헬스케어 - 2017년판 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 시장의 현상과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본 조사리포트는 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 전개기업의 비즈니스모델 및 사업 개요 등을 분석, 향후 동 사업의 시장성 등을 전망했다.

■조사 개요
조사대상:참가기업
조사방법:관련 기업에 대한 면접취재와 전화 취재 병용. 오픈 데이터에 의한 정보 수집.
조사기간:2017년 3월~6월
자료 포인트
• 시장환경의 변화와 스마트폰 보급 등을 배경으로 퍼스널 헬스케어의 활용 씬은 확대
• 전자 약수첩과 스마트폰 진료, 우먼스 헬스케어, 치매 예방과 시설형 헬스케어 서비스 등, 주목 서비스의 트렌드와 방향성을 폭넓게 분석
• 최근 주목된 건강 경영에 관한 지원 서비스를 특집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1장 퍼스널 헬스케어 시장의 개황

1. 시장 환경
   1) 인구
   2) 건강증진 대책의 연혁
   3) 국민의 건강 상황
     (1) 영양·식생활
     (2) 신체활동·운동
     (3) 생활습관병 환자 수
   4) 통신 단말

제2장 분야별 시장 분석

1. 건강정보 관리서비스 시장
   1) PHR 서비스 시장
     (1) 시장 개요
     (2) 참가기업 상황
       ①도코모헬스케어
      ②오무론헬스케어
      ③다니타헬스링크
      ④Welbe
  2) 전자 약수첩 시장
     (1) 시장 개요
     (2) 참가기업 상황
       ①일본조제
       ②아인홀딩스
       ③소니
       ④포켓파머시판매
       ⑤Lebens
2. 헬스케어 IT서비스 시장
   1) 온라인 다이어트 시장
     (1) 시장 개요
       ①테크놀로지를 활용
       ②니즈에 맞춘 서비스 제공
       ③인센티브 기능으로 유저의 모티베이션을 높인다
       ④타깃은 법인으로 확대
       ⑤보험사업자가 건강증진 서비스·앱을 전개
     (2) 참가기업 상황
       ①위트
       ②meuron
       ③Noom재팬
       ④BodyQuest
       ⑤네오스
  2) 스마트폰 진료 시장
     (1) 시장 개요
     (2) 참가기업 상황
       ①MEDLEY
       ②MRT
       ③정보의료
   3) 우먼스 헬스케어 시장
     (1) 시장 개요
     (2) 참가기업 상황
       ①MTI
       ②도코모헬스케어
       ③코니카미놀타
  4) 치매 예방 서비스
    (1) 시장 개요
     (2) 참가기업 상황
       ①Capital Medica
3. 시설형 헬스케어 서비스
  1) 원적외선 저온 사우나 시장
     (1) 시장 개요
     (2) 참가기업 상황
       ①사가노 「사가노(원적외선 온욕기)」
       ②메트스 「가스원적외선사우나」
       ③일본트론개발협회 「트론사우나」
   2) 스마트 라이프 스테이(숙박형 신보건 지도) 시장
     (1) 시장 개요
     (2) 참가기업 상황
       ①Sunstar 「건강도장 투어」
       ②파나소닉건강보험조합 「건강UP스테이」
       ③Resol Life Support 「스마트 라이프 스테이」
       ④Well Consul 「스마트 라이프 스테이」
4. 건강경영 지원 서비스 시장
     (1) 시장 개요
     (2) 참가기업 상황
       ①Ewel 「건강경영인정 취득지원 서비스」
       ②톳판인쇄 「건강경영 지원 솔루션」
       ③파나소닉솔루션테크놀로지 「건강경영 지원 솔루션」
       ④Resol Life Support 「건강경영 지원 프로그램」

제3장 개표

iCARE, 아이세이약국, ITM, 아인홀딩스, 아룸, Ewel, Eat Smart, innovage, 위트, Well Consul, 웰네스커뮤니케이션, 웰네스데이터, Welbe, MRT, 엠큐브, MTI, 오무론헬스케어, 키웨어솔루션즈, Capital Medica, 코니카미놀타, Sunstar, 정보의료, Sense It Smart, 소니, SOMPO RISK MANAGEMENT, 다니타헬스링크, TDC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 도코모헬스케어, 톳판인쇄, 일본조제, 일본트론개발협회, Noom재팬, 네오스, 네슬레일본, 파나소닉솔루션테크놀로지, 베네핏원헬스케어, 벤처뱅크, 포토, 포켓파머시판매, 일본보험약국협회, BodyQuest, meuron, Millennia, 메디에이드, 메디케어네트워크, 메트스, MEDLEY, Lebens, Resol Life Support, Libra Plus

<도표>
 도표1-1:질병 예방·건강증진의 정의
 도표1-2:일본 인구 추이
 도표1-3:현재까지의 국민건강 만들기 대책의 개요
 도표1-4:비만자 비율의 연도별 추이(20세 이상)
 도표1-5:연령·성별에 따른 비만자 비율(20세 이상)
 도표1-6:「운동 습관이 있는 사람」의 비율 연도별 추이(20세 이상)
 도표1-7:연령·성별에 따른 「운동 습관이 있는 사람」의 비율
 도표1-8:당뇨병 환자 수 추이
 도표1-9:고혈압성 질환 환자 수 추이
 도표1-10:뇌혈관 질환 환자 수 추이
 도표1-11:인터넷 이용자 수 및 이용자의 비율 추이(개인)
 도표1-12:연령 계층별 인터넷 이용상황 추이(개인)
 도표1-13:정보통신기기의 보유상황 추이(세대)
 도표1-14:연령 계층별 인터넷 단말 이용상황(개인)
 도표2-1-1:PHR 서비스의 종류
 도표2-1-2:PHR 서비스 시장 추이
 도표2-1-3:PHR의 주요 비즈니스모델
 도표2-1-4:주요 비즈니스모델의 포지셔닝
 도표2-1-5:2014~2019년도(예) PHR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1-6:2014~2019년도(예) PHR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도표2-1-7:PHR 서비스 주요 기업 일람
 도표2-1-8:도코모헬스케어 서비스 개요
 도표2-1-9:WM(watashi-move) 대응 서비스 일람
 도표2-1-10:OMRON connect 개요
 도표2-1-11:OMRON connect 제휴 서비스
 도표2-1-12:OMRON connect 대응 기종
 도표2-1-13:다니타헬스링크의 사업 개요
 도표2-1-14:다니타헬스링크의 주요 서비스
 도표2-1-15:Welby 마이카르테의 개요
 도표2-1-16:Welbe의 전개 서비스·앱
 도표2-1-17:약제복용이력 관리지도 요금의 개정 전·개정 후 비교
 도표2-1-18:전자판 약수첩의 산정 요건
 도표2-1-19:2014~2019년도(예) 전자약수첩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1-20:2014~2019년도(예) 전자약수첩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도표2-1-21:주요 「e약Link」대응 전자판 약수첩
 도표2-1-22:「약수첩 플러스」주요 기능
 도표2-1-23:「아인 약수첩2」서비스 이미지
 도표2-1-24:「harmo」서비스 이미지
 도표2-1-25:「포켓파머시」이용 이미지
 도표2-1-26:「hoppe」비즈니스모델
 도표2-2-1:온라인 다이어트의 서비스제공 방법 예
 도표2-2-2:법인용 패키지를 제공하는 기업 예
 도표2-2-3:보험회사에서 건강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예
 도표2-2-4:2014~2019년도(예) 온라인 다이어트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2-5:2014~2019년도(예) 온라인 다이어트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도표2-2-6:온라인 다이어트 서비스의 기업 예
 도표2-2-7:온라인 다이어트 서비스의 주요 기업과 서비스 특징
 도표2-2-8:원격의료 시장에 참가하고 있는 주요 기업
 도표2-2-9:원격의료 시장의 원격진료 영역
 도표2-2-10:후생노동성 통지(정보통신기기를 이용한 진료(이른바「원격진료」에 대해)) 1997년
 도표2-2-11:「구조개혁과 경제운영 기본방침 2015」의 원격진료 포인트
 도표2-2-12:원격진료의 적용범위 확대
 도표2-2-13:원격진료의 대상이 되고 있는 주요 질환군
 도표2-2-14:「Join」의 위치
 도표2-2-15:대면진료와 원격진료의 진료보수 차액
 도표2-2-16:원격진료에서 유효성이 나타난 참고 예
 도표2-2-17:원격진료의 도입에 의한 계속치료 비율 변화
 도표2-2-18:인구 1,000명당 임상의 수 국제비교(2010년)
 도표2-2-19:의사수 추이와 인구 10만명당 의사수
 도표2-2-20:국민의료비 추이 예측
 도표2-2-21:시장 사이즈 이미지
 도표2-2-22:2016~2021년도(예) 원격진료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2-23:2016~2021년도(예) 원격진료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도표2-2-24:스마트폰을 이용 활용한 주요 원격의료의 참가기업
 도표2-2-25:CLINICS의 서비스
 도표2-2-26:Pocket Doctor의 서비스
 도표2-2-27:Pocket Doctor 의 주치의 진료의 계획
 도표2-2-28:Pocket Doctor 「주치의 진료」(업데이트 후)
 도표2-2-29:「curon」의 스킴
 도표2-2-30:「OMRON connect」와「curon」
 도표2-2-31:우먼스 헬스케어 서비스 개요
 도표2-2-32:2014~2019년도(예) 우먼스 헬스케어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2-33:2014~2019년도(예) 우먼스 헬스케어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도표2-2-34:우먼스 헬스케어 서비스의 기업 예
 도표2-2-35:MTI의 LunaLuna 관련 서비스 내용
 도표2-2-36:우먼 헬스케어 관련 서비스
 도표2-2-37:치매 또는 치매 의심에 따른 행방불명자 신고(추이)
 도표2-2-38:주요 치매 원인(종류별 비율)
 도표2-2-39:65세 이상 인구와 치매 환자 수(추정)
 도표2-2-40:치매시책추진종합전략(신 오렌지플랜)의 7개의 기둥
 도표2-2-41:일본 치매 ·치매 예방에 관한 대규모조사 예
 도표2-2-42:치매 예방 서비스의 주요 비즈니스모델
 도표2-2-43:2014~2019년도(예) 치매 예방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2-44:2014~2019년도(예) 치매 예방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도표2-2-45:연령 계급별 모바일단말의 보유 상황(2016년)
 도표2-2-46:치매 예방 서비스의 기업 예
 도표2-3-1:건강 수명 연신 프로그램으로서의 원적외선 저온욕 사우나
 도표2-3-2:주요 WAON THERAPY/원적외선 저온 사우나를 도입한 의료 관련 시설
 도표2-3-3:2014~2019년도(예) 원적외선 저온 사우나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3-4:2014~2019년도(예) 원적외선 저온 사우나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도표2-3-5:트론의 효능 효과
 도표2-3-6:스마트 라이프 스테이 프로그램의 내용
 도표2-3-7:스마트 라이프 스테이 시행사업 실시자
 도표2-3-8:2014~2019년도(예) 스마트 라이프 스테이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3-9:2014~2019년도(예) 스마트 라이프 스테이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도표2-3-10:숙박형 신보건 지도 시행사업 유효성
 도표2-3-11:건강도장 투어 실시 내용
 도표2-3-12: Resol Life Support 「스마트 라이프 스테이」 프로그램
 도표2-3-13:Well그룹의 사업 내용
 도표2-4-1:건강경영우량법인 인정제도의 중소/대규모 법인 구분
 도표2-4-2:건강경영의 추진에 관련된 지역의 인센티브 조치 예
 도표2-4-3:건강경영우량법인(대규모법인 부문)의 인정기준
 도표2-4-4:건강경영우량법인(중소규모법인 부문)의 인정기준
 도표2-4-5:2014~2019년도(예) 건강경영 지원서비스 시장규모 추이(표)
 도표2-4-6:2014~2019년도(예) 건강경영 지원서비스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도표2-4-7:건강경영 취득지원 서비스 분류와 참가기업의 사업 개요
 도표2-4-8:주요 건강경영 지원서비스
 도표2-4-9:건강경영 인정취득 지원서비스
 도표2-4-10:건강경영 지원 솔루션
 도표2-4-11:PDCA 사이클로 전개한 건강경영 지원 솔루션
 도표2-4-12:클라우드를 베이스로 한 건강경영 지원 솔루션
 도표2-4-13: Resol Life Support 건강경영 지원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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