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4일 수요일

2024년판 포인트 서비스·포인트 카드 시장의 동향과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년판 포인트 서비스·포인트 카드 시장의 동향과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年版 ポイントサービス・ポイントカード市場の動向と展望

자료코드: C66109700 / A4 271 / 2024. 07. 30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포인트 활용'이 보편화되면서 포인트 서비스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또, 공통 포인트 사업자는 포인트를 중심으로 자리 매김한 「경제권」으로서의 대응을 추진하고 있다. 공통 포인트를 시작으로 한 포인트는 단순한 집객·포섭 수단이 아니라, 한 사람 한 사람의 기호와 행동을 파악해 개인화된 마케팅을 실시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다면적으로 포인트 서비스의 시장규모, 동향, 전략을 분석해 향후 방향성을 고찰한다. 일본의 포인트 발행액(업종별 점유율), 공통 포인트 시장규모(기업별 점유율), 포인트 교환 서비스 시장규모, 포인트 사이트 시장규모와 이들 시장의 내역을 추계한다.

◆조사개요

ㆍ조사목적: 본 리포트에서는 공통 포인트 서비스 제공 사업자와 포인트 교환 서비스 제공 사업자, 포인트 솔루션 벤더 등에 대한 취재·설문을 통해 포인트 서비스의 현황과 향후 시장성을 전망한다.

ㆍ조사대상처: 공통 포인트 서비스 제공 사업자, 마일리지 서비스 제공 사업자, 포인트 교환 서비스 제공 사업자 외 포인트 관련 솔루션 벤더 등

ㆍ조사방법: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와 문헌조사 병용

ㆍ조사 및 편집기간: 2024년 4월~2024년 7월

◆자료 포인트

ㆍ공통 포인트 사업자 전략과 동향, 향후 방침을 게재

ㆍ일본의 포인트 서비스 및 관련 서비스 시장규모 산출

ㆍ업종·업태별 포인트 발행액을 정량적으로 분석

ㆍ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PayPay 포인트 서비스에 관한 전략과 활동을 게재. 철도사업자가 제공하는 포인트 서비스도 언급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포인트 서비스 시장 동향

  1.1 공통 포인트 동향

  1.2 포인트 교환 서비스 동향

  1.3 마일리지 동향

  1.4 포인트 사이트 동향

  1.5 포인트 솔루션 동향

2.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20~2028년도 예측)

3. 장래 전망

제1장 총론

1. 포인트 서비스 관련 시장 동향

  1.1 공통 포인트 동향

    1.1.1 멀티포인트화의 진전과 가맹점의 전략

    1.1.2 포인트를 중심으로 한 경제권 확대

    1.1.3 AI를 활용한 가맹점 지원

  1.2 포인트 교환 서비스 동향

  1.3 마일리지 동향

    1.3.1 로열티 프로그램의 다양화

    1.3.2 마일을 중심으로 한 비항공 영역의 확충

    1.3.3 캐시리스 결제와 마일리지 융합 추진

  1.4 포인트 사이트 동향

    1.4.1 포인트 적립 혜택을 통한 사용자 확대

    1.4.2 개인화된 추천

    1.4.3 콘텐츠의 확충

  1.5. 포인트 솔루션 동향

    1.5.1 새로운 업태에서의 이용 증가

    1.5.2 마케팅 지원

    1.5.3 스마트폰 앱 활용

2. 시장규모

  2.1 일본 포인트 발행액 추이(2020~2024년도 전망)

  2.2 포인트 발행액의 업주별 점유율(2023년도)

3. 포인트 서비스 시장 예측과 장래 전망

  3.1 일본 포인트 발행액 예측(2023~2028년도 예측)

  3.2. 업종별 포인트 발행액 추이와 예측(2020~2028년도 예측)

  3.3 포인트 서비스의 장래 전망

제Ⅱ장 공통 포인트 서비스/포인트 교환 서비스 시장 동향

1. 공통 포인트 서비스/포인트 교환 서비스의 분류

2. 공통 포인트 서비스 동향

  2.1 공통 포인트 서비스 개요

  2.2 공통 포인트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2.3 공통 포인트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 전망)와 점유율

    2.3.1공통 포인트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 전망)

    2.3.2 공통 포인트 서비스 시장점유율

    (2023년도: 포인트 발행액 기준)

    2.3.3 참고: PayPay를 포함한 공통 포인트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2020~2024년도 전망)

    2.3.4 참고: PayPay를 포함한 공통 포인트 서비스 시장점유율

    (2023년도: 포인트 발행액 기준)

  2.4 멀티포인트화 상황

  2.5 주요 공통 포인트 사업자의 사업전략

  2.6 주요 공통 포인트 사업자의 사업 강화 활동

    2.6.1 가맹점 확대를 위한 대응

    2.6.2.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활동

    2.6.3 데이터 분석 및 CRM에 관한 실시

    2.6.4 금융 서비스에 관한 대응

  2.7 주요 공통 포인트 사업자의 향후 방향성

  2.8 주요 공통 포인트 사업자의 과제

  2.9 주요 공통 포인트 사업자의 시장에 관한 견해

  2.10 공통 포인트 서비스 시장규모 예측(2023~2028년도 예측)

    2.10.1 공통 포인트 서비스 시장규모 예측(2023~2028년도 예측)

    2.10.2 공통 포인트 서비스 시장점유율

    (2028년도: 포인트 발행액 베이스)

    2.10.3 참고: PayPay를 포함한 공통 포인트 서비스 시장규모 예측

    (2023~2028년도 예측)

    2.10.4 참고: PayPay를 포함한 공통 포인트 서비스 시장점유율

    (2028년도: 포인트 발행액 베이스)

【공통 포인트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실태】

라쿠텐 페이먼트 주식회사(라쿠텐포인트카드)

주식회사 NTT도코모(d포인트)

주식회사 로열티 마케팅(Ponta)

CCCMK홀딩스 주식회사(V포인트)

PayPay 주식회사(PayPay포인트)

3. 포인트 교환 서비스 동향

  3.1 포인트 교환 서비스 개요

  3.2 포인트 교환 서비스 동향

  3.3 포인트 교환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20~2028년도 예측)

  3.4 주요 포인트 교환 서비스 사업자 동향

    3.4.1 지 플랜의 대응

    3.4.2 DIGITALIO의 대응

    3.4.3 사이버 에이전트의 활동

    3.4.4 넷마일의 활동

【포인트 교환 서비스 제공 사업자 실태】

지플랜 주식회사(G포인트)

제III장 업태별 포인트 서비스 동향

4. 마일리지

  1.1 마일리지 개요

  1.2 마일 발행 동향

  1.3 사업전략

  1.4 사업강화를 위한 대응

    1.4.1 로열티 프로그램에 관한 활동

    1.4.2 캐시리스 결제와 마일리지의 융합을 위한 활동

    1.4.3 데이터 분석에 관한 활동

    1.4.4 마일 유통액 확대를 위한 대응

  1.5 과제

  1.6 앞으로의 방향성

【마일리지 서비스 제공 사업자 실태】

ANAX 주식회사(ANA마일리지클럽)

일본항공 주식회사(JAL마일리지뱅크)

2. 유통계 포인트 서비스 동향

  2.1 편의점

    2.1.1 패밀리마트 동향

    2.1.2 로손 동향

    2.1.3 세븐일레븐 동향

  2.2 슈퍼마켓

    2.2.1 포인트 카드 도입률 추이(2018~2023년)

    2.2.2 포인트 카드 종류별 도입률 추이 (2021~2023년)

    2.2.3 슈퍼마켓의 포인트 환원율 추이(2021~2023년)

    2.2.4 슈퍼마켓 도입이 완료된 결제수단 추이(2021~2023년)

    2.2.5 매출에서 차지하는 각 결제수단의 비율 추이(2021~2023년)

    2.2.6 향후 도입 예정인 결제수단의 추이(2021~2023년)

    2.2.7 슈퍼마켓 전점 매출액 추이

  2.3. 가전 양판의 포인트 서비스 동향

3. 철도사업자의 포인트 서비스 동향

  3.1 철도계 포인트 서비스의 개요

  3.2 철도사업자의 노림수

  3.3 승차 포인트의 발행액

  3.4 주요 철도사업자의 포인트 서비스

  3.5 주요 철도사업자의 대응

4. 포인트 사이트

  4.1. 포인트 사이트 개요

    4.1.1 포인트 사이트의 비즈니스 모델

  4.2. 포인트 사이트 동향

    4.2.1 주요 포인트 사이트 실적

    4.2.2 주요 포인트 사이트 동향

  4.3 주요 포인트 사이트 사업자의 전략

    4.3.1 오즈비전의 사업전략

    4.3.2 세레스의 사업전략

    4.3.3 GMO미디어의 사업전략

    4.3.4 PTX의 사업전략

  4.4 포인트 사이트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20~2028년도 예측)

  4.5. 주요 포인트 사이트 운영 사업자의 사업 강화 활동

    4.5.1 회원획득을 위한 활동

    4.5.2 콘텐츠 확충을 위한 활동

    4.5.3 AI 활용에 관한 대처, 사고방식

    4.5.4 데이터 활용 및 고객 대응에 관한 활동

  4.6. 포인트 사이트 운영 사업자의 과제

  4.7. 포인트 사이트 운영 사업자의 향후 방향성

  4.8. 포인트 사이트 운영 사업자의 시장에 대한 생각

【포인트 사이트 운영 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오즈비전(해피타스)

주식회사 세레스(모피)

GMO 미디어 주식회사(Point Town by GMO)

주식회사 PTX (Powl)

5. 신용카드

  5.1 포인트 프로그램 개요

  5.2 신용카드 시장규모

    5.2.1 쇼핑 취급액(이슈어 베이스) (2019~2024년도 전망)

    5.2.2 신용카드 시장의 포인트 발행액 추이(2020~2024년도 전망)

6. 전자화폐

  6.1 전자화폐 시장개황

  6.2 전자화폐 시장규모

    6.2.1 전자화폐 결제액 추이(2019~2024년도 예측)

    6.2.2 전자화폐 포인트 발행액 추이 (2019~2024년도 전망)

7. 코드결제

  7.1 코드결제 시장개황

    7.1.1 코드결제란

    7.1.2 QR코드의 네 가지 형태

    7.1.3 코드결제 사업자의 전략

    7.1.4. 코드결제 시장규모 추이와 포인트 발행액 추이(2020~2024년도 전망)

제Ⅳ장 포인트 솔루션 동향

1. 포인트 관리 및 고객 관리 시스템/CRM-FSP 솔루션 분류

2. 주요 포인트 솔루션 사업자의 사업전략

3. 주요 포인트 솔루션 사업자의 사업 강화 대응

  3.1 데이터 분석 및 CRM 관련 활동

  3.2 스마트폰 앱의 활용에 관한 대응

  3.3 멀티 결제 지원

4. 주요 포인트 솔루션 사업자의 과제

5. 주요 포인트 솔루션 사업자의 향후 방향성

6. 주요 포인트 솔루션 사업자의 시장에 대한 견해

7. 중소기업 및 점포용 포인트 솔루션 사업자 동향

  7.1 피카치의 대응

【포인트 솔루션 사업자의 실태】

대일본인쇄 주식회사(POINT TACTiX)

주식회사 히타치솔루션즈(Point Infinity)

후지쯔Japan 주식회사(Value Front 포인트 서비스)

주식회사 피카치(P+KACHI)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