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넨 서플라이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발간일:2024년 6월 27일
체 재:A4판 30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4년 3월~6월
2. 조사대상: 일본 유력 리넨 공급업체, 리넨 제품 및 리넨 서플라이용 기기 도소매 및 제조사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이메일·전화취재, 우편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리넨 서플라이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리넨 서플라이 시장이란, 사업장(회사, 점포, 공장) 등에 클리닝을 포함해 리넨류를 대여하는 서비스를 말하며, 서비스 사업자의 매출액 기준으로 시장규모를 추계했다.
주요 수요 분야로는 ①호텔 리넨(호텔과 여관 등 숙박시설용 리넨류), ②병원 리넨(병원·진료소·요양시설의 침구 등), ③푸드 리넨(레스토랑·음식점의 리넨류와 유니폼 등), ④서비스 리넨(사우나와 대중목욕탕, 에스테틱 살롱, 헬스장 등의 수건류 및 유니폼 등), ⑤산업 리넨(공장·사업소 유니폼 등), ⑥교통 리넨(주로 신칸센과 특급열차의 좌석커버 및 침대차·선박·항공기 시트류, 베개류 포함), ⑦기저귀(유아용, 성인용을 포함한 천 기저귀), ⑧물수건(음식점 및 스포츠시설(골프연습장, 골프장 등), 오락시설(노래방, 파친코, 볼링장 등)에서의 물수건 대여), ⑨더스트 컨트롤(일반가정용 걸레 등의 청소용구 대여 및 사업소용 매트 및 캐비넷 타올 등의 렌탈용 제품)의 9개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호텔 리넨, 병원 리넨, 푸드 리넨, 서비스 리넨, 산업 리넨, 교통 리넨, 기저귀, 물수건, 더스트 컨트롤
◆2023년도 리넨 서플라이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8.5%인 4,551억 엔
~시장은 2024년도 이후에도 플러스로 추이하지만 증가율은 서서히 둔화될 것으로 예측~
리넨 서플라이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4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리넨 서플라이란 호텔 등의 숙박시설과 병원, 레스토랑·음식점·오락시설 등의 점포, 기업과 공장 등에 리넨류를 대여하는 서비스다. 2023년도의 일본 리넨 서플라이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108.5%인 4,551억 엔으로 3년도 연속 회복됐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행동제한은 2022년도부터 점차 완화되어, 2023년 5월에는 감염증법상 위치가 5류로 이행됐다. 특히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요가 돌아와 관광업이 빠르게 회복되어, 리넨 서플라이 업계에서는 호텔 리넨을 중심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리넨 서플라이 시장의 플러스 요인은 호텔과 여관 등 숙박시설의 리넨류 수요 회복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
2. 주목 토픽
경제 회복에 따른 리넨 서플라이 업계의 움직임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행동제한은 2022년도부터 점차 완화되어 인파가 활발해지고 많은 지역에서의 개인소비 증가와 인바운드 수요 회복이 진행됐다.
경제 회복에 수반해 리넨 서플라이 업계에서는 호텔 리넨 분야가 호조로 추이하고 있다. 지역마다 차이는 있지만 숙박·관광시설에서는 인바운드 수요 외에 지금까지 코로나19로 자제했던 국내여행 수요가 회복돼 현내·근교에서의 이용자도 돌아오고 있어 안정된 추이가 계속되고 있다. 한편, 인력 부족 등으로 시설을 풀가동할 수 없는 기업도 많다. 굳이 풀가동을 하지 않고 고품질을 유지한 접객·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과 여관도 있지만, 인바운드 혜택에 어떻게 성공적으로 대응할지는 호텔 리넨 시장에 있어서 중요하다.
마찬가지로 푸드 리넨(레스토랑, 음식점용)과 교통 리넨(신칸센, 특급열차, 선박항공기용)과 같은 수요 분야도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 다만 일손 부족과 고물가, 엔화약세의 영향 등을 받고 있어, 이러한 분야는 호텔 리넨만큼 충분히 회복하고 있다고는 말할 수 없는 상황이다.
3. 장래 전망
2024년도의 일본 리넨 서플라이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4.6%인 4,760억 엔으로 플러스로 추이할 것으로 예측한다. 호조를 보이는 호텔 리넨 시장은 2024년도에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도 수준을 뛰어넘을 것으로 예측되어, 계속해서 리넨 공급 시장을 이끌 전망이다. 이것은 인바운드 수요와 숙박비 인상에 의한 수탁 단가 상승 등의 영향이 크다.
그 외 수요 분야를 보면 소폭 증가하는 분야와 감소세에 있는 분야로 나뉠 전망이며, 특히 기저귀, 물수건, 더스트 컨트롤은 플러스 요소가 부족해 감소세로 추이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래도 호조세인 호텔 리넨 시장이 다른 분야의 마이너스분을 커버해, 리넨 서플라이 전체 시장은 플러스로 추이할 전망이다. 2025년도의 일본 리넨 서플라이 시장도 동 102.9%인 4,900억 엔(예측)으로 플러스로 추이하겠지만, 신장률은 점차 둔화되어 이후는 소폭 증가에서 횡보 추이가 될 가능성이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