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4일 수요일

유도정복(柔道整復)·침구·안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유도정복(柔道整復)·침구·안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접골원·침구원·안마원 시장의 전망과 전략」

발간일:2024년 7월 25일

체 재:A4판 36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4월~7월

2. 조사대상: 유도정복 시술소(접골원·정골원), 침구원, 안마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취재, 우편설문조사 및 관련 문헌조사 병용

<유도정복·침구·안마 시장 용어정의>

유도정복(柔道整復)이란 국가자격자인 유도정복사가 제공하는 의료유사행위(서비스)이며, 침구란 국가자격자인 침사·구사가 제공하는 의료유사행위(서비스), 또한 안마란 국가자격자인 안마마사지지압사가 제공하는 의료유사행위(서비스)다. 본 조사의 유도정복·침구·안마 시장이란 모두 국가자격자인 시술자가 실시하는 의료유사행위(서비스)를 대상으로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유도정복, 침구, 안마

◆2023년 유도정복·침구·안마 시장은 전년 대비 3.0% 늘어난 9,850억 엔으로 추계

~코로나19로 인한 행동 제한 완화에 따른 내원 환자 수 증가를 배경으로 모든 치료원에서 견조하게 추이~

유도정복·침구·안마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국가자격자인 시술자가 제공하는 의료유사행위(서비스)를 대상으로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

1. 시장 개황

접골원과 침구원, 안마원 등에서 이루어지는 시술은 모두 국가자격자인 시술자가 하는 의료유사행위(서비스)로, 성형외과에서의 의료행위나 정체술·카이로프랙틱 등 민간자격을 가진 시술자에 의한 요법과는 다르다.

2022년 유도정복·침구·안마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특히 민간자격 살롱이나 성형외과 등 주변 업종과의 경쟁이 치열한 유도정복(접골원) 시장이 부진했던 영향을 받아 전년 대비 98.8%인 9,560억 엔으로 소폭 감소세로 추이했다. 2023년 5월에 코로나19가 감염증법상 5류로 이행되고 행동 제한이 완화되어 내원 환자 수가 증가한 것을 배경으로, 각 시장 모두 견조하게 추이해 2023년 시장은 전년 대비 103.0%인 9,850억 엔을 기록했다.

2. 장래 전망

일본의 유도정복·침구·안마 시장은 치료원 수 증가에 의한 경쟁 격화에 더하여 민간자격 살롱이나 성형외과 등 주변 업종과의 환자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모든 치료원은 예전과 같은 방식과 서비스로는 더 이상 사업을 존속시켜 나갈 가능성이 낮다.

향후 접골원·침구원·안마원에서 노력해야 할 경영상 과제로는 ①동업자와 주변 업종과의 경쟁에 의한 내원 환자 수 감소에 대한 대응, ②노동 환경 개선을 통한 인재 확보와 교육 매뉴얼화에 의한 인재 육성, ③후생노동성이 규정한 의료기관이라고 오인할 수 있는 광고를 하거나, 효능을 과대포장하는 광고 표현을 제한하는 광고 가이드 라인에 대한 대응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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