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유층을 타깃으로 하는 럭셔리 주얼리 마켓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 럭셔리 마켓 ~해외·신부유층의 영향으로 급확대되는 시장~」
발간일:2024년 5월 31일
체 재:A4판 295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3월~5월
2. 조사대상: '패션', '라이프스타일', '모빌리티', '호텔&레저', '뷰티&헬스' 등 5개 분야에 속하는 사업 전개기업 및 유력 소매기업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부유층을 타깃으로 하는 럭셔리 마켓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부유층을 타깃으로 하는 럭셔리 마켓이란, 부유층을 타깃으로 한 고급 상품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기준으로 정의하고 있다. 대상 분야는 「패션(주얼리, 워치, 어패럴·복식잡화, 기모노)」 「라이프 스타일(아트, 가구·인테리어, 일본술·양주, 레스토랑)」 「모빌리티(자동차, 비즈니스 제트, 크루저)」 「호텔&레저(숙박시설, 골프회원권)」 「뷰티&헬스(미용의료, 에스테틱 살롱, 노인홈)」의 주요 5분야로 했다. 또, 본 조사에서는 「소비활동」에 관련되는 비즈니스로 하고, 「자산형성」에만 관련되는 비즈니스는 대상 외로 하고 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주얼리, 워치, 의류·복식잡화, 기모노, 아트, 가구·인테리어, 일본술·양주, 레스토랑, 자동차, 비즈니스 제트, 크루저, 숙박시설, 골프회원권, 미용의료, 에스테틱 살롱, 노인홈, 백화점, 옥션, 브랜드의 독자적인 서비스
◆코로나19 사태로부터의 회복 이상의 성장을 보이는 럭셔리 마켓
~새로운 부유층과 인바운드 증가로 활황, 고가품일수록 인기있어~
1. 조사결과 개요
요즈음 일본의 부유층과 초부유층을 타깃으로 한 비즈니스가 확대되고 있다. 부유층의 자산은 급여소득에 더해 주식배당, 부동산 수입 등 여러 수입원으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아,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는 주가 강세로 자산을 늘리기에 좋은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게다가 요즈음은 인터넷을 활용한 주식 투자나 라이브 방송 등에서 성공한 「신부유층」, 일본 방문 빈도가 높고 소비액이 많은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 부유층」이 존재감을 더하고 있어 시장의 활황을 뒷받침하고 있다.
2023년의 부유층을 타깃으로 하는 럭셔리 마켓(주요 5분야) 시장규모는 대부분의 분야에서 코로나19 사태 전인 2019년을 웃도는 수준을 기록했지만, 그 중에서도 2019년 대비 가장 성장한 것은 럭셔리 어패럴·복식잡화 시장으로, 2023년의 총 소매시장 규모는 2019년 대비 169%인 1조 6,800억 엔으로 추계했다. 일본 부유층의 왕성한 소비 확대와 엔화 약세를 배경으로 한 인바운드 수요 확대가 기여했다.
2024년 이후에도 일본 럭셔리 시장은 호조를 보이고 있다. 그 배경으로는 인바운드 구매 행동의 영향이 크다. 많은 고급 브랜드에서 가격 인상이 반복되고 있지만, 엔화 약세로 인해 일본에서의 쇼핑은 아직도 상대적으로 저렴하므로 고가품의 구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일본의 부유층에서도 고급 손목시계나 아트(회화와 예술작품) 등 기호품이면서도 투기 목적이 될 수 있는 상품은 특히 고가라도 지출을 아끼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장래적으로 브랜드에 의한 가격 인상, 혹은 2차 유통에서의 가치 상승이 전망되는 고가품일수록 호조인 점에서 럭셔리 마켓은 향후도 확대할 것이다.
2. 주목 토픽
신부유층을 둘러싸는 비즈니스의 활황
신부유층이란 벤처기업 경영자와 투자자, 유튜버와 인플루언서 등 그 세대에 부를 이룬 20~40대 초반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신부유층은 기존 부유층과는 버는 방법이나 자산에 대한 생각, 라이프 스타일 등 전반에 걸쳐 모든 것이 다르다고 알려져 있다. 그리고 그 대부분은 근로 수입이 많고, 미혼인 경우는 원하는 타이밍에 자유롭게 돈을 쓸 수 있는 유연함도 가지고 있다. 그 때문에 고가품과 서비스를 전개하는 기업에서는 신부유층의 포섭이 진행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백화점과 옥션 기업에서 그 경향이 두드러진다.
이러한 신부유층을 대상으로 백화점에서는 단가가 높은 외상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어, 서비스 내용과 접객 환경 개선, 외상조직 개편에 주력하고 있다. 도심 점포에서는 20~30대 젊은 외상 고객이 늘면서 같은 연령대의 외상원을 증원하고 있다. 동년배의 트렌드를 숙지한 외상원이 적확한 어드바이스와 제안을 실시할 수 있어, 다층화되는 외상 고객 각각의 니즈에 맞춘 대응을 실시하고 있다.
또 옥션 기업에서는 SNS발 정보와 YouTube에서 라이브 방송, 취급 분야의 내실화 등에 임하고 있어, 결과적으로 신부유층의 도입으로 이어지고 있다. 아트(회화와 예술작품)와 고급 손목시계 등 향후 가치 상승이 전망되는 아이템이 많이 출시되는 것도 옥션이 신부유층의 주목을 끄는 한 요인이다. 그 중에서도 컨템포러리 아트는 럭셔리 브랜드와의 협업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고, 스트리트 컬처와의 유대감이 강해 젊은 층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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