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급식 시장의 전망과 전략」
발간일:2024년 6월 25일
체 재:A4판 445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4월~6월
2. 조사대상: 급식 서비스 사업자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조사(온라인 면담을 포함), 전화 등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급식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급식 시장이란 사업장 대면급식, 도시락급식(사업장 도시락급식과 재택배식서비스의 합계치), 병원급식(병원, 진료소), 고령자시설(특별양호노인홈, 개호노인보건시설, 유료노인홈) 급식, 학교(학교급식 법제도하에 있는 초·중학교, 고등학교, 야간 정시제 고등학교·특수교육학교) 급식, 유치원·어린이집 급식 등 학교급식(유치원·보육소·인정 어린이원 등)의 6분야의 합계치이다.
또한 병원급식과 고령자시설 급식에는 입원환자를 위한 급식과 입소자용 급식과 함께 의사와 직원용 급식도 포함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급식서비스(사업장 대면급식, 도시락급식, 병원급식, 고령자시설급식, 학교급식, 유치원·어린이집 등 급식)
◆2023년도 급식시장은 전 분야에서 전년도를 웃돌아
~출근율 상승에 따른 사업장 대면급식 회복이 현저히~
일본 급식 시장규모(6분야 합계)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최종 매출액 기준
주2. 2024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3. 사업장 대면급식, 도시락급식(사업장 도시락급식과 재택배식서비스), 병원급식, 고령자시설급식, 학교급식, 유치원·어린이집 급식 6분야를 대상으로 산출했다.
단 병원급식과 고령자시설급식에는 입원환자를 위한 급식과 입소자용 급식과 함께 의사와 직원용 급식도 포함한다.
1. 시장 개황
2023년도의 급식시장(6분야 합계)은 최종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3.9%인 4조 7,915억엔을 기록했다. 2020년 초봄부터 코로나19에 따른 행동제한 등 영향으로 크게 침체된 급식 시장이었으나, 2021년도 이후에는 행동제한이 완화되고 인류(人流)가 서서히 돌아와 회복기조에 있으며, 코로나 사태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고 있다. 2023년도는 시장을 구성하는 6분야 모든 시장규모가 전년도 대비 확대됐다.
2. 주목 토픽
인재부족으로 '완전조리 메뉴'가 보급
급식시장 중에서도 병원과 고령자시설을 대상으로 하는 메디컬 급식분야는 하루 3식, 365일 식사 제공이 필요하기 때문에 조리사와 영양사 등 인재부족이 만성화되고 있다. 특히, 이른 아침부터 근무하게 될 조식 대응 요원의 확보가 큰 과제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급식 서비스의 효율화, 생력화를 도모하기 위해 가공식품과 조리완료 식품의 도입이 활발해지고 있다. 요즘은 주요리, 부식(副食), 고바치(작은 그릇에 담아져 나오는 요리), 디저트까지 갖춰 재가열해 담아내기만 하면 식사 제공이 가능한 '완전 조리 메뉴'도 보급되고 있다.
3. 장래전망
코로나19에서의 회복기조에 있는 급식시장은 2024년도 이후에도 플러스 성장을 예측한다. 2026년도에 총 시장은 5조엔을 넘어, 2028년도 시장규모는 2023년도 대비 107.0%인 5조 1,254억엔으로 예측했다.
2023년도와 2028년도 시장규모를 분야별로 비교하면 사업장 대면급식, 도시락급식, 노인시설급식이 증가하고 병원급식과 유치원·어린이집 등 급식은 감소될 것으로 예측한다. 또, 학교 급식은 보합세 유지로 추이할 것으로 예측한다. 시장 구성비는 2028년도는 고령자시설급식이 상승해 병원급식을 역전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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