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4일 수요일

기업 연수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기업 연수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 기업 연수 서비스 시장의 실태와 전망」

발간일:2024년 7월 30일

체 재:A4판 84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4월~7월

2. 조사대상: 기업 연수 서비스를 전개하는 사업자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FAX 등을 이용한 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기업 연수 서비스 용어정의>

본 조사의 기업 연수 서비스란, 기업을 대상으로 '사업'으로서 실시되는 연수·교육을 말하며, 자사의 연수부서가 실시하는 사원교육은 포함하지 않는다. 단, 연수 자회사가 모회사·그룹회사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연수 서비스는 ‘사업’으로서 포함한다.

연수 형태로는 클래스룸 형식(공개 프로그램, 커스터마이즈 프로그램)과 통신교육, e러닝, 조직진단·어세스먼트 등을 대상으로 했다. '교재'에 관해서는 '클래스룸 연수' '통신교육'에 미리 포함되어 있지 않는 한 포함하지 않는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기업 연수 서비스

◆2023년도 기업 연수 서비스 시장은 전년도 대비 4.3% 증가한 5,600억 엔, 2024년도는 동 3.6% 증가한 5,800억 엔을 예측

~인적자본경영에 임하는 기업 증가와 링크하는 형태로 플러스 성장이 계속~

기업 연수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4년도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3년도 기업 연수 서비스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4.3% 증가한 5,600억 엔으로 추계했다. 코로나19가 감염증법상 5류로 이행해 회복 기조에 있던 집합연수(클래스룸 형식)의 수요 확보가 가속화됐다. 이와 더불어 코로나19 기간 중에 집합연수를 대체한 온라인 연수 등의 연수 서비스도 지금까지 연수 서비스를 도입한 적이 없었던 기업의 잠재 수요를 끌어내면서 견조하게 추이한 것이 시장을 견인해 시장 확대로 이어졌다.

연수 형태별로 보면 코로나19로 인한 행동제한이 완화되어 주력 사업인 클래스룸 형식의 연수 비즈니스(공개 프로그램·커스터마이즈 프로그램) 수요가 계속해서 확대 기조로 추이하고 있으며, 신입 연수를 비롯해 젊은·중견사원과 차세대 리더층, 중간관리직, 경영간부후보자를 대상으로 한 계층별 연수도 대체로 호조를 보이고 있다. 특히 2022년도(2023년 3월기) 결산부터 공개가 의무화된 인적자본경영에 대응한 사원 육성 분위기의 고조로 경영층과 경영간부후보가 되는 차세대 리더를 대상으로 교육투자를 확대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는 것을 배경으로, 석세션 플랜(후계자 육성 계획)에 대응한 연수 서비스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2. 주목 토픽

교육투자 의욕은 인적자본경영에 임하는 기업의 증가와 함께 확대 방향으로

최근 기업 연수 서비스는 기업의 왕성한 인재 채용 의욕을 배경으로 한 신입 연수 니즈의 고조가 플러스 성장 요소가 되어 시장을 확대시켰다. 또, 노동 인구 감소를 배경으로 재직 사원의 스킬 향상과 함께 정착(이직 방지)을 목적으로 한 기업의 인재육성 의욕도 높은 수준으로 추이하고 있어, 연수 서비스 이용을 촉진하는 드라이버(이유) 역할을 하고 있다.

신입 연수와 재직 사원 연수는 모두 실적이 좋은 기업을 중심으로 채용·연수 예산을 확대해 왔다. 또한 최근 몇 년간 국가가 강력하게 추진하는 인적자본경영에 임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는 것도 시장 확대를 뒷받침하는 요소가 되고 있다.

이러한 종업원의 능력 향상과 조직력 강화에 의해 생산성 향상·업무 효율화를 도모하는 움직임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각종 스킬 향상을 위한 연수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비록 경기후퇴 상황 속에서도 견조하게 추이할 것이다.

3. 장래 전망

인적자본경영에 임하는 기업이 증가함에 따라 계속해서 연수 서비스 수요는 확대가 전망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2024년도 기업 연수 서비스 시장은 전년도 대비 3.6% 증가한 5,800억 엔으로 확대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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