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4일 수요일

주택설비기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주택설비기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주택산업백서(설비기기편)」

발간일:2024년 7월 29일

체 재:A4판 53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5월~7월

2. 조사대상: 주택설비기기 메이커,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메일 등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주요 주택설비기기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주요 주택설비기기 시장이란 주택설비로서 설치된 가정용 기기로, ①수도설비기기, ②수도 관련 설비기기, ③창조에너지 관련 설비기기의 주요 3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대상 기기의 자세한 사항은 아래 참조

①수도설비기기: 주방(시스템키친/섹셔널키친), 시스템욕조, 주택용 비데, 주택용 위생기기, 세면대(※수도기기 제외)

②수도 관련 설비기기: 식기세척기, 가정용 급탕기, 주방기기(가스렌지, 인덕션) 욕실난방건조기

③창조에너지 관련 설비기기: 가정용 축전시스템, 주택용 태양광발전시스템, 가정용 연료전지

또한 대상 기기의 각 시장규모는 기본적으로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했지만, ③창조에너지 관련 설비기기 중 주택용 태양광발전시스템은 태양광 패널의 최종판매금액(소매가격) 기준, 가정용 축전시스템은 최종판매금액(소매가격)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주요 주택설비기기(수도설비기기, 수도관련 설비기기, 창조에너지 관련 설비기기)

◆2023년도 주요 주택설비기기(수도설비기기+수도 관련 설비기기+창조에너지 관련 설비기기)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2.3% 증가한 1조 9 ,868억 엔

~수도설비기기 시장은 메이커의 가격 조정 효과가 시장 확대에 기여, 창조에너지 관련 설비기기 시장은 재생에너지 전력의 자가소비 수요 확대가 플러스 요인으로~

주요 주택설비기기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한편 창조에너지 관련 설비기기 중 주택용 태양광발전시스템은 태양광 패널의 최종판매금액(소매가격) 기준, 가정용 축전시스템은 최종판매금액(소매가격) 기준으로 산출

주2. 2024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3년도 주요 주택설비기기(수도설비기기+수도 관련 설비기기+창조에너지 관련 설비기기)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2.3% 증가한 1조 9 ,868억 엔으로 추계했다.

신설 주택 착공호수(국토교통성)는 감소 추세에 있어 주택설비기기 시장의 3분야 모두 중장기적으로는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이다. 그렇지만 2023년도의 수도설비기기 시장은 원재료비 급등에 따른 메이커의 가격 조정 효과에 의해 전년도 대비 2.2% 증가했다. 창조에너지 관련 설비기기 시장은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유래 전력의 자가 소비 수요의 확대로 인해 가정용 축전시스템과 주택용 태양광발전시스템(PV: Photovoltaic)이 호조를 보여 동 8.1% 증가했다. 한편 수도 관련 설비기기 시장은 코로나19 기간 중의 집콕 수요 감소와 유통 재고 증가 등의 영향으로 동 1.5% 감소했다.

2. 주목 토픽

주택설비기기 시장은 고효율 급탕기가 성장 드라이버로

2021년에 각의 결정된 제6차 에너지기본계획에서는 2030년도 이후 신축 주택에 대해 'ZEH※1 기준 수준의 에너지절약 성능 확보'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율 60%'가 목표로 제시됐다. 또한 개정 건축물 에너지 절약법(건축물의 에너지 소비성능 향상에 관한 법률)이 단계적으로 시행되고 있어, 2025년 4월에는 단독주택을 포함한 모든 건축물에 대해 에너지 절약 기준에 대한 적합이 의무화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자원에너지청에 의하면 가정의 에너지 소비량의 약 30%는 급탕이 차지함에 따라 고효율 급탕기의 보급 촉진이 과제가 되고 있다. 고효율 급탕기 중에서도 에코큐트※2, 하이브리드 급탕기※3는 태양광 발전에 의한 잉여전력의 활용처로서도 유망시되고 있다.

최근 태양광에 의한 발전량이 증가하는 맑은 날씨에 전력의 수급 밸런스를 일치시키기 위해 발전 출력을 억제하는 ‘출력 억제’가 빈발하고 있다. 전기 낭비라고도 할 수 있는 출력 억제를 막기 위해서는 태양광발전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 주택(가정)에서 잉여전력을 활용하는, 즉 자가소비 촉진이 유효하다. 이에 에코큐트나 하이브리드 급탕기를 설치해 주간 잉여전력을 사용해 물을 끓임으로써 재생에너지 발전전력을 낭비 없이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에코큐트 시장, 하이브리드 급탕기 시장은 향후 재생에너지 보급 촉진에 따라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1. ZEH(Net Zero Energy House)란 단열성능 향상 등에 의해 대폭적인 에너지 절약을 실현시킨 후 태양광발전 등의 재생에너지 도입 등에 의해 연간 에너지 수지를 제로 이하로 함으로써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는 주택을 말한다.

※2. 자연냉매(CO2)에 의해 흡수된 공기를 압축, 고온화하고, 그 열로 물을 끓이는 히트펌프식 급탕기.

「에코큐트」는 간사이전력 주식회사의 등록상표(급탕기 메이커와 전력회사가 권장하는 애칭)입니다.

※3. 에코큐트와 잠열회수형 급탕기(에코죠스)를 조합한 급탕기. 기본적으로 히트펌프로 끓여서 급탕 수요가 높아지는 타이밍에는 에코죠스를 병용한다.

3. 장래 전망

2024년도의 주요 주택설비기기 시장규모를 전년도 대비 3.0% 증가한 2조 471억 엔으로 예측한다.

수도설비기기 시장은 가격 조정 효과가 계속되고 있어 전년도 대비 2.0% 증가한 1조 735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수도 관련 설비기기 시장은 동 5.5% 증가한 5,719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2023년도에 쌓인 유통 재고거 해소되고 있어 출하 속도는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또 육아에코홈지원사업과 급탕에너지절약사업 등 보조금 제도 실시가 식세기와 욕실난방건조기, 고효율 급탕기 등의 판매를 끌어올리는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창조에너지 관련 설비 기기 시장은 전년도부터 신장률은 둔화됐지만, 계속해서 주택용 태양광발전시스템과 가정용 축전시스템 시장의 신장에 의해 동 2.3% 증가한 4,017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