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4일 수요일

의약품 원약∙중간체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의약품 원약∙중간체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의약품 원약·중간체 시장의 전망과 전략」

발간일:2024년 6월 27일

체 재:A4판 32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4년 4월~6월

2. 조사대상:의약품 원약·중간체 제조수탁 및 제조판매기업, 제약기업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우편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의약품 원약·중간체 시장 용어정의>

의약품 원약이란 의약품 제조공정에서 필요한 유효성분물질이다. 의약품 중간체는 원약 제조단계에서 제조되는 물질이며, 분자변화와 정제 등의 공정을 거쳐 의약품 원약이 된다.

본 조사에서 의약품 원약·중간체 시장은 일본 제조수탁기업의 판매금액 기준(제약기업으로부터의 수주생산 포함)으로 산출했다. 제약기업이 자체생산한 의약품 원약·중간체는 포함하지 않는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의약품 원약·중간체

◆2024년도 의약품 원약·중간체 시장은 5,050억 엔 전망

~저분자 의약품용 원약·중간체 수요 견조, 고약리 활성 원약·중분자 의약품용 원약은 확대 기대~

1. 시장 개황

2024년도 일본의 의약품 원약·중간체 시장규모(제조수탁기업의 판매금액 기준)를 5,050억 엔으로 예측한다. 일본의 의약품 원약·중간체 시장은 계속해서 저분자 의약품용 원약·중간체의 수요가 안정적이고, 제약기업이 의약품 제조를 외부 위탁하는 추세가 계속되고 있는 점에서 견조하게 추이하고 있다.

한편 의약품 원약·중간체 제조수탁기업에서는 원료비와 전기료, 수송비 등 각종 비용 상승에 더하여, 약가 개정에 의한 최종 제품(의약품) 가격 하락에 의한 제조수탁단가의 성장 부진, 인재 확보 등의 과제가 있다.

2. 주목 토픽

중분자 의약품 성장 기대

중분자 의약품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없지만 분자량이 500에서 수천 정도로 저분자 의약품과 고분자 의약품의 중간에 위치한 의약품이다. 중분자 의약품은 저분자 의약품에 비해 특정 분자와 결합하기 때문에 약제의 표적을 명확히 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핵산 의약품이나 펩타이드 의약품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 새로운 모달리티(신약개발기술) 개발은 스타트업(벤처기업)으로의 자금 유입 정체 등에 의해 답보 상태에 있으나, 중분자 의약품의 개발 진전에 따라 시장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

3. 장래 전망

의약품 원약·중간체 시장은 향후도 견조하게 추이할 전망이다.

항암제 등 미량이라도 섭취하면 인체에 강한 약리작용과 독성을 주는 고약리 활성 화합물과 핵산 의약품과 펩타이드 의약품 등 중분자 의약품의 원약 수요가 확대되어, 저분자 의약품 원약에 비해 고액의 설비투자와 높은 기술력이 요구된다. 또한 제약기업이 의약품 제조를 외부 위탁하여 비용 절감을 도모하는 흐름이 계속되고 있고, 엔화 약세 영향 등 공급망의 국내 회귀와 같은 요인도 있어 일본 의약품 원약·중간체 시장의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의약품 원약·중간체 제조수탁기업들은 안정적인 공급 니즈에 확실히 부응하기 위해 생산설비와 생산에 관련된 인력 증강 등 적극적인 투자를 실시하고 있다. 또, 향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요를 획득하기 위해서 새로운 설비투자를 검토하고 있는 기업도 있다. 제약기업의 새로운 니즈에 부응함으로써 원료와 전기료, 인건비 등의 각종 비용 상승분을 원약·중간체의 제조수탁단가에 전가할 수 있는 사례도 증가할 것이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