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4일 수요일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시장의 현황과 전망」

발간일:2024년 7월 19일

체 재:A4판 26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4월~7월

2. 조사대상: 경력자·신규 졸업자 대상으로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

3.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에 의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란, 온라인상에서 구인 기업(채용담당)이 구직자에게 직접 어프로치(스카우트)하는 플랫폼형 채용방법이다.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시장이란, 경력자 채용·신규 졸업자 채용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다.

한편 구인정보서비스와 인재소개 등 다른 인재서비스를 주목적으로 하여 옵션으로 스카우트 메일 기능을 제공하는 광고매체와 인재소개서비스는 대상 외로 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서비스>

경력자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신규 졸업자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2023년도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23.2% 증가한 1,074억 엔

~생성 AI를 활용한 기능 및 서비스 개발로 서비스의 편리성 향상~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시장규모 및 전망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시장규모는 경력자 및 신규 졸업자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시장의 합계치

주3. 2024년도는 전망치

1. 시장 개황

2023년도의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23.2% 증가한 1,074억 엔이었다.

최근 인력 부족과 인재 확보 경쟁을 배경으로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는 구인정보서비스나 인재소개 등 지금까지의 인재서비스와는 다른 새로운 채용방법으로서 정착되고 있다.

서비스 이용 기업(구인 기업)은 구직자와의 매칭에 있어서 에이전트를 통하지 않기 때문에 인재 소개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고, 구인정보서비스나 이벤트형 서비스에 비해 채용 요건을 충족하는 인재에게 직접 접근하기 쉽다는 점에서 서비스를 도입하는 기업이 순조롭게 증가하고 있다.

한편, 이용자(구직자)에게는 자신의 프로필을 등록해 기다리는 것만으로 이직·취업 활동이 진행되는 효율적인 면과 스스로는 찾지 못한 우량 기업과의 만남이 있는 점, 자신에게 흥미를 보인 기업으로부터 직접 어프로치가 있기 때문에 전형을 진행하기 편리한 점 등에서 이용자 수가 증가 추세다.

이용 기업과 이용자의 증가에 따라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에 의한 매칭이 증가함으로써 시장규모는 확대되고 있다.

2. 주목 토픽

AI 활용을 통한 기능·서비스 개발이 진행되는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시장

2023년도 이후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에서는 생성 AI를 비롯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기능·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용 기업(구인기업)과 이용자(구직자)의 편리성을 높이고 있는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다. 현재 각 서비스 사업자가 전개하고 있는 AI 활용에 의한 기능·서비스 사례에는 구직자용과 구인기업용이 있으며, GPT 모델과 기계학습, 자연어 처리 등의 기술이 주로 활용되고 있다.

구직자용으로 제공되는 기능으로는 레쥬메(직무경력서, ES: 엔트리시트)와 프로필을 자동 생성하거나 구직자가 작성한 자기소개서 내용을 분석해 첨삭하는 기능이 있다. 구인 기업용으로 제공되고 있는 기능으로는 스카우트나 구인정보에 사용하는 문장을 생성하거나 후보자를 검색할 때 원하는 인재상에 가까운 인재를 추천하는 기능 등이 있다. 향후 디지털 기술의 진전에 의해 새로운 기능·서비스 개발이 진행됨으로써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의 이용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3. 장래 전망

2024년도의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8.7% 증가한 1,275억 엔을 전망한다.

일손 부족이 심화됨에 따라 기업의 경력자·신규 졸업자 채용 의욕은 더욱 높아져 갈 전망으로, 구인 기업의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아져 기존 서비스 사업자의 사업규모 확대, 신흥 서비스 사업자의 시장 진출에 의해서 이용 기업(구인 기업) 수가 증가할 것이다.

최근에는 지방지역의 중소기업이나 관공서·지방자치단체 등 지금까지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가 도입되지 않았던 영역에서도 수요가 확대되고 있어 고객층(구인 기업)이 확대되는 점에서도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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