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4일 수요일

의료·위생용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의료·위생용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2023년판 의료·위생용품 시장실태와 제품별 수요동향」

발간일:2023년 12월 8일

체 재:A4판 327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9월~11월

2. 조사대상: 의료·위생용품 제조사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주변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의료·위생용품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의료·위생용품 시장은 주로 의료기관이나 개호시설 등에서 사용되는 다음의 15개 분야 26개 품목의 용품(주로 일회용 제품)을 대상으로 제조업체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1. 위생용품 3품(거즈/탈지면/붕대), 2. 반창고(고정테이프/반창고/구급반창고), 3. 써지칼 드레싱, 4. 의료용 봉합사(흡수성 봉합사/비흡수성 봉합사), 5. 키트 제품, 6. 의료용 덮개(드레이프), 7. 의료용 가운(써지칼 가운/아이솔레이션 가운·환자의), 8. 부직포 제품 소품류, 9. 의료용 시트, 10. 의료용 마스크(시판용/병원용), 11. 의료용 장갑, 12. 성형외과 관련 제품(깁스 붕대/의료용 보호대), 13. 물티슈(의료위생용), 14. 성인용 기저귀(팬티형/테이프리스식/팬티형 테이프식/플랫형/패드형/경실금형), 15. 멸균포장재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의료·위생용품

◆의료·위생용품 시장은 코로나19 사태 전 시장 트렌드 회복

~외부환경의 변화에 따른 원자재비, 에너지 가격, 인건비 급등으로 일본에서도 제품 가격에 대한 전가가 진행될 전망~

1. 시장 개황

주로 의료기관이나 요양시설 등에서 사용되는 의료·위생용품(15분야 26품목)의 2022년도 시장규모를 5,692억 9,000만 엔으로 추계했다. 이는 코로나19 사태 이전(2019년도 시장규모)과 비교하면 112.6%이며, 2019년도부터 2022년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로는 +4.0% 수준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의료용 가운와 마스크, 장갑 등 개인감염방호구(PPE)를 중심으로 한 시장 확대가 끝난 제품, 진료 대기 등 환자 수 감소 영향으로 일시적으로 감소한 제품 등 분야별로 차이는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코로나19 사태 이전 시장 트렌드를 회복하는 추세다.

2. 주목 토픽

의료·위생용품에 대해서도 향후 가격 급등 대책에 대한 대응이 필요

일본의 의료·위생용품 시장은 코로나19 사태 전 시장 트렌드를 회복하는 방향으로 소폭 증가세를 보일 전망이다.

한편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코로나19 기간 중의 경제·재정적 대응 등으로 인한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발생, 특히 엔화 약세에서 볼 수 있는 외환의 급격한 변동과 같은 하는 외부환경 변화가 원재료·자재비, 에너지 가격, 인건비 급등을 초래해, 일본에서도 제품 가격으로의 전가가 진행되고 있다.

의료기관이나 개호시설에서는 운영상 상승하는 모든 비용에 대한 대응이 요구되어, 의료·위생용품만 그 예외가 될 수 없다. 많은 의료·위생용품 제조업체에서는 향후 가격 급등 대책에 대한 대응이 필요한 국면에 대비하고 있다.

3. 장래 전망

팬데믹으로 인한 개인방호용구 및 관련 제품의 세계적 수요 급증에 따른 시장 확대를 거치면서 일본의 의료·위생용품 수요 형성과 시장 동향은 다음과 같은 요인의 영향을 크게 받을 것으로 예측된다.

- 인구 구성 변화에 따른 고령화 수요와 돌봄 시장의 확대

- 제품 공급체제의 정비와 수입 의존도 저하

- 지역의료 구상에 입각한 병상 기능 재편

- 재택 셀프 메디케이션 시장 확대

- 원자재 가격 급등과 가격 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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