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4일 수요일

2024년판 생명보험과 돈에 관한 의식조사 -구매행동과 가치관에서 읽는 Z세대의 특징-(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년판 생명보험과 돈에 관한 의식조사 -구매행동과 가치관에서 읽는 Z세대의 특징-(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年版 生命保険とお金に関する意識調査 -購買行動や価値観から読み解くZ世代の特徴-

자료코드: C66109800 / A4 439 / 2024. 08. 30

◆조사개요

• 조사목적: 일반적으로 생명보험에 가입하는 연령은 30대부터라고 한다. 현재의 Z세대(본 리포트에서는 18세~29세로 정의)에서도 이것은 크게 변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젊은 층 인구가 감소하는 가운데 생명보험회사는 지금까지 이상의 경쟁 환경에 둘러싸여 있어, 보험 가입 연령 전인 현재의 Z세대에 대해 장래의 보험 가입 촉진을 위해 마케팅 전략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 본 리포트는 이에 대한 기초 자료를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Z세대의 생명보험에 대한 흥미·관심 정도 등을 도모하는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해 조사결과를 분석했다.

• 조사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업체 모니터에 등록된 18세~49세까지의 남녀

·사전조사

·본조사

• 조사방법: 온라인 설문조사

• 조사기간: 2024년 6월~2024년 8월

◆자료 포인트

• 18세~29세의 이른바 Z세대의 생명보험에의 흥미·관심 정도와 가입 의식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비교 대상으로서 30대·40대에 대해서도 같은 설문조사를 실시. 그 결과로부터 세대 간 생명 보험에 대한 생각과 행동의 차이 등을 분석했습니다.

• 물건과 서비스에 돈을 사용할 때의 구매의식을 묻는 설문 결과로부터 알 수 있는 5가지 그룹을 토대로 생명보험에 대한 생각의 차이를 분석했습니다.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설문결과

  도표1 인자 분석을 활용한 구매의식 그룹핑

  도표2 인자 분석을 활용한 응답자의 클러스터 분석 결과(세대 구성))

  도표3 Q15. 생명보험의 필요성(구매의식 유형별)

2. 제언

Ⅰ. 생명보험을 둘러싼 환경

1. 생명보험업계 동향

  1.1. 생명보험과 관련된 환경과 본 보고서의 관계

  1.2. 개인보험의 계약 동향

    1.2.1. 신규 계약금액·신규 계약건수

    도표4 개인보험의 신규 계약금액·신규 계약건수 추이

    1.2.2. 보유 계약금액·보유 계약건수

    도표5 개인보험의 보유 계약금액·보유 계약건수 추이

  1.3 생명보험의 가입현황

    도표6 생명보험 가입률(성별·연령별)

2. 생명보험에 관련된 외부환경

  2.1 주목하고 싶은 2가지 외부환경

  2.2 저축에서 투자로 트렌드 가속화

    2.2.1 2000년대 초반부터 시작된 저축에서 투자로의 움직임

    2.2.2. 2019년 ‘노후 2,000만 엔 문제’가 화제가 되다

    도표7 화제가 된 금융심의회의 시장 워킹 그룹 보고서의 일부 발췌

    2.2.3. 기시다 정권이 ‘저축에서 투자로’ 움직임을 더욱 가속화

    도표8 2022년에 기시다 정권이 내건 5개 중점 투자 분야

    도표9 금융경제교육추진기구(J-FLEC)의 강사 파견으로 배울 수 있는 주요 내용

    2.2.4. 생명보험사도 자산 형성 니즈에 주목

  2.3 금융교육 의무화

Ⅱ.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분석편-

1. 본 설문조사 설계 시의 가설에 대하여

  1.1. 설문조사에서의 과제 설정·가설 구축에 대하여

  1.2. 과제 설정 - 생명보험회사는 청년층의 포섭이 필요

    1.2.1. 현황확인 - 생명보험 가입 30대부터 증가

    도표10 생명보험 가입률(성별·연령별) ※재게재

    1.2.2. 과제 - 인구 감소가 진행되어 18세 이상의 젊은 층에 대한 포섭이 필요

  1.3. 가설 구축 - 생명보험 가입 시 구매행동에 대하여 20대와 30대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1.3.1 가설① - 20대는 보험에 무관심

    도표11 20대의 생명보험 구매행동에 대한 가설

    1.3.2 가설② - 30대는 생명보험 니즈가 표면화

    도표12 30대의 생명보험 구매행동에 대한 가설

    1.3.3 가설③ - 20대와 30대의 격차를 이해하고 지금의 20대(=Z세대)에게 적절한 접근이 필요

    도표13 생명보험의 구매행동

  1.4. 검증 - 가설을 바탕으로 Z세대의 사고방식과 지식 수준을 세대별로 비교하기 위하여 설문조사 실시

2. 분석결과

  2.1. [검증결과] Z세대는 생명보험 흥미·관심 낮아,

    생명보험이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향

    2.1.1. 생명보험 잘 모르는 Z세대

    도표14 Q13. 생명보험의 이해도(세대별)

    2.1.2. 생명보험 필요없다고 생각하는 Z세대

    도표15 Q15. 생명보험의 필요성(세대별)

    2.1.3. Z세대에게 보험을 알릴 기회 마련 필요

  2.1. [새로운 제안] 구매의식을 바탕으로 한 5가지 타입의 소비자 유형에 주목

    2.1.1, 구매의식 응답결과를 바탕으로 그룹핑

    도표16 인자 분석을 활용한 구매의식 그룹핑

    도표17 인자 분석을 활용한 응답자의 군집분석 결과

    2.1.2. '고집탐구형'과 '유행편함형'에는 Z세대가 약 40%를 차지

    도표18 인자 분석을 활용한 응답자의 클러스터 분석결과(세대 구성)

    도표19 [고집탐구형]과 [유행편함형]의 차이

    2.1.3. Z세대의 비율이 많은 「고집탐구형」 「유행편함형」의 생명보험의 개념에 주목

    도표20 Q15. 생명보험의 필요성(구매의식 유형별)

    도표21 SQ15a2. 생명보험이 필요없는 이유(구매의식 유형별)

    2.1.4. Z세대라는 나이만을 기준으로 한 구분으로 판단하지 않고 구매의식 유형에 따른 접근이 필요

3. 설문조사 개요

  3.1. 조사목적

  3.2. 실시요강

  3.3. 표기에 관한 주의

  3.4. 문항 일람

  3.5. 응답자 프로필

    3.5.1. 성별

    도표22 SC1. 성별

    3.5.2. 나이(세대)

    도표23 SC2. 세대

    3.5.3. 직업

    도표24 SC3. 직업

    3.5.4. 거주지

    도표25 Q1. 거주지

    3.5.5. 혼인 상황

    도표26 Q2. 혼인 현황

    3.5.6. 자녀 유무

    도표27 Q3. 자녀 유무

    3.5.7. 최종학력

    도표28 Q4. 최종학력

    3.5.8. 연수입

    도표29 Q5. 연수입

    3.5.9. 가구 연수입

    도표30 Q6. 연수입

4. 세대별 가치관

  4.1. 세대별 돈 쓰는 법에 관한 상황

    4.1.1.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돈의 사용차 - 1위는 '맛집·외식·카페'

    도표31 Q7.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돈의 사용처(세대별)

  4.2. 구매의식

    4.2.1. 가설을 바탕으로 구매의식에 관한 조사를 실시

    4.2.2. 세대별로 보는 구매의식

    도표32 Q8 구매의식(세대별)

    도표33 구매의식의 세대별 경향

    4.2.3. 인자 분석을 활용한 구매행동의 그룹화 - Z세대 구성비율이 높은 2가지 타입에 주목

    도표34 인자 분석을 활용한 구매의식 그룹핑

    도표35 인자 분석을 활용한 응답자의 군집분석 결과

    도표36 인자 분석을 활용한 응답자의 클러스터 분석 결과(세대 구성)

    도표37 세대별 구매의식 유형 구성

    도표38 「고집탐구형」과「유행편함형」의 차이

  4.3. 정보수집수단

    4.3.1. 세대별 - 30대, 40대는 웹사이트 압승, Z세대는 SNS 활용

    도표39 Q9 구매 시 최초 정보수집수단(세대별)

    4.3.2. 구매의식 유형별 -'고집탐구형' '유행편함형' 모두 SNS 활용

    도표40 Q9 구매 시 최초 정보수집수단(구매의식 유형별)

    도표41 인자 분석을 활용한 응답자의 클러스터 분석 결과(세대 구성) ※재게재

5. 금융에 관한 흥미·관심 정도

  5.1. 금융에 관한 배움의 기회

    5.1.1 금융에 대해 배울 기회가 적지만 배운 것은 도움이 되는 상황

    도표42 Q10. 금융상품이나 자산형성 등을 배울 수 있는 기회(세대별)

    도표43 SQ10a1. 배운 소감(세대별)

    5.1.2. 한편 금융에 무관심이 절반 가까이 되는 Z세대

    도표44 Q11. 금융상품, 자산형성 등 스스로 배운 경험(세대별)

    5.1.3. 구매의식 유형별 - '고집탐구형'은 열공

    도표45 Q11. 금융상품 및 자산형성 등 스스로 배운 경험(구매의식 유형별)

  5.2. Z세대의 금융상품 운용실태

    5.2.1. 금융상품을 모르는 Z세대가 많다

    도표46 Q12. 금융상품의 관심 정도(세대별)

    5.2.2. 매월의 운용금액

    도표47 SQ12a1. 매월 운용금액(세대별)

    도표48 SQ12a1. 매월 운용금액 가중평균 결과(세대별)

    5.2.3. 운용목적은 「노후대비」, 「오락 자금」, 「생활에 보탬」이 톱3, Z세대는 '공부를 위해서'

    도표49 SQ12a2. 금융상품의 운용목적(세대별)

    5.2.4. 운용 계기

    도표50 SQ12a3. 금융상품의 운용 계기(세대별)

    도표51 Q9 구입 시 최초의 정보수집수단(세대별) ※재게재

    5.2.5. 운용하지 않는 이유

    도표52 SQ12a 4. 금융상품을 운용하지 않는 이유(세대별)

  5.3. 구매의식 유형별 금융상품의 운용실태

    도표53 Q12. 금융상품의 관심 정도(구매의식 유형별)

6. 생명보험의 필요성에 대한 생각

  6.1. 생명보험에 대한 지식

    6.1.1. Z세대는 보험상품을 모른다

    도표54 Q13. 생명보험의 이해도(세대별)

    6.1.2. 공적사회보장제도에 대한 지식

    도표55 Q25. 공적사회보장의 이해도(세대별)

  6.2. 생명보험의 가입현황 - '가입했는지 모른다'가 일정 수 존재

    도표56 Q14. 생명보험 가입여부(세대별)

    도표57 SQa14. 가입하는 생명보험의 종류

    도표58 SQ14a2. 가입하는 생명보험의 종류(세대별)

    도표59 SQa14. 가입하는 생명보험의 종류(구매의식 유형별)

  6.3. 생명보험의 필요성

    6.3.1. Z세대 절반 이상 생명보험 불필요 인식

    도표60 Q15. 생명보험의 필요성(세대별)

    도표61 SQ15a1. 생명보험의 필요성(세대별)

    도표62 SQ15a2. 생명보험이 필요없는 이유(세대별)

    6.3.2. 구매의식 유형별 - 여기서도 '고집탐구형'과 '유행편함형'의 차이 뚜렷

    도표63 Q15. 생명보험의 필요성(구매의식 유형별)

    도표64 SQ15a2. 생명보험이 필요없는 이유(구매의식 유형별)

7. 생명보험의 관심·관심 정도

  7.1. 생명보험에 관심·관심을 가질 기회는 있는가

    7.1.1. 세대불문 생명보험 배울 기회 없어

    도표65 Q16. 생명보험을 배울 기회(세대별)

    7.1.2. 배운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반응

    도표66 SQ16a1. 배운 소감(세대별)

    도표67 Q17. 생명보험사를 알 수 있는 기회(세대별)

  7.2. 생명보험회사에 대한 이미지

    7.2.1. 이미지가 잘 드러나지 않는 생명보험회사의 실태

    도표68 Q18. 생명보험 이미지 설문내용

    도표69 Q18.생 명보험 이미지 유무(세대별)

    7.2.2. 대응 분석결과

    도표70 Q18. 생명보험 이미지에서의 대응 분석(응답자 전체)

    도표71 Q18. 생명보험 이미지에서의 대응 분석(18세~29세)

    도표72 Q18. 생명보험 이미지에서의 대응 분석(30세~39세)

    도표73 Q18. 생명보험 이미지에서의 대응 분석(40세~49세)

8. 생명보험에 관한 정보수집의향

  8.1. 정보수집수단

    8.1.1. 처음부터 Z세대의 50%는 보험에 대해 알고 싶어하지 않는다

    도표74 생명보험에 관한 정보수집수단(세대별)

    8.1.2. 궁금하지 않은 층에 대한 대책 필요

    도표75 SQ19a1. 알고 싶지 않은 이유(세대별)

9. 생명보험의 가입을 위한 행동

  9.1. 가입 시 상담 받고 싶은 장소

    9.1.1. 가고 싶은 장소를 모르는 Z세대가 약 절반

    도표76 Q20. 생명보험에 가입할 때 가장 먼저 상담 받고 싶은 것(세대별)

    9.1.2.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친절하게 상담할 수 있기를 바라는 Z세대

    도표77 SQ20a1. 그곳에 상담하는 이유(세대별)

    도표78 Q22. 보험 검토 시 과제(세대별)

    도표79 Q22. 보험 검토 시 과제(구매의식 유형별)

  9.2. 생명보험을 검토하는 시기

    도표80 Q23. 생명보험을 검토하는 시기(세대별)

    도표81 Q23. 생명보험을 검토하는 시기(구매의식 유형별)

10. 생명보험에 관한 공유경험

  10.1. 생명보험 공유경험 적어

    도표82 Q24. 생명보험을 사람에게 공유한 경험(세대별)

    도표83 Q21. 생명보험 상담 경험(세대별)

  10.2. 생명보험을 부담없이 이야기할 수 있는 주제로

III. Web 설문조사 - 데이터편-

사전조사

성별

나이

직업

본조사

Q1. 거주지

Q2. 혼인 상황

Q3. 자녀 유무

Q4. 최종학력

Q5. 자신의 연수입

Q6. 가구연봉

Q7.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돈의 사용처

Q8. 구매의식

Q9. 구매 시 최초 정보수집수단

Q10. 금융자산이나 자산형성 등을 배울 수 있는 기회

SQ10a1. 배운 소감

Q11. 금융상품이나 자산형성 등을 스스로 배운 경험

SQ11a1. 참고할 내용

Q12. 금융상품의 관심 정도

SQ12a1. 매월 운용금액

SQ12a2. 운용 목적

SQ12a3. 운용 계기

SQ12a4. 운용하지 않는 이유

Q13. 생명보험의 이해도

Q14. 생명보험 가입 여부

SQ14a1. 가입하는 생명보험의 종류

SQ14a2. 가입하는 생명보험의 이해도

Q15. 생명보험의 필요성

SQ15a1. 생명보험이 필요한 이유

SQ15a2. 생명보험을 필요로 하지 않는 이유

Q16. 생명보험을 배울 기회

SQ16a1. 배운 소감

Q17. 생명보험을 알 수 있는 기회

Q18. 생명보험의 이미지

Q19. 생명보험에 관한 정보수집수단

SQ19a1. 알고 싶지 않은 이유

Q20. 생명보험 가입 시 최초 상담처

SQ20a1. 그 상담처를 선택하는 이유

Q21. 생명보험 상담 경험

SQ21a1. 상담을 받았을 때의 기분

SQ21a2. 묻지 않았으면 하는 이유

Q22. 보험 검토 시 과제

Q23. 생명보험을 검토하는 시기

Q24. 생명보험을 타인에게 공유한 경험

Q25. 공적사회보장의 이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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