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6일 수요일

전지, LiB-2021~2022년판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2022년판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2022年版 車載用リチウムイオン電池市場の現状と将来展望


자료코드: C64100300 / A4 424p / 2022. 06. 30 


◆조사개요

조사목적: 미국, 유럽, 중국, 일본의 xEV 관련 정책 및 환경규제를 철저히 조사해 주요 자동차 메이커 12사와 주요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이하, LiB) 메이커 12사의 최신 동향을 조사함으로써 자동차용 LiB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을 파악

조사대상: 자동차 메이커: 일본계 메이커(4사), 유럽 메이커(3사), 미국 메이커(3사), 한국 메이커(1사), 중국 메이커(1사)

자동차용 LiB 메이커: 일본계 메이커(4사), 한국 메이커(3사), 중국 메이커(5사)

조사방법: 당사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를 베이스로 문헌조사 병용.

조사기간: 2021년 12월~2022년 6월


◆자료 포인트

• 세계 자동차 전체 시장규모 추이와 xEV 시장규모 추이를 지역별로 산출

-성장률이 다른 2가지(시장기반 예측·정책기반 예측)의 시장규모 예측(대수기준: 2017~2025년 예측, 2030년 예측)

•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을 xEV 타입별로 산출

-성장률이 다른 2가지(시장기준·정책기준)의 시장규모 예측(HEV/PHEV/EV용 등)

• 지역별 xEV 관련 정책, 주요 자동차 메이커/자동차용 LiB 메이커 동향 게재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주목받는 환경 관련 항목(탄소중립, LCA 등)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전망


xEV 시장으로 다시 변화의 물결

모수 하락으로 높아진 전화율(電化率), 민의(民意) 이행 조짐을 보이는 중국과 정책의존 유럽

성장전략의 초점은 '지산지소(地産地消 '를 바탕으로 한 부재의 필요량 확보

'ECO' 조류와 '자원 확보', 요구되는 재사용·재활용 의식의 사업 전개

변수의 증가에 여러 대비책을 준비


제2장 xEV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1. 지역별 xEV 관련 정책 동향(규제/우대정책 동향)

    (표) 주요 각국의 연비/GHG 규제 도입 상황, CO2 배출 환산치(g/km 환산)

    (표) 주요 각국의 배기가스 규제 도입 상황

    (표) 각국의 ICE 판매금지 발표 및 선언 상황

  1-1. 유럽

    ①환경정책/환경규제 동향

    (표) 유럽 그린딜(European Green Deal)에서의 정책 분야

    ②연비규제/배기가스규제 동향

    (표) 유럽의 연비규제 개요

    (표) 승용차의 유럽 배출가스규제 개요(표준시험모드 적용 시)

    ③차세대차에 대한 우대정책

    (표) 유럽 주요 국가별 xEV 보급정책 개요

    (그림) 유럽의 1인당 GDP와 EV+PHEV 판매비율(2020년)

  1-2. 중국

    ①연비규제·NEV규제 동향/배기가스규제

    (표) 중국의 연비규제 개요

    (표) 중국 승용차에 대한 4단계 연비규제 및 기업평균 연비목표치(L/100km)

    (표) 중국의 NEV 제도의 개요

    (표) 중국의 더블 크레딧 규제

    (표) 가솔린/디젤차에서 중국의 배출가스규제 개요

    (표) '국가6'을 도입한 시(市)·성(省)

    ②차세대차에 대한 우대정책

    (표) 승용차 순수 전동 항속거리에 대한 중국 중앙정부의 보조금 지급액(1대당)

    (표) 시(市)·성(省)별 NEV 판매대수와 신차 판매에서 차지하는 NEV 비율(2020년)

    ③기타

    (표) 에너지절약·NEV기술로드맵2.0에서의 승용차 보급 목표

  1-3. 일본

    ①연비규제/배기가스규제 동향

    (표) 일본의 연비규제 개요

    (표) 일본의 배출가스규제치(JC08 모드와 WLTP 모드 비교)

    (표) 배출가스규제에 따른 차종·운행규제

    ②차세대차에 대한 우대정책

    (표) 2020~2030년 승용차종별 보급목표(정부목표)

    (표) 일본의 전동차 도입 보조에 관하여(2021년도, 2021년도의 변화점)

  1-4. 미국

    ①연비규제·ZEV규제/배기가스규제 동향

    (표) 미국의 CO2 배출기준 및 동 기준에 상당하는 연비기준

    (표) 연비규제 미달 패널티/저CO2 배출차에 대한 우대조치

    (표) 2018년 개정된 ZEV 정의와 규제대상 자동차 메이커 목록

    (표) LVM 및 IVM에 요구되는 ZEV 크레딧

    (그림) ZEV 규제로 의무화되는 판매대수에서 ZEV 비율

    (표) ZEV 판매 100%에 동참하는 주요 주

    (표) 가솔린·디젤자동차의 배출가스규제 개요 비교

    (표) 표준시험모드(FTP)/비표준모드(SFTP) 개요

    ②차세대차에 대한 우대정책

    (표) 2025년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조치

    (표) 미국의 xEV 우대정책

  1~5. 기타 지역(인도, 아세안, 브라질, 러시아, 아프리카 국가)

    [인도]

    (표) 인도의 환경규제 개요

    (표) BS6 이후의 배기가스규제안

    (표) FAME-India 개요

    [ASEAN】

    (표) 아세안 국가들의 환경규제 상황과 xEV 보급시책

    [브라질]

    (표) 브라질의 xEV 우대정책

    (표) 브라질의 환경규제 상황

    [러시아]

    (표) 러시아의 배기가스규제와 도입시기

    [아프리카 제국]

    (표) 서아프리카 국가연합(ECOWAS)의 배기가스·연비규제

    [타 지역 동향]

    (표) 판매대수 상위국의 규제 동향

  1-6. 각국의 충전 인프라 동향

    (표) EV 충전기의 정의

    (그림·표) 2020년 충전 인프라 국가별 점유율(상)과 4개 지역의 정비 상황 비교(하)

    (표) 일본 충전 인프라 설치 수와 충전 인프라 정비 관련 정책

    (표) 유럽 주요 국가별 충전 인프라 설치 수와 충전 인프라 정비 관련 정책

    (표) 미국의 충전 인프라 설치 수와 충전 인프라 정비 관련 정책·민간 사업자의 대응 사례

    (표) 중국 충전 인프라 설치 수와 충전 인프라 정비 관련 정책

  1-7. 충전규격 동향

    (표) 영역별(일본/유럽/미국/중국) 공공충전 인프라 정비 상황 비교

    (그림) CHAdeMO 보급 상황

  1-8. 교체식 자동차용 배터리 동향

2. 지역별 xEV 관련 LiB 연구·개발, 정책 동향

  2-1. 유럽

    EU 차원의 산업 얼라이언스, 연구 이노베이션 프로젝트로 전지산업 진흥을 목표

    (그림) Battery 2030+의 전체적인 접근 주제

    (표) 유럽에서의 차세대 전지 공급망 구축을 위한

    국가보조대상 연구개발 분야 및 참여기업 목록

    전지에 대한 '탄소 발자국', '재활용재' 적용 규칙화 검토 추진

    (표) EV용·산업용 전지의 제품 설계 의무화 조항

    (표) 유럽전지규칙(안) 배터리의 재활용재 함유율

  2-2. 중국

    '에너지절약·NEV기술로드맵2.0'에서

    2035년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에너지밀도, 수명, 비용목표 제시

    (표) 중점분야 기술로드맵 동력전지

    계속해서 자동차용 전지의 안전성 강화 촉진

    (표) 중국의 EV 강제적 국가표준 제정 원칙과 콘셉트

    2021년 말 'LiB업계 규범조건'에서는 전지업계의 과잉투자, 품질저하 방지지침 제시

    2021년 7월 GHG 배출량 산정방법에 관해 CATARC가 업계 규격을 발표

  2-3. 일본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 차세대 축전지 개발 PJ를 개시

    (그림) NEDO 자동차용 2차 전지 로드맵

    (표) 프로젝트 사회 구현 상정 일정

  2-4. 미국

    미국 내 LiB 공급망 확립을 위한 'National Blurprint' 발표

    DOE에서는 LiB 재활용 관련 PJ 추진

    (표) DOE Annual Merit Review 2021 LiB 대상 연구개발 프로그램 사례

    (표) DOE '2021년도 Advanced Vehicle Technologies Research'

    (전지 관련 프로젝트)

    (그림) BIL Sec40207(c)에 의한 조성금 대상 연구개발 테마

    (표) 미국 배터리 공급망 강화 프로젝트 개요/AIO/예산 틀

    (표) 미국 배터리 공급망 강화 프로젝트 AOI(Area of Interest): 1~12

    (그림) BIL40207(b) 및 (c)에 의한 조성금 대상 연구개발 테마

    (표) 미국 배터리 공급망 강화 프로젝트

    폐전지 회수, 재활용 AOI(Area of Interest): 1, 2

    (표) 리튬전극 생산목표

    (표) 리튬전극 기반 셀 목표

  2-5. 탄소중립과 LCA

    미국 내 LiB 공급망 확립을 위한 'National Blurprint' 발표

    (표) 넷 제로 달성을 위한 2050년까지의 로드맵

    급신장하는 재생에너지

    (표) 주요국의 재생에너지 목표

    (표) 그린이노베이션기금

    (표) 기후보호프로그램2030(KSP) 수치 목표

    (표) 에너지다년도계획(PPE)

    LCA와 전동차의 관계성과 과제

    ~BEV에 의한 탄소중립은 전원 구성에 의존~

    (그림) CO2 배출기준 대상범위

    (그림) 지역의 전력 재생에너지 비율(2030년 전망)

    (표) 탄소중립정책과 예산 재원

    탄소중립의 기만

    (그림) 원자력발전과 태양광, 풍력발전 용지 비교

3. 세계 xEV 시장 동향

  3-1. 세계 자동차 시장 동향

    자동차 시장 전체 4년만에 플러스 추이로 돌아설 듯

    2022년은 다시 마이너스 성장 가능성

    (표) 지역별 자동차 생산량 추이(ICE 자동차 포함 전체 CY2017~CY2025, CY2030)

    (그림) 지역별 자동차 생산량 추이(CY2017~CY2025, CY2030)

    (그림) 지역별 자동차 생산량 추이 구성비(CY2017~CY2025, CY2030)

    (그림·표) 세계 자동차 생산대수(ICE 자동차 포함) 대 xEV 생산대수

    (정책기반 예측·시장기반 예측) 구성비(CY2017~CY2025, CY2030)

  3-2. 세계 xEV 시장을 둘러싼 환경

    '탈휘발유 가속화 EU'…북미는 정권교체로 전동차 보급으로 돌아서

    (표) 세계 각국의 전동차 보급계획과 목표(2025년, 2030년, 2035년 이후)

    유럽 OEM에 이어 각국 OEM의 전동화 전략도 가속화

    (표)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전동화 계획

    게임 체인지의 선두주자가 남기는 골대 조정의 여지

    (표) COP26의 제로 에미션 선언에 서명한 단체

    (표) 유럽 브랜드 전체 28의 100% BEV 전환 상황

  3-3. 세계 xEV 시장 동향

    (표) xEV 시장규모 산출조건

    (표) 승용 EV의 탑재 전지 용량 구분(전지팩 기준)

    성장 지속 xEV 시장 2021년 전년대비 170%대 추이

    xEV 시장기반 예측: LiB 부재 과제, 세계적인 경제 후퇴 등이 성장의 장벽

    (표) 시장기반 예측: 세계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7~CY2025, CY2030)

    2021년 계속해서 PHEV+ EV로 중국이 유럽을 앞서

    (그림·표) 시장기반 예측: 지역별 xEV 생산량 추이(CY2017~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반 예측: 지역별 xEV 생산량 추이 구성비(CY2017~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반 예측: 유럽 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예측 (CY2030)

    (그림) 시장기반 예측: 북미에서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예측 (CY2030)

    (그림) 시장기반 예측: 일본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예측 (CY2030)

    (그림) 시장기반 예측: 중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예측 (CY2030)

    (표) 시장기반 예측: 유럽지역 xEV 타입별 생산량 추이(CY2017~CY2025, CY2030)

    (표) 시장기반 예측: 북미 xEV 타입별 생산량 추이(CY2017~CY2025, CY2030)

    (표) 시장기반 예측: 일본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7~CY2025, CY2030)

    (표) 시장기반 예측: 중국의 xEV 타입별 생산량 추이(CY2017~CY2025, CY2030)

    xEV시장 정책기반 예측: 2025년 4,000만 대 이상, 2030년 6,000만 대 이상 전망

    (표) 정책기반 예측: 세계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7~CY2025, CY2030)

    xEV 시장 정책기반 예측: 2025년, 2030년 시장의 40% 이상은 중국

    (그림·표) 정책기반 예측: 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7~CY2025, CY2030)

    (그림·표) 정책기반 예측: 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7~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반 예측: 유럽 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예측(CY2030)

    (그림) 정책기반 예측: 북미에서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예측(CY2030)

    (그림) 정책기반 예측: 일본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예측(CY2030)

    (그림) 정책기반 예측: 중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예측(CY2030)

    (표) 정책기반 예측: 유럽지역 xEV 타입별 생산량 추이(CY2017~CY2025, CY2030)

    (표) 정책기반 예측: 북미 xEV 타입별 생산량 추이(CY2017~CY2025, CY2030)

    (표) 정책기반 예측: 일본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7~CY2025, CY2030)

    (표) 정책기반 예측: 중국의 xEV 타입별 생산량 추이(CY2017~CY2025, CY2030)


제3장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 현황과 장래 전망


1. 세계 자동차용 전지 시장 동향

  1-1. 자동차용 전지(LiB, Ni-MH) 시장 동향

    (그림·표) 자동차용 전지(Ni-MH·LiB) 시장규모 추이

    (시장예측 용량기준: CY2017~CY2025, CY2030)

    (그림) 자동차용 전지(Ni-MH·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시장예측 용량기준: CY2017~CY2025, CY2030)

    (그림·표) 자동차용 전지(Ni-MH·LiB) 시장규모 추이

    (시장예측 금액기준: CY2017~CY2025, CY2030)

    (그림) 자동차용 전지(Ni-MH·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시장예측 금액기준: CY2017~CY2025, CY2030)

  1-2. xEV 타입별 자동차용 LiB 시장 동향

    2021년 자동차용 LiB 시장은 전년대비 200%대 추이

    자동차용 LiB 시장기반 예측: 유럽에서의 보조금 축소와 중단, LiB 부재 동향에 우려

    (그림·표) 시장기반 예측: 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규모 추이

    (용량: CY2017~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반 예측: 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용량: CY2017~CY2025, CY2030)

    (그림·표) 시장기반 예측: 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금액: CY2017~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반 예측: 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금액: CY2017~CY2025, CY2030)

    자동차용 LiB 시장 정책기반 2030년 약 2TWh 예측

    (그림·표) 정책기반 예측: 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 탑재용 LiB 시장 규모 추이

    (용량: CY2017~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반 예측: 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용량: CY2017~CY2025, CY2030)

    (그림·표) 정책기반 예측: 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 탑재용 LiB 시장규모 추이

    (금액: CY2017~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반 예측: 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금액: CY2017~CY2025, CY2030)

  1-3. 지역별 자동차용 전지(LiB·Ni-MH) 시장 동향(미국·유럽·중국·일본, 기타)

    자동차용 전지 시장기반 예측: 일정 성장을 유지하는 중국에 비해 유럽은 성장률 둔화 우려

    (그림) 시장기반 예측: 자동차용 전지(LiB·Ni-MH) 시장의 지역별 구성비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반 예측: 유럽지역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반 예측: 북미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반 예측: 일본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반 예측: 중국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반 예측: 기타지역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

    (CY2025, CY2030)

    (표) 시장기반 예측: 지역별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LiB·Ni-MH)의 시장규모 추이

    (CY2017~CY2025, CY2030)

    자동차용 전지 정책기반 예측: 2030년, 중국에 이어 유럽 확대 방향

    (그림) 정책기반 예측: 자동차용 전지(LiB·Ni-MH) 시장의 지역별 구성비

    (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반 예측: 유럽지역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

    (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반 예측: 북미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

    (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반 예측: 일본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

    (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반 예측: 중국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 시장 구성비

    (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반 예측: 기타지역 xEV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

    (CY2025, CY2030)

    (표) 정책기반 예측: 지역별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LiB·Ni-MH)의 시장규모 추이

    (CY2017~CY2025, CY2030)

1-4. 전지 형상별 자동차용 LiB 시장 동향

    2021년은 변함없이 각형이 주류

    향후 EV 대중화를 위한 시책이 형상별 시장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

    (표) 주요 자동차 메이커별 리튬이온전지 조달 상황(전지 형상별)

    (표) 시장기반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원통형, 각형, 파우치형)

    시장규모 추이(용량: 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반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 시장규모 추이

    (용량: CY2017~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반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용량: CY2017~CY2025, CY2030)

    (그림·표) 시장기반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 시장규모 추이

    (원통형, 용량: CY2017~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반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원통형, 용량: CY2017~CY2025, CY2030)

    (그림·표) 시장기반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 시장규모 추이

    (각형, 용량: CY2017~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반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각형, 용량: CY2017~CY2025, CY2030)

    (그림·표) 시장기반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 시장규모 추이

    (파우치형, 용량: CY2017~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반 예측: 세계 자동차용 LiB 형상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파우치형, 용량: CY2017~CY2025, CY2030)

  1-5.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메이커 점유율 동향

    계속 독주하는 CATL, 2021년은 BYD, 国軒도 크게 증가

    한국기업 전년대비 성장률은 둔화했지만 고성장을 유지

    (표)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메이커 점유율 추이(CY2018~CY2021)

    (그림)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메이커 점유율(CY2021)

2. 공급망 동향

  '지산지소', '대중적 EV 실현'을 내다보고 조달처 확대, 합작 설립·내제화 움직임이 가속화

    (표) 자동차 메이커의 xEV 타입별 리튬이온전지 조달 상황

    (표) 자동차 메이커의 리튬이온전지 조달 상황(2022년 6월 시점)

  2025년 기존 주요 LiB 메이커 몇 사가 연산 100~600GWh 체제 구축 계획

  기존 6개사에서 총 2TWh 초과 가능성

  유럽에 이어 전지생산체제 구축에 나선 미국

  2025년 생산능력 급확대 가능성

    (표) 중국의 세계 주요 LiB 메이커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CY2019~CY2022 계획)

    (표) 미국의 세계 주요 LiB 메이커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CY2019~CY2022 계획)

    (표) 한국의 세계 주요 LiB 메이커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CY2019~CY2022 계획)

    (표) 일본의 세계 주요 LiB 메이커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CY2019~CY2022 계획)

    (표) 유럽의 세계 주요 LiB 메이커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CY2019~CY2022 계획)

    (표) 유럽의 신규 참여 LiB 메이커 목록, 생산거점 계획

3. 전지 부재 동향

  LiB 시장 성장에 대한 높은 기대가 일으키는 파도, 친환경 조류가 부재 동향에도 영향

  양극재: LFP 주목도는 세계적 확대 방향

  미래의 EV 볼륨존을 내다보고 LFP와 NCM 사이를 모색

    (표) 주요 LiB 메이커 LiB 셀 타입, 양극재·음극재 채택 동향

  음극재: 인조흑연에 대한 니즈 집중에 변화 조짐

  전해액·전해질: Li 가격 급등, 양극재 시장의 변화로 LiFSi의 염류 니즈 상승 방향

  분리박: PVDF 가격 상승이 일부 코팅 분리막의 코스트에 영향

  자원 확보~부재 합병까지 안정조달 실현을 위한 움직임은 확대 추세

    (표) 주요 전지 메이커·자동차 메이커의 원자재에 관한 대응 상황-①~③

 

4. 재사용·재활용 동향

  재사용: 앞서는 중국 시장도 여전히 여명기

    (그림) 리튬이온전지 재사용 시장규모(2021년 전망)

  재활용: 탄소중립 관점의 기술에 대한 주목도 향상

    (그림) 리튬이온전지 재활용 시장규모(2021년 전망)


제4장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동향과 전략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모든 변수의 가능성에 대비해 계속 견실한 전동화 전략을 추진

  1. xEV 사업 동향

  2021년에는 HEV를 포함한 전동차 비율이 약 27%까지 상승

  (표) 도요타자동차 xEV 라인업

  2021년 ICE를 포함한 세계 판매량은 110%대로 추이

  북미, 중국을 비롯한 호조의 HEV를 포함한 전동차 비율은 계속 상승세

  (표) 도요타자동차 2021년 세계 판매량

  EV 판매목표 2030년 350만 대로 상향 조정

  (표) 도요타자동차 전동화 전략의 업데이트 상황

  HV에서는 최신 4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등장

  다이하쓰공업으로부터의 OEM 차종에서는 시리즈식을 탑재

  EV 신브랜드 'TOYOTA bZ' 시동, 향후 국내외 공동개발 추진

  'Lexus' 브랜드는 EV 전용모델 'RZ' 출시

  소형 EV 'C+pod', 'COMZ'는 판로, 용도 확대 추진

  소형트럭, 픽업 등 상용분야 기술개발을 위해 신회사 CJPT 설립

  중국에서는 BYD와 'bZ 시리즈' 공동개발 추진

  미국에서는 HV를 포함한 전동차 생산체제 강화를 위한 투자 발표

  자동차 주행 데이터 활용의 새로운 서비스 전개, 충전 인프라 확충 등을 추진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PEVE, PPES가 능력 증강 추진, 도요타자동직기, 도요타통상이 새로운 전지 파트너 참여

  바이폴러 구조로 니켈수소전지도 진화

  Ni-MH와 LiB의 하이브리드 재사용 시스템 개발도 추진

 

Volkswagen AG

  배터리의 내제화 추진, 전동화를 돌진

  1. xEV 사업 동향

  2021년 세계 판매량 감소했지만 PHEV, EV는 전년대비 160%대로 추이

  (표) Volkswagen AG의 xEV 라인업

  (표) VW그룹 2021년 세계 판매량

  (표) Volkswagen AG 전동화 관련 주요 발표 내용(2016년~2021년)

  'ID.3', 'ID.4', 'ID.6'을 출시,

  'ID. Buzz', 엔트리 모델 소형 EV로 한층 더 라인업 확충 추진

  Audi는 2026년부터 EV만 출시, Porshe는 2030년까지 신차 80% EV화를 목표

  세계 최초의 합성연료 상용 플랜트를 다루는 칠레 기업의 주식 취득을 Porsche가 발표

  중국 MEB 플랫폼차 생산은 2023년부터 3사 체제로 이행

  Audi 브랜드 PPE 기반 3개 모델도 2023~2024년부터 중국 생산 예정

  미국·유럽·중국에서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한 대응 추진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새 회사에서 유럽 배터리 공장 6개 거점 운영을 담당

  목표는 2030년까지 240GWh/년 체제

  비용절감 수단은 공통규격 셀, 분야별 재료의 사용 구분

  업스트림 측을 포함한 재료 공급망도 더욱 강화

  전고체는 2024년부터 상업생산 개시를 목표

 

닛산자동차 주식회사

  차세대 EV 전개의 중장기 Vision을 제시, HEV는 개량, 확대판 추진

  1. xEV 사업 동향

  장기전략 'Nissan Ambition 2030'에서 전고체 전지 2028년도까지 양산화 목표 발표

  (표) 닛산자동차의 xEV 라인업

  (표) 닛산자동차 2021년 세계 판매량

  크로스오버 EV 'ARIYA'에 이어 경EV 'SAKURA', 유럽용 상용 EV 투입 발표

  'e-POWER'는 연비성능, 동력성능 향상을 목표로 한 개량판을 출시 예정

  중국에서는 향후 'e-POWER' 탑재 6개 모델 투입 예정

  멕시코에서의 'e-POWER' 생산·출시, 미국 공장은 EV용으로 개수 발표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EV용은 엔비전AESC와의 연계로 조달체제 강화

  전고체 전지는 자사 공장 부지 내 파일럿 라인 착공

 

Groupe Renault

  2030년 EV 강화를 위해 각 방면에서 제휴 추진

  1. xEV 사업 동향

  2021년 그룹 판매량 마이너스 추이가 이어졌지만

  'E-TECH' 탑재 자동차는 전년대비 152%로 추이

  (표) Renault의 xEV 라인업

  (표) Renault 그룹 2021년 세계 판매대수

  얼라이언스 공통 PF는 5종류, 르노는 A, B세그먼트의 전동 PT에서 리더역으로

  르노 브랜드는 2030년까지 승용차의 90%를 EV로 전환

  다치아는 2021년 '스프링'에 이어 2024년 'CMFB-EV' PF 신형 EV 출시 예정

  HEV는 중국, 한국을 대상으로 Geely와 합작 합의 발표

  2020~2021년에 걸쳐 중국사업체제로 변화

  신브랜드 '모빌라이즈' 상용모델 'Limo' 서비스를 2022년 후반부터 선보일 예정

  (표) Renault 그룹의 자율주행 BEV 로보카 EZ 시리즈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기존의 LGES 외에 E-AESC, Verkor 등 전지 조달처 확대 추진

  탄소중립 관점을 축으로 LiB 재료의 업스트립 측과의 연계 강화

  '리팩토리(Re-FACTORY)' 전개 확대 추진


미쓰비시자동차공업 주식회사

  PHEV의 강점을 적재적소의 시기에 소구

  1. xEV 사업 동향

  9년만에 전면개량 신형 Outlander PHEV 출시

  EV는 '가벼움'과 '상용'에 주력

  (표) 미쓰비시자동차의 xEV 라인업

  (표) 미쓰비시자동차 2021년 세계 생산대수/xEV 판매대수

  동남아시아의 CO2 배출량은 2030년까지 PHEV 우위로 추산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얼라이언스 체제의 강점을 전지 조달에 적용

 

현대자동차그룹(Hyundai Motor Group)

  전동화를 미래 전략의 핵심으로 삼고,

  자동차 OEM에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전환 가속화

  1. xEV 사업 동향

  2030년 그룹으로서 323만 대 EV 판매를 목표로

  xEV 판매 전개지역 확대를 적극 추진

  (표) 현대자동차그룹의 xEV 라인업

  (표) 현대자동차그룹 2021년 세계 판매량

  2022년 5월 그룹 3사의 국내 투자계획 새롭게 발표

  (표) 현대자동차그룹의 국내 투자 계획(2022년 5월 발표)

  EV 전용 플랫폼 'E-GMP' 채택 3개 모델 2021년 출시

  E-GMP에 이어 스탠다드 모듈을 적용한 eM P/F도 개발

  HEV, PHEV도 라인업 확충 지속

  수소사업전략에서는 제3세대 연료전지시스템 새롭게 공개

  2028년까지 전체 상용차 라인업에 연료전지 적용

  중국에서는 선행연구개발 강화, 신흥국 시장용 전동화를 주시한 대응을 개시

  미국 조지아에 EV 전용공장 신설 발표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인도네시아 LGES와 합작해 셀 생산거점 설립

  UBESS 로드맵을 작성해 폐LiB 재사용 가속화

 

Stellantis(PSA/FCA)

  대담하다고 할 수 있는 전략으로 전동화 조류에 대한 민첩한 대응을 목표

  1. xEV 사업 동향

  xEV 라인업 확충에 주력하여 브랜드력 강화를 목표

  (표) Stellantis의 xEV 라인업

  (표) Stellantis 2021년 세계 판매대수

  EV용 플랫폼을 2023년 이후 순차 도입

  (표) Stellantis 차기 플랫폼별 주요 BEV 투입 계획

  합작체제의 재편과 xEV의 적극 투입으로 중국 시장에서의 재약진을 목표

  2030년 미국에서 LEV(EV+PHEV) 판매비율을 50%로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배터리 조달 확대와 더불어 구미에서의 기가팩토리 설립 추진

  전지 개발에서는 Ni Based/NiCo Free를 목표

  (표) Stellantis의 전지 전략 개요

 

General Motors Company

  2035년 전 모델 BEV화를 위한 'Ultium' 전지 추진도 가속화

  1. xEV 사업 동향

  2021년 세계 판매대수는 전년에 이어 마이너스 추이

  고수익성 모델 생산 우선으로 증수증익 달성

  (표) GM의 xEV 라인업

  (표) GM 2021년 세계 생산대수/xEV 판매대수

  'Ultium' 전지 탑재 'Hummer EV' 출시

  SGMW '宏光 MINI'는 2021년 중국 EV 시장 1위 점유율 획득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LGES와의 합작 Ultium Cells에서는 미국 내 3개 공장을 계획

  (표) Ultium Cells LLC 생산거점

  배터리 개발 신거점 2022년 중반 개설 예정

  기존 대비 60%의 비용절감을 목표로 하는 차세대 'Ultium' 개발 추진

 

혼다기켄공업 주식회사

  2040년 목표를 위해 전동화의 다면적 전개 추진

  1. xEV 사업 동향

  2021년 세계 판매량은 전년대비 마이너스 추이, HEV, PHEV는 대폭 성장

  (표) 혼다기켄공업의 xEV 라인업

  (표) 혼다 2021년 세계 판매대수

  2040년 EV·FCV 비율 100% 목표로

  EV에서 소니와의 전략적 제휴 합의 발표

  유럽에서는 2023년 중 xEV 3개 차종 투입 계획

  중국에서는 신 EV 브랜드 e:N 시리즈 10개 모델을 2027년까지 투입 예정

  북미에는 GM과의 공동개발을 추진,

  EV 'Prologue'에 이어 Acura 브랜드 EV도 2024년 출시 예정

  MMP의 동료 만들기를 국내외에서 추진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중국 EV용으로 CATL에서 전지 조달을 개시, 2024년 이후에는 추가로 조달처 확대 예정

  전고체 전지는 향후 양산화를 내다본 실증라인 가동

 

Ford Motor Company

  판매지역에 따른 전동화 추진

  1. xEV 사업 동향

  2030년까지 세계 생산량의 50% EV화를 목표

  (표) Ford의 xEV 라인업

  (표) Ford 2021년 세계 판매대수

  (표) Ford의 조직개편(2022년 3월 발표, 6개 비즈니스 유닛)

  유럽 목표 2030년 승용차 판매 100% EV화

  독일 공장은 2023년 중반부터 첫 EV 전용 거점으로 VW의 MEB 플랫폼 활용

  미국 리비언과의 EV 공동개발계획 중단

  Mustang Mach-E F-150 Lightning 2023년 기존 대비 3배로 인상 예정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한걱 SK On과 합작 설립, 전지 공급망 확대 추진

 

M-Benz 그룹(구 Daimler AG)

  2030년을 목표로 EV 온리 메이커를 추진

  1. xEV 사업 동향

  2021년, 총 판매대수는 마이너스 추이지만

  하이엔드 제품의 성장으로 증수증익

  (표) M-Benz Gr.의 xEV 라인업

  (표) M-Benz Gr. 2021년 세계 판매대수

  BYD와의 합작 'DENZA' 출자비율 인하 발표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LiB 공급망 확대를 세계적으로 추진

  미국산 Si 음극 채택으로 2020년대 중반 800Wh/L 셀 탑재를 목표

 

BMW AG

  신중하게 전동화 전략을 추진, 2030년에 전동차 50% 이상을 목표

  1. xEV 사업 동향

  전동화 계획을 시간축, 모델 수 모두 목표를 앞당겨 실현

  2030년은 ICE차 판매를 유지하면서 EV 판매율 50%를 목표

  (표) BMW xEV 라인업

  (표) BMW 브랜드(MINI 등 제외) 2021년 세계 판매대수

  다임러와의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은 향후 충전 서비스 등에 주력

  중국 BMW Brilliance는 출자비율 인상으로 연결 대상으로

  2023년부터는 Spotlight Automotive에서 MINI 시리즈 EV 모델 생산 예정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한국, 유럽, 중국의 LiB 메이커로부터 셀 조달+내제 파일럿 라인 가동 개시 예정

  전고체 전지는 미국 SP사의 출자 확대

  2025년까지 전고체 전지를 탑재한 프로토타입 EV, 2030년까지 시판차 탑재를 목표

 

Tesla, Inc.

  증식하는 기가팩토리, '팔리는 EV'를 위한 최첨단 컴포넌트 추구

  1. xEV 사업 동향

  2021년은 '모델3', '모델Y'를 견인차 역할로 전년대비 180%대 추이

  지역별로는 중국 생산분이 약 절반일 가능성

  (표) Tesla의 xEV 라인업

  (표) Tesla 2021년 세계 판매대수

  2022년 Q1 호조로 시작했으나 4월 상하이의 록다운 영향을 크게 받아

  2021~2022년 이어지는 리콜 발표

 

사이버 럭, 대중차용 저가 양산 EV로

  중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시장 확충·확대 추진

  재료, 수송비용 상승에 따라 2021년부터 여러 차례 가격 인상을 실시

  베를린 공장 텍사스 공장 새롭게 가동 시작

  'Cell to Body'에 '4680셀'을 탑재한 '모델Y' 생산을 계획

  타사 EV를 대상으로 하는 슈퍼차저 개방 시범운용을 개시

  2. 자동차용 전지 채택 동향

  LiB 조달은 Panasonic, LGES, CATL의 3사 체제

  LFP 셀이 50% 이상으로

  장래적으로는 2/3이 LFP셀, 1/3이 Ni 베이스 셀일 가능성


제5장 주요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메이커의 동향과 전략


寧徳時代新能源科技股份有限公司(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Ltd.)

  재료~셀에서의 다면적 접근으로 목표는 압도적 톱의 지위 확립

  1, 출하 동향

  2021년은 전년대비 2배 이상, 출하용량은 100GWh대로

  (표) 寧徳時代新能源科技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寧徳時代新能源科技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목록

  (표) 寧徳時代新能源科技 자동차용 LiB의 수주 및 거래현황(외국계 OEM)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단기간에 7공장 증산, 신규거점 개설계획 발표

  2025년에는 600GWh/년을 넘는 체제가 될 가능성

  (표) 寧徳時代新能源科技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 동향/재료 동향

  CTP 3세대 기술을 발표, CTC 기술은 2025년 전후 실용화를 목표

  셀 개발에서는 나트륨이온전지를 새롭게 발표

  (그림) CATL LiB 개발 로드맵

  LFP 셀 비율이 서서히 상승세

  LiB 부재 메이커와의 제휴와 Li, Co와 같은 자원 확보 등도 적극적으로 추진

  전지교환서비스 사업 'EVOGO' 발표

 

주식회사 LG에너지솔루션(LG Energy Solutions, Ltd.)

  업스트림부터 다운스트림까지의 관계성 강화를 적극 추진,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목표

  1. 출하 동향

  세계 자동차 메이커 상위 20개 브랜드 중 13개 브랜드에 공급 실적 있음

  (표) LGES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목록

  (표) LGES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계속되는 JV공장 착공으로 2024년 이후 연간 생산능력 대폭 증가 전망

  (표) LGES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 동향/재료 동향

  자동차용 원통형 셀 시장에 적극 대응, 향후를 위해 각형 셀 개발도 언급

  고용량 셀용으로 NCMA 채택에 주력, LFP 가능성도 추구

  부재 중 모든 안정조달을 위한 공급망 강화 추진

 

파나소닉 주식회사/플럼플래닛에너지&솔루션 주식회사

  원통형, 각형 모두 목표는 xEV의 대중화에 요구되는 LiB

  1. 출하 동향

  2021년도 전년을 웃도는 출하용량 추이

  (표) 파나소닉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목록

  (표) PPES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목록

  (표) 파나소닉/PPES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원통형에서는 와카야마 공장 새롭게 추가, 향후 미국에 신거점 가능성

  (표) 파나소닉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각형은 일본에서 EV용, 중국에서 HEV용을 각각 순차적으로 증강

  도요타식 코스트경쟁력 강화 추진

  (표) PPES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 동향/재료 동향

  탄소중립, 생산코스트 대폭 삭감 실현을 위해

  산학연계로 전지 용도 특화형 재료 제조 프로세스 구축을 목표

 

比亜迪股份有限公司(BYD Company Limited)

  xEV·전지 모두 필드를 확대, 성장의 두 번째 단계를 향해 급가속

  1. 출하 동향

  2021년은 전년대비 2배 이상 성장 추이, 가솔린차 생산을 2022년 3월로 종료

  (표) 比亜迪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比亜迪 LiB 채택 xEV라인업

  EV는 엔트리와 하이엔드의 양륜, PHEV는 ICE 대비 연비 장점으로 고객 니즈를 획득

  상용 EV는 해외 수출 증가세

  ‘블레이드 배터리’ 외판처 점차 확대

  중국 OEM에 이어 해외 OEM 공급도 개시 전망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1년 100GWh 전후 구축, 2022년 200GWh 체제 구축 전망

  (표) 比亜迪/弗迪電池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 동향/재료 동향

  (표) 弗迪電池(FinDream Battery) 「블레이드 배터리(칼날 배터리, 刀片电池)」

  NCM622는 단결정 타입을 메인 채택

  (표) NCM (EV용) 개발 로드맵

  (표) 마일드 HEV용 전지팩 개발 로드맵

  (표) 弗迪電池(FinDream Battery) 48V Pack

  (표) 弗迪電池(FinDream Battery) HEV Pack

 

SK on 주식회사(SK on Co, Ltd.)

  성능과 품질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2030년 'Global No.1'

  1. 출하 동향

  2021년 출하량은 전년대비 2.5배 이상으로

  LiB 평생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는 '5R'도 적극 추진

  (표) SK on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그림) SK on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목록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5년 220GWh+ 계획을 위해

  미국·유럽·중국에서 증강 러시, 미국에서는 Ford와의 JV 설립

  (표) SK on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 동향/재료 동향

  NCM 9:1/2:1/2 채택 셀 생산 개시

  LFP와 각형도 시황 변동을 판단하면서 출시 검토

 

삼성SDI 주식회사(Samsung SDI Co., Ltd.)

  고품질과 수익성 우위에 의한 성장을 지향

  1. 출하 동향

  2021년 전년대비 150%대 추이

  (표) 삼성SDI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삼성SDI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목록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미국에서는 Stellantis와의 JV를 통한 생산체제를 계획

  (표) 삼성SDI 중대형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 동향/재료 동향

  각형 셀 'Gen.6'에서는 현재의 원통형 채택과 동등 Ni 비율의 NCA 채택을 목표

  원통형 차세대 셀은 파일럿 라인 구축

  코발트리스/프리 실현으로 LFP에 대항할 수 있는 선택지 제시

  나노입자 실리콘 'SCN'에서는 2자리 % 혼합으로 용량과 수명 두 특성 유지를 목표

 

合肥国軒高科動力能源有限公司(Hefei Guoxuan High-tech Power Energy Co., Ltd.)

  세계적 비약을 위해 업스트림~다운스트림 체제강화 추진

  1. 출하 동향

  宏光 MINI 히트를 견인차 역할로 하여 2021년 대폭 성장

  (표) 国軒高科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国軒高科 자동차용 LiB 수주 프로젝트 목록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2년 내 100GWh/년 체제, 2025년까지 300GWh/년 체제를 목표

  (표) 国軒高科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LiB 생산체제 확장에 발맞추는 형태로 내제 부재 영역도 확대

  3. 연구개발 동향/재료 동향

  2022년 내에 230Wh/kg의 LFP 셀, 360Wh/kg의 반고체 전지 양산 개시를 목표

 

주식회사 엔비전AESC그룹(Envision AESC Group Ltd.)

  20년대 중반 이후의 수요 증가에 조준, 개발·생산체제 강화 추진

  1. 출하 동향

  기존 영역을 넘어선 공급처 확대 추진

  (표) 엔비전AESC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엔비전AESC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목록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4년 이후 세계 각 거점에서 능력 증강 계획

  (표) 엔비전AESC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 동향/재료 동향

  현재 LiB의 Advanced, 차세대 전지 각각의 가능성을 다면적으로 추구

  (표) 엔비전 AESC Gen.4~Gen.7/기술 로드맵

 

주식회사 GS유아사(주식회사 리튬에너지재팬/주식회사 블루에너지)

  xEV용 LiB를 전방위 전략으로 전개

  1. 출하 동향

  2021년은 PHEV용, HEV용 LiB, 모두 전년을 웃도는 출하용량 추이

  (표) 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목록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BE 제2공장이 2022년부터 가동 개시

  (표) 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 동향/재료 동향

  향후 EV 시장 확대를 위해 BEV전지개발실을 사업부 내에 설치

  (표)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제품 라인업

 

프라임어스EV에너지 주식회사

  HEV 경쟁력 원천을 지원하는 LiB 개발 추진

  1. 출하 동향

  계속 HEV용 LiB의 출하가 호조로 추이

  (표) PEVE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PEVE 자동차용 LiB 수주 프로젝트 목록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3년 이후 국내 LiB 생산능력 순차 증강

  2024년부터는 기존대비 20% 이상의 비용절감을 실현하는 신형 LiB의 생산개시를 계획

  (표) PEVE 자동차용 전지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星恒電源股份有限公司(Phylion Battery Co., Ltd.)

  타깃은 '전동항속거리 300km 이내'에서의 점유율 확대

  1. 출하 동향

  최근 몇 년은 기존의 BtoB용 공급에서 宏光MINI 등의 BtoC용 공급으로 전환

  (표) 星恒電源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星恒電源 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목록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쑤저우, 요저우에 이은 세 번째 거점 새로 착공

  (표) 星恒電源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 동향/재료 동향

  기존의 각형에 더해 원통형 셀을 새롭게 개발

 

비클에너지재팬 주식회사

  계속해서 HEV용 LiB셀의 한층 더 진화 추구

  1. 출하 동향

  2021년도 계속 전년대비 플러스 출하량 추이

  (표) 비클에너지재팬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비클에너지재팬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목록

  2.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표) 비클에너지재팬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연구개발 동향/재료 동향

  2022년 내 48V 전지팩 양산 공급 예정

  차세대 셀에서는 Ni 비율 저감을 추진

  (표) 비클에너지재팬 자동차용 LiB 제품 라인업

  (표) 비클에너지재팬 자동차용 LiB48V 전지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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