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6일 수요일

급식, 급식시장-2022년판 급식 시장의 전망과 전략/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년판 급식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年版 給食市場の展望と戦略


자료코드: C64102600 / A4 454p / 2022. 06. 27 


4조 5,000억 엔 시장의 2026년을 대담하게 예측한다. 건강관리와 환경부하 저감에 주목하는 사업장 급식, 사업장 도시락은 중식의 다양화로 경쟁이 심화, 조리현장의 인력부족으로 가공품 수요가 확대, 식사요양비 부담 증가로 환자의 요구가 높아지는 외래 식당에 ‘타니타 식당’과 ‘건강 식당’을 도입, ‘예방’을 중시, 고령자의 식사를 재검토하는 움직임, 재택식은 부드러움, 냉장, 냉동에서 버라이어티화, 대기아동 해소로 어린이집 급식이 주목받는다, 학교, 유치원·어린이집은 민간위탁이 더욱 진행, 높아지는 음식의 안심·안전에 대한 위기의식 등 급식 시장의 현재를 밝힌다. 주목받는 유력기업 30사를 철저히 연구해 급식서비스 기업 405사의 명감을 게재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조사는 급식 시장(사업장 급식, 도시락 급식[고령자 재택배식서비스 포함], 병원 급식, 고령자시설 급식 등 학교 급식, 유치원 어린이집 급식)의 현황과 방향성 및 참야기업의 사업전략을 조사 및 분석함으로써 2026년 급식 시장을 전망

조사대상시장: 일본의 급식 6개 시장

·사업장 급식

·도시락 급식(사업장 도시락 급식, 재택배식서비스)

·병원 급식(병원, 진료소)

·고령자시설 급식(특별양호노인홈, 개호노인보건시설, 유료노인홈)

·학교 급식(초등학교, 중학교 등)

·유치원·어린이집 급식(유치원, 어린이집, 인정어린이집 등)

조사대상기업: 급식서비스 기업 30개사(자세한 사항은 목차 참조)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와 전화 등을 통한 간접조사 및 각종 통계자료, 각종 협회·단체자료 수집, 분석

조사기간: 2022년 4월~2022년 6월


◆자료 포인트

• 코로나19로부터 벗어나, 4조 5,000억 엔 급식 시장

• 고령화와 민영화가 시장에 훈풍

• 재택근무 일반화로 사업장 대면급식 타격

• 사업장 도시락은 이용자 수 감소로 시장 축소

• 고령자의 저영양을 예방하는 재택배식서비스

• 재택배식은 상온, 냉장에서 냉동으로

• 유료노인홈이 고령자시설 급식을 견인

• 급식의 외부위탁은 전환점

• 개호예방식이 고령자의 저영양을 개선

• 학교,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민간위탁 진행

• 인력부족이 완전조리제품, CK, 새로운 조리법을 뒷받침

• 30대 주요 기업 철저 연구

• 급식서비스 기업 405개사 명감 게재

• 지난 리포트와 달리 인정어린이원을 시장에 추가


리서치 내용


제Ⅰ장 주목 업계 동향


1. 변모하는 4조 5,140억 엔 급식 시장

2. 급식시설 수 증감 추세와 시장배경

3. 급식서비스기업 코로나19 여파와 애프터코로나 대책

4. 주목받는 학교 급식, 유치원 및 어린이집 급식

5. 주목받는 배식서비스, 코로나19로 집촉 수요도 훈풍

6. CK와 새로운 조리법으로 음식의 안심·안전 향상

7. 인력부족으로 완전조리메뉴 보급

8. 이용자의 고령화와 '건강검진(Frailty검진)'의 시작

9. 원자재비 급등 속에 급식서비스 기업과 관련 제조사가 가격 개정

10. 코로나19 사태로 변화하는 고령자 식사

11. 맞춤형식사솔루션 ~음식의 개별 최적화의 신조류~

12. 일본영양지원배식사업협의회(NSD) 활동

13. 일반사단법인 헬스케어푸드서비스시스템협회 설립

14. 2020년도 진료수가 개정(임상영양 관련)


제Ⅱ장 마켓의 현황 분석과 전망


1. 전체 시장(2017~2021년도) ~고령자, 학교, 어린이집이 시장을 견인

2. 사업장 대면급식 ~코로나19로 인한 침체를 만회

3. 도시락 급식 ~사업장용과 고령자용이 커버

4. 병원 급식 ~코로나 사태 가운데 건투

5. 고령자시설 급식 ~고령자 증가로 견조 추이

6. 학교 급식 ~민간위탁률이 계속해서 확대

7. 유치원·어린이집 급식 ~인정어린이집 등이 증가


제Ⅲ장 유력 급식서비스 기업의 시장전략 분석


1. 조리가공방법(새로운 조리방법, CK, 완전조리제품 도입 등)

2. 영양관리와 메뉴개발

3. 식자재 조달(구매시스템), 물류 대책

4. 영업 상황(신규 영업, 주력 지역 및 사용자 등)

5. 신선도 유지·안전관리대책

6. 인재 채용과 육성

7. 향후 시장전략


제Ⅳ장 유력 급식서비스 기업의 개별 실태(30개사)


제V장 전국 급식서비스 기업명감(405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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