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6일 수요일

화과자, 양과자, 디저트-2022년판 화과자·양과자·디저트의 향후 소비 트렌드 분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년판 화과자·양과자·디저트의 향후 소비 트렌드 분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年版 これからの和菓子・洋菓子・デザートの消費トレンド分析


자료코드: C64108500 / A4 201p / 2022. 06. 27


◆조사개요

조사목적: 월 1회 이상의 빈도로 화과자나 양과자 등의 스위츠(sweets)류를 직접 구입해 먹는 사람을 대상으로 화·양과자, 디저트류의 구입·소비실태와 스위츠류에 대한 니즈, 구매를 좌우하는 요소를 조사했다.

최근 원료와 에너지 코스트의 상승을 배경으로 각종 식품 가격이 오르는 가운데 기호품인 화과자·양과자류에서도 가격 인상을 단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필수품이 아니기 때문에 업체들은 가격 인상을 주저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평상시 구입하는 스위츠류의 가격이 상승했을 경우의 대응에 대해서도 조사를 실시했다. 집계·분석에서는 기본속성인 성별, 연령에 더하여 응답결과에서 7개 클러스터로 분류해, 클러스터 간의 비교분석도 실시했다.

조사기간: 2022년 5월

본 조사 회수 수: 870표


◆자료 포인트

• 월 1회 이상의 빈도로 화과자나 양과자 등의 스위츠류를 직접 구입해 먹는 사람의 니즈는?

· 수도권(도쿄, 가나가와, 지바, 사이타마)에 거주하는 20~60대 남녀(n=870)를 대상으로 화과자와 양과자 등의 스위츠류를 월 1회 이상의 빈도로 직접 구입해서 먹는 사람을 추출. 스위츠류에 대한 니즈, 구매를 좌우하는 요소 등을 조사

· 전체적으로 1,234명 가운데 870명(약 70%)이 「한 달에 1회 이상, 스위츠류를 스스로 구입해 먹는다」라고 회답

• 스위츠류의 가격 인상에 대한 내성·반응은?

· 최근 원료와 에너지 코스트의 상승을 배경으로 각종 식품 가격이 오르는 가운데 기호품인 화과자·양과자류에서도 가격 인상을 단행할 수밖에 없는 상황. 하지만 필수품이 아니기 때문에 업체들은 가격 인상을 주저하는 경우가 많음

· 이에 평상시 구입하는 스위츠류의 가격이 상승했을 경우의 대응·반응에 대해서 새롭게 조사항목에 추가

• 성연령대별로 요즘 궁금한 디저트를 자유응답!

· 응답자 870명이 ‘최근 신경 쓰이는 스위츠’를 50자 이상으로 자유응답. 성연령대별로 보면 성별·연령대를 불문하고 구체적인 브랜드명, 편의점 스위츠의 구체적인 상품 등에 대한 답변을 얻음

• 올해부터 클러스터 분석을 추가

· 월 1회 이상, 스위츠류를 직접 구입해 먹는 사람을 7개 클러스터로 분류해 소비 경향의 차이를 분석


리서치 내용


제Ⅰ장 조사결과 분석 편


1. 전체 분석

  (1) 화·양과자·디저트의 기호 정도

  (2) 저마다의 기호 정도

  (3) 화·양과자를 직접 구입하여 먹는 빈도

  (4) 화과자의 종류별 섭취 정도

  (5) 화과자 구매채널(품목별, 품목평균)

  (6) 화과자 브랜드 이용현황

  (7) 양과자의 종류별 섭취 정도

  (8) 각 양과자 구매채널(품목별, 품목평균)

  (9) 양과자 브랜드 이용현황

  (10) 화과자나 양과자를 먹고 싶은 기분·상황

  (11) 구입해 보고 싶은 화과자·양과자

  (12) 스위츠의 정보입수경로

  (13) 스위츠와 건강의식

  (14) 평소 먹는 스위츠의 상한가

  (15) 스위츠 구매 시 중요 포인트

  (16) 스위츠 구매 시 의식

  (17) 월 1회 이상 스위츠를 직접 구입해 먹는 사람의 쇼핑 의식

  (18) 월 1회 이상 스위츠를 직접 구입해 먹는 사람들이 즐겨 이용하는 커피 체인점

  (19) 월 1회 이상 스위츠를 직접 구입해 먹는 사람의 가격 인상에 대한 의식

  (20) 최근 신경이 쓰이는 스위츠와 브랜드(자유기술)

2. 스위츠 소비실태 클러스터 분석

  (1) 각 클러스터의 프로파일

  (2) 클러스터별 화과자 소비실태

  (3)클러스터별 양과자 소비실태

  (4)클러스터별 스위츠에 관한 행동 패턴

  (5)클러스터별 스위츠 구입에 부수되는 구매행동 의식

3. 스위츠 소비실태 클러스터 분석결과에 대한 고찰


제Ⅱ장 데이터 편


  (1) 화·양과자·디저트의 기호 정도

  (2) 저마다의 기호 정도

  (3) 화·양과자를 직접 구입하여 먹는 빈도

  (4) 화과자의 종류별 섭취 정도

  (5) 화과자 구매채널(품목별, 품목평균)

  (6) 화과자 브랜드 이용현황

  (7) 양과자의 종류별 섭취 정도

  (8) 각 양과자 구매채널(품목별, 품목평균)

  (9) 양과자 브랜드 이용현황

  (10) 화과자나 양과자를 먹고 싶은 기분·상황

  (11) 구입해 보고 싶은 화과자·양과자

  (12) 스위츠의 정보입수경로

  (13) 스위츠와 건강의식

  (14) 평소 먹는 스위츠의 상한가

  (15) 스위츠 구매 시 중요 포인트

  (16) 스위츠 구매 시 의식

  (17) 월 1회 이상 스위츠를 직접 구입해 먹는 사람의 쇼핑 의식

  (18) 월 1회 이상 스위츠를 직접 구입해 먹는 사람들이 즐겨 이용하는 커피 체인점

  (19) 월 1회 이상 스위츠를 직접 구입해 먹는 사람의 가격 인상에 대한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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