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6일 수요일

동영상콘텐츠, 동영상서비스-동영상 콘텐츠 비즈니스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동영상 콘텐츠 비즈니스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 동영상 콘텐츠 비즈니스 시장 동향

발간일:2022년 5월 31일

체  재:A4판 31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2년 3월~5월

2. 조사대상: 동영상 콘텐츠 비즈니스 참여 기업, 기타 관련 기업,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 등을 이용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동영상 콘텐츠 비즈니스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동영상 콘텐츠 비즈니스란 ①동영상 제작 서비스, ②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③동영상 플랫폼, ④라이브 스트리밍 앱, ⑤애니메이션 제작의 주요 5개 시장을 대상으로 하며, 총 시장규모는 ①~⑤를 합산하여 산출했다. 주요 5개 시장의 정의는 아래와 같다.


①동영상 제작 서비스: 기업이 사내외에서 활용하는 상품 소개 동영상이나 세미나 동영상 등 BtoB용 동영상 제작 서비스를 가리킨다.

②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컴퓨터상에서 디지털 비디오 동영상을 편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가리킨다.

③동영상 플랫폼: 많은 유저가 동영상 파일을 시청할 수 있는 유료 법인용 동영상 플랫폼을 가리킨다(무료 동영상 플랫폼은 미포함)

④라이브 스트리밍 앱: 라이브 스트리밍에 의한 인터넷 실시간 동영상 서비스를 가리킨다.

⑤애니메이션 제작: 애니메이션 제작에 관련된 업무를 가리키며, 애니메이션 제작과 더불어 자사 콘텐츠를 보유할 경우의 라이선스 수입 등도 포함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동영상 제작 서비스, 동영상 편집 소프트, 동영상 플랫폼, 라이브 스트리밍 앱, 애니메이션 제작


◆2022년도 동영상 콘텐츠 비즈니스 총 시장규모(주요 5개 시장 합계)는 전년대비 109.3%인 8,200억 엔을 예측

~동영상 제작 서비스와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의 성장이 지속, 동영상 플랫폼의 장래적인 성장도~


동영상 콘텐츠 비즈니스 총 시장규모 추이(주요 5개 시장 합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동영상 콘텐츠 비즈니스 총 시장규모는 ①동영상 제작 서비스, ②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③동영상 플랫폼, ④라이브 스트리밍 앱, ⑤애니메이션 제작의 주요 5개 시장의 합계치

주3.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동영상 편집 소프트의 시장규모를 재산정했기 때문에 이번 조사의 총 시장규모는 과거 공표치와 일부 다름

주4. 2022년도는 예측치


동영상 플랫폼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5.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6. 유료 법인용 동영상 플랫폼을 가리킨다. 무료 동영상 플랫폼은 미포함

주7. 2022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1년도 동영상 콘텐츠 비즈니스 총 시장규모(주요 5개 시장 합계)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8.4%인 7,500억 엔으로 추계했다. 최근의 호조 요인은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보급에 의해 장소를 불문하고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게 되어 편리성이 비약적으로 향상되고 있는 점을 들 수 있다.


  특히 2021년도의 확대 요인은 동영상 제작 서비스와 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서 많은 제작사가 텔레워크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평상시와 같은 제작 환경을 되찾았다는 점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정체·지연됐던 제작활동이 회복되면서 수요가 활발해졌다.


  또 동영상 제작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최근 플러스 성장을 유지하고 있는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에서는 초등학생부터 대학생 등 학습자를 위한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가 인기를 끌면서 창작자를 목표로 하는 젊은이와 교육용 콘텐츠에서 동영상 편집 수요가 표면화됐다.


2. 주목 토픽

동영상 플랫폼 시장은 교육계가 호조


  동영상 플랫폼은 제작한 동영상 파일을 많은 사용자가 열람할 수 있도록 하는 유료 법인용 동영상 플랫폼을 가리킨다. 동영상 플랫폼은 판매 촉진과 교육 등을 목적으로 한 사내외와의 콘텐츠 공유, 동영상 판매 사이트 구축 등에 이용하기 위해서 도입하는 경우가 많다. 플랫폼상에서 관리하는 동영상은 지정된 WEB 페이지에서 공개할 수 있는 것 외에 시청자에 대한 액세스 제한을 할 수도 있다.


  2021년도 동영상 플랫폼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8.2%인 530억 엔으로 추계했다. 기업 중에는 상품·서비스 구입자, 등록회원, 자사의 사원에 한정해 동영상을 서비스하는 움직임도 있어, 유료 동영상 서비스 니즈는 해마다 확대되고 있다. 다양한 업계 수요가 늘고 있는 가운데 2021년도는 교육업계로부터의 문의가 증가했다. 구체적으로는 e-러닝 목적의 학습 사이트와의 제휴나 사내 연수 등 교육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2년도의 동영상 콘텐츠 비즈니스 총 시장규모(주요 5개 시장 합계)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9.3%인 8,200억 엔을 예측한다.


  최근에는 동영상 시청이 가능한 SNS의 증가에 의해 SNS 타임라인상의 게시와 광고에서도 정지화면에서 동영상으로의 전환이 진행됐다. 또 기업들도 코로나19로 대면 활동이 어려워짐에 따라 기업광고, 판매촉진, IR, 주주총회 등을 목적으로 하는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투자가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기업이 동영상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에 따라 동영상 콘텐츠 제작에서는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고품질이면서 적정 가격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동영상 제작 서비스 사업자에게 요구될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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