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6일 수요일

직원몰입, Employee Engagement-2022 직원몰입(Employee Engagement) 시장 ~인적자본경영의 실현과 웰빙 향상을 목표로~/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 직원몰입(Employee Engagement) 시장 ~인적자본경영의 실현과 웰빙 향상을 목표로~(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 従業員エンゲージメント市場 ~人的資本経営の実現とウェルビーイング向上を目指して~


자료코드: C64101200 / A4 328p / 2022. 06. 29


조직의 생산성 향상, 인재 확보, 이직 방지 등의 과제를 배경으로 직원몰입이 주목받고 있다. 테크놀로지의 진전이 뒷받침되는 형태로 직업몰입 가시화 툴, 직업몰입 향상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서비스, 기능의 출시가 가속화되고 있다. 또 건강경영의 더 앞서가는 개념으로 웰빙경영이 주목받고 있다. 이는 생활습관병이나 정신건강 케어뿐 아니라 사원의 일에 대한 의욕과 조직에 대한 인게이지먼트를 높이려는 경영방법이다. 투자가로부터는 경영전략과 연동한 인적자본전략이 요구되고 있어, 정부가 정리한 리포트에서는 인적자본경영을 실시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로서 직원몰입을 들 수 있다.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 웰빙, 인게이지먼트 향상은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필수적인 과제가 되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이러한 움직임을 둘러싼 비즈니스의 동향과 과제를 정리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리포트에서는 일본의 직원몰입에 관한 조사를 실시해 아래 내용을 밝힌다

①직원몰입 시장 현황 및 전망

②직원몰입 관련 기업 동향

③직원몰입 관련 상품 동향

조사대상: 일본에서 직원몰입과 관련된 상품,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는 기업

①직원몰입 진단 및 서베이 툴/서비스

②심리적 안전성, 웰빙 서베이 툴/서비스

③1on1 운용지원 툴/서비스 

④OKR 운용지원 툴/서비스 

⑤코칭 연수, 인재육성 툴/서비스

⑥탤런트매니지먼트시스템, 건강관리시스템

⑦온라인 사보 툴/서비스

⑧기타 조직변혁 툴/서비스

⑨데이터 분석 툴/서비스

조사방법: 

①연구원의 대면취재, 전화취재 

②공적 데이터 수집 등 문헌조사 

③설문조사

조사기간: 2022년 4월~2022년 6월


◆자료 포인트

• 마켓 트렌드를 읽는 정보가 가득!

·진단·서베이, 현재 입지와 비즈니스 모델의 차이로 차별화 기능이 진화

·심리적 안전성, 웰빙 등 새로운 가시화 툴 출시 가속화

·1on1 툴, 코로나 사태의 뒷받침이 있었지만 코로나 종식 후에도 계속 성장 전망

·탤런트매니지먼트시스템은 인사 DB, 평가를 축으로 인게이지먼트 향상에도 대응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웰빙, 심리적 안전성 등을 키워드로 전개하는 서비스 게재

·탤런트매니지먼트시스템, 건강관리시스템, 사내 SNS 제공 기업 등의 노력을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직원몰입 시장의 현황과 전망


1. 직원몰입의 정의

  (1) 다양한 몰입

  (2) 몰입과 노동생산성의 관계, 이노베이션을 창출하기 위해서

  (3) 직원몰입을 높이는 접근법

  (4) 종업원 만족도와의 차이

2. 직원몰입 시장이 주목받는 배경

    (1) 노동력 인구의 감소로 인한 판매자 시장에서 '고용하다, 고용되다' 의식이 희미해지다

  (2) 밀레니얼세대, Z세대의 대두로 노동관에도 변화가

  (3) 원격근무가 침투하여 물리적·심리적 거리두기에 대한 대책이 필수로

  (4) SDGs, ESG의 영향으로 '일하는 보람' 등 사람에 관한 지표, 투자에 관심이 쏠린다

  (5) 비재무정보(인적자본) 공개 조류가 강해지다

  (6) 인재판 이토 리포트에서 인재 전략의 중요 요소로 자리매김하다

  (7) 인생 100년 시대 대응에서 적극적인 경력 형성이 중요

  (8) 멤버십형에서 작업형으로 이행가능성의 영향

3. 웰빙이 주목받는 배경과 현황

  (1) 웰빙과 직원몰입의 관계

  (2) 웰빙의 정의와 세계의 움직임

  (3) 웰빙 관련 지자체, 정부, 기업의 움직임(일본)

4. 직원몰입 시장현황

  (1) HR 테크놀로지 마켓 현황

  (2) HR 테크놀로지 마켓에서 직원몰입의 위상

  (3) 직원몰입 서베이는 증가하고 있지만 페이스는 둔화되나

  (4) 탤런트매니지먼트시스템은 플랫폼화로 데이터 집약을 목표로 한다

  (5) 종업원 체험(Employee Experience) 향상이 인게이지먼트로 이어지다

  (6) 데이터 드리븐(Data Driven) 인사의사결정으로 기업가치 향상을 목표로 하라

  (7) 커뮤니케이션과 피드백 활성화를 지원하는 툴이 요구된다

  (8) 조직문화 양성을 통한 직원몰입 향상이 요구되는 환경으로

  (9) 심리적 안전성, 웰빙 등 새로운 방향으로 서비스 출시

5. 직원몰입 시장의 과제와 전망

  (1) 커뮤니케이션의 양보다 질이 과제로

  (2) 직원몰입의 인지도가 여전히 과제

  (3) 인적자본경영 지침이 나오는 여름 이후에 시장이 움직일 가능성

  (4) 개인화의 실현은 아직


제2장 분야별 직원몰입 서비스 동향


1. 진단·서베이 클라우드/서비스

2. 1on1 운용지원, OKR 운용지원 툴/서비스

3. 탤런트매니지먼트시스템

4. 기타 접근법


제3장 주목 서비스 사업자의 대응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