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6일 수요일

미용의료, 성형-2022 미용의료의 전망과 전략 ~시장분석 편~/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 미용의료의 전망과 전략 ~시장분석 편~(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 美容医療の展望と戦略 ~市場分析編~


자료코드: C64103100 / A4 258p / 2022. 06. 15 


본 조사는 미용의료 시장의 동향과 향후 방향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미용의료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고 장래성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조사는 미용의료 시장의 동향과 향후 방향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미용의료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고 장래성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시장: 미용의료 시장

조사대상지: 미용의료시설, 기타 관련 기업·관련 단체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 및 전화취재, 우편설문조사, 기타 주변간접조사 실시

조사기간: 2022년 4월~2022년 6월


◆자료 포인트

• 미용의료 시장 개황, 미용의료체인 동향, 대학병원 진출현황 조사

• 유명 미용의료체인 전략 조사분석

• 미용의료 시술 건수 추이, 미용의료 시술별 건수 추이(공적 데이터)

• 미용의료 총 시장규모 추이, 외과적 시술 시장규모 추이, 비외과적 시술 시장규모 추이(2019~2021년, 금액기준) 게재

• 미용의료용 의료기기, 미용의료용 화장품, 미용의료용 의료재료 동향 조사

• 의료시설에 설문조사를 실시, 경영실태 파악, 2017년/2019년/2021년 조사와 비교(65개 시설)

• 미용의료와 관련된 공적 데이터 분석, 그 경향을 파악

• 미용의료의 문제점과 과제를 추출하고 이를 통해 미용의료 시장의 장래를 전망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DX화, 인터넷 벤처 등 최근의 주목 동향을 조사분석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Ⅰ장 미용의료의 실태와 장래 전망


1. 일본의 미용의료 변천

2. 공적 데이터로 보는 시장 트렌드

  1) 성형외과 수 추이 1990~2020년)

  2) 성형외과 일반병원/진료소 비율(2014년/2017년/2020년)

  3) 총 시설·성용외과 신장률 비교(1990~2020년)

  4) 성형외과 환자 총수 추이(2000~2020년)

  5) 미용의료 시술건수 추이(2009~2011년·2014년·2017년·2019년·20년)

  6) 미용의료 시술별 구성비(2014년/2017년/2019년/2020년)

  7) 미용의료 시술별 건수(2009~2011년2014년2017년2019년2020년)

    (1) 외과적 시술

    (2) 비외과적 시술

3. 미용의료 시장규모 추이(2009~2011년2014년2017년2019~2021년)

  1) 총 시장규모

  2) 외과적 시술시장 규모

  3) 비외과적 시술시장 규모

  4) 시장규모 구성비(2017년/2019년/2020년/2021년)

4. 미용의료 업계구조(체인 운영시설 비율/시장점유율)

  1) 2017년

  2) 2019년

  3) 2021년

  4) 2022년

  5) 2017년/2019년/2021년/2022년 체인 운영시설 증감

5. 미용의료체인 운영시설 동향

  1) 미용의료체인 운영시설 개황

    (1) 탈모특화형 클리닉의 급성장

    (2) 온라인진료를 실시하는 의료시설 증가

    (3) 미용의료에서의 정보수집방법이 다양화(인터넷의 대두)

    (4) 벤처캐피털로부터 자금조달을 실시하는 인터넷 벤처 증가

    (5) 닥터코스메틱 취급을 강화하는 의료시설 증가

  2) 미용의료체인 전략분석

    (1) 가격 전략

    (2) 분원 전략

    ①전체 경향(2022년)

    ②체인별 경향

6. 대학병원 진출 상황

  1) 대학병원 진출 경위

  2) 미용의료시술을 시행하고 있는 대학병원(2017년/2019년/2021년/2022년)

7. 주식회사 진출 상황

  1) 시세이도(미나미아오야마피부과 스킨나비클리닉)

  2) 로토제약(아오하루클리닉)

  3) 바이오마스터(셀포트클리닉요코하마)

8. 관련 시장 동향

  1) 주입 재료 동향

  2) 의료용 화장품 시장 동향

    (1) 시장 개황

    (2) 미용의료시설에서 주로 판매 및 권장되는 화장품 목록

    (3) 판매체제

    (4) 시장규모 추이(2017~2021년도)

    (5) 제조사 점유율(2021년도)

  3) 미용의료 관련 의료기기 동향

    (1) 색소침착 제거·피부용 레이저 장치

    (2) 탈모 관련 장치

9. 관련 단체 목록

  1) 일본미용외과학회(JSAPS)

  2) 일본미용외과학회(JSAS)

  3) 일본미용의료협회

  4) 일본성형외과의사회

  5) 일본미용피부과학회

10. 미용의료서비스 관련 상담건수(2012~2021년)

11. 미용의료의 문제점과 과제

  1) 성인연령 하향 대응

  2) 개정 특정상거래법 대응

  3) 의료광고 가이드라인 지원

  4) 미용의료서비스 관련 분쟁 대응

  5) 미용후유증 대응

12. 미용의료 시장의 향후 전망

  1) DX화의 진전

  2) 외과적 시술에서 비외과적 시술로의 전환

  3) 내과·치과 등 다른 진료과로부터의 진출 증가

  4) 20대 여성 수요 증가

  5) PRP로 대표되는 재생의료 증가

  6)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시설 증가


제Ⅱ장 미용의료시설 실태조사


조사개요

조사결과요지


1. 진료과목

2. 연간 총 환자수

3) 환자특성(여성비율)

4. 시술 메뉴별 취급 현황

5. 시술 메뉴별 중심가격

6. 주력 시술 메뉴

  1) 얼굴

  2) 신체

7. 앞으로 주력할 시술 메뉴

  1) 얼굴

  2) 신체

8. 증가 추세에 있는 시술 메뉴

  1) 얼굴

  2) 신체

9. 광고선전방법

  1) 실시 중인 광고선전방법

  2) 주력 중인 광고선전방법

10. DX화 대응

11. 안고 있는 문제점

12. 향후 운영 방침

  1) 마케팅 면

  2) 경영 면

13. 미용의료업계의 문제점

14. 5년 후 업계 전망

15. 업계 발전에 필요한 것

16. 사용 중인 기기∙약제∙재료 동향

  1) 사용 상황

  2) 기기, 약제, 재료의 발매처 기업명

17. 코로나19 여파와 대책

  1) 2021년 수입에 대하여

  2) 코로나19 문제에 대한 대책

    (1) 시설

    (2) 종업원

    (3) 환자

·회답시설의 개별실태(65개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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