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6일 수요일

음료, 음료시장-2022년판 음료 시장의 현황과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년판 음료 시장의 현황과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年版 飲料市場の現状と展望


자료코드: C64102100 / A4 537p / 2022. 06. 30 


코로나19 사태로 역풍을 맞은 음료 시장. 2021년도는 확대세로 돌아섰지만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지는 않았다. 시장환경은 크게 바뀌어 CVS와 자판기는 침체가 계속되는 한편, 통신판매채널은 계속 신장하고 있다. 위드/애프터 코로나를 내다보고 상품면뿐만 아니라 환경면을 배려한 탈플라스틱 가속화 등 SDGs 대응도 요구되고 있어 각 사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위드 코로나 시대의 음료 제조사의 카테고리별, 채널별 전략을 조사함으로써 애프터 코로나 마켓 및 각 사의 방향성을 분석한다. 또 주목 카테고리와 토픽에 초점을 맞춰 음료 시장의 지금과 향후를 예측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음료 시장을 넓게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조사대상: 청량음료(RTD: Ready To Drink) 시장 및 참여기업을 중심으로 일부 NonRTD 시장 및 참여기업

조사방법: 당사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 설문조사, 전화취재

조사기간: 2022년 4월~2022년 6월


◆자료 포인트

• 코로나 시대 2년차를 맞이한 음료 시장은 회복의 발걸음이 아직 무겁다. 생활양식의 변화에 대응하는 각 사 대응 내용, 주목 토픽을 상세 설명. 음료 시장의 향후 방향성을 분석

• 양에서 질로의 전환이 도모되는 가운데 각 사의 브랜드/채널 전략과 그 성패를 해설. 재부상이 급선무인 자판기 채널의 동향은? 존재감이 높아지는 통신판매 채널에 대해서도 해설

• 주요 카테고리 시장 동향, 메이커 점유율, 주요 메이커의 상품 동향을 상세 설명.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늘어나는 카테고리와 줄어드는 카테고리는 무엇인가? 시장의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

•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음료 메이커는 무엇에 주력하고 무엇에 주목하고 있는가?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로부터 떠오르는 시장의 방향성, 주목 포인트 등을 분석·해설

• 주요 기업 약 25사를 대면취재. 코로나 시대의 상품 전략, 채널 전략, 판촉·프로모션 방법은 어떻게 변화할까? 각 사의 목적을 밝히다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코로나 시대에 음료사업의 대응 상황과 향후 주목점을 음료 메이커에게 설문조사

·신장하는 식물성 우유의 동향 해설


리서치 내용


제Ⅰ장 음료 시장의 동향


1. 음료 시장 개황

2. 유통채널별 메이커 전략

3. 음료용기 동향

4. 주목해야 할 시장환경


제Ⅱ장 음료 카테고리별 시장 동향


1. 탄산음료

2. 과즙·야채음료

3. 커피음료

4. 차음료

5. 미네랄워터

6. 건강음료

7. 유음료

8. 기호음료


제Ⅲ장 코로나 시대의 음료사업 대응 상황


1. 코로나19로 인한 음료 시장 변화

2. 코로나 시대, 음료사업에 관한 설문조사


제Ⅳ장 유렵 음료 메이커 동향


[기업연구 편]


아사히음료(주)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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