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17일 월요일

공조복,기업분석 - Yano News 2018년 12월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8년 12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토픽 

전동 팬 부착 웨어(공조복) 시장의 동향
~올해의 열사병 대책으로 「공조복」에 주목 집중, 시민권을 얻을 수 있을까∼

2018년 여름은 예년에 없는 기록적인 무더위였다. 6~8월 평균기온은 동일본(간토코신·도카이·호쿠리쿠)에서 평년대비+1.7℃이며, 1946년에 통계가 개시된 후 가장 높았다. 또, 서일본에서도 평년대비+1.1℃이 되어, 통계가 개시된 후 제2위였다.
혹서·맹서일(猛暑日:기온이 35도를 넘는 날)이 계속되는 가운데, 열사병 대책으로 다양한 아이템이 시장에서 화제가 되었다. 소금 패블릿(발한으로 몸 밖으로 배출되는 염분을 간편하게 보급할 수 있음), 휴대 선풍기(소형 선풍기로 주로 얼굴을 식힘. USB 케이블로 충전도 가능) 외에 냉각 스프레이, 네쓰사마시트(해열시트)·히에피타(열냉각시트), 양산(남성이 양산을 쓰는 「양산 남자」란 단어까지 등장) 등, 많이 등장. 그 중에서 일반용은 아니지만, 건설업에서 현장 작업원은 편리해서 아주 잘 썼다는 아이템이 전동 팬 부착 웨어, 이른바 「공조복」이다.
이 「공조복」은 이전부터 있는 것으로 서일본 지역을 중심으로 확대를 보여 특히 2011년 동일본대지진 이후, 열사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최근 1~2년은 더욱 급격하게 인지·침투해 올 여름은 간토지역에서도 소매점에서 사이즈에 따라서는 품절이 발생하는 등 주목되었다.

 내용목차 

업계 동향 리포트
●전동 팬 부착 웨어(공조복) 시장의 동향 (2~14 페이지)
~올해의 열사병 대책으로 「공조복」에 주목 집중, 시민권을 얻을 수 있을까∼

·전동 팬 부착 웨어(공조복)란
1 건설업계의 움직임(야노경제연구소 간행 「건설 8 대 시장의 전망과 전략 2017」에서 발췌, 일부 데이터 갱신)
·건설투자 추이와 전망
·용도별 건축물의 착공 트렌드
·도쿄올림픽 후의 대형 개발계획
·종합건설업자의 실적 동향과 전망
2 워킹 유니폼 시장의 움직임(야노경제연구소 간행 「유니폼 시장 연감 2018」에서 발췌)
·마켓 사이즈 추이
·메이커 점유율
·워킹 유니폼에 포함되는 공조복
3 전동 팬 부착 웨어 시장규모 예측
4 전동 팬 부착 웨어(공조복)의 주요 플레이어
5 전동 팬 부착 웨어(공조복)의 아이템 동향
6 전동 팬 부착 웨어(공조복) 업계의 과제·문제점

그림. 건설투자 추이
그림. 용도별 착공 바닥 면적 추이(88년=100)
그림. 용도별 착공 바닥 면적의 구성비
표. 도쿄올림픽 후의 대형 프로젝트 계획
표. 대형 종합건설업자의 연결실적 추이
그림. 워킹 유니폼의 시장규모 추이
표. 워킹 유니폼의 시장규모 추이
그림. 워킹 유니폼의 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그림. 전동 팬 부착 웨어 시장규모 예측(출하금액 기준)
표. 체인 전 점포 상품별 매출액
그림. 「공조복」의 상류
그림. 공조복 시장 점유율(2017년)의 이미지도
표. 참고자료(2018년 여름 시점의 각사 HP, 카탈로그 등을 바탕으로 야노경제연구소 작성)

주목 기업 분석
●주식회사 fukule (15~19 페이지)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mass customization)(1점 생산) 사상의 생산 시스템을 구축~

·기업 개요/연혁/실적 추이/사업 전개
·채널 전개에 대하여
·향후 전망에 대하여
그림. 사업별 매출 구성
그림. fukule SCM 시스템

주목 안테나숍 분석
●주목 안테나숍의 현상과 과제(6) 이와테긴자플라자 (20~22 페이지)

올해 10월에 개업 20주년을 맞이해 리뉴얼 오픈
1. 안테나숍의 출점의 목적
2. 상품 전략과 구입객의 특성에 대하여
3. 세일즈 프로모션(SP) 방법
4. 향후 과제와 전망

표. 시설 구성
그림. 취급상품 구성비(2017년도)
표. 2017년도 매출 베스트 10
그림. 연간 구매객수 추이(만명)
그림. 매출액 추이(백만엔)

결산 기업 리포트
●주식회사 고나카 (23~28 페이지)

사업의 특징/사업의 강점, 약점/2018연 9월기 결산의 요지
(1) 사업·실적 개요
(2) 전기 결산의 주요 토픽
(3) 금년도의 예정 시책·실적부분 과제
(4) 사업 분석

그림. 기본 실적 지표
표. 고나카(연결)
표. 고나카 상품별 매출액 실적과 계획
표. 동사의 경합처

업계 리포트
①천연파·오가닉 화장품 마케팅 총감 2018년판 (29~46 페이지)
~천연파·오가닉 화장품 시장의 동향 분석~

1. 천연파·오가닉 화장품의 시장 개황과 조사대상 범위
2. 주요 참가 브랜드 유형
3. 주요 인정기준
4. 일본의 업계 가이드라인 제정
5. 천연파·오가닉 화장품의 시장 연표
6. 천연파·오가닉 화장품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1) 총 시장
2) 화장품 총 시장에서 천연파·오가닉 화장품 시장의 위치설정
3) 제품 카테고리별
4) 콘셉트별
5) 유통 루트별
7. 천연파·오가닉 화장품의 시장 구성비(2017년도)
1) 제품 카테고리별
2) 콘셉트별
3) 유통 루트별

표. 주요 참가브랜드 유형
표. 주요 인증기관
그림. 화장수의 표시 예
그림. 유액의 표시 예
표. 일본시장에서 주요 브랜드 도입 연표
도표. 천연파·오가닉 화장품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도표. 총화장품 시장규모 추이와 천연파·오가닉 화장품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도표. 천연파·오가닉 화장품 제품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도표. 천연파·오가닉 화장품의 콘셉트별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도표. 천연파·오가닉 화장품의 유통 루트별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그림. 천연파·오가닉 화장품의 제품 카테고리별 시장 구성비(2017년도)
그림. 천연파·오가닉 화장품의 콘셉트별 시장 구성비(2017년도)(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그림. 천연파·오가닉 화장품의 유통 루트별 시장 구성비(2017년도)(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②헤어케어 마케팅 총감 2018 년판 (47~69 페이지)
~모발업 시장의 동향 분석~

1. 시장 개황
1) 한편들 ·증모 2) 서비스·상품 판매
2.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1) 전체 2) 상품별 3) 성별
3. 시장별 성장률 비교(2013~2017년도)
1) 상품별 2) 성별
4. 모발업 시장 구성비(2017년도)
1) 상품별 2) 성별
5. 참가기업의 마케팅 전략
1) 제품·서비스 전략 2) 가격 전략 3) 유통 전략 4) 프로모션 전략
6. 시장 점유율(2015~2017년도)
1) 전체 2) 한편들 ·증모 3) 서비스·상품 판매 4) 남성용 5) 여성용

표. <2017년도 주요 동향>
도표. <모발업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사업자 매출금액 기준~
도표. <상품별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사업자 매출금액 기준~
도표. 성별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사업자 매출금액 기준
도표. 상품별 시장 성장률 비교(2013~2017년도)>~사업자 매출금액 기준~
도표. <성별 시장 성장률 비교(2013~2017년도)>~사업자 매출금액 기준~
그림. <모발업의 분류별 시장 구성비(2017년도)>~사업자 매출금액 기준~
그림. <모발업의 성별 시장 구성비(2017년도)>~사업자 매출금액 기준~
표. <주요 모발 기업의 제품·서비스 전략>
그림. <주요 기업의 가격 전략(한편들 )>
도표. <주요 기업의 숍 수 추이>
표. <주요 모발 기업의 유통 전략>
표. <주요 모발 기업의 프로모션 전략>
도표. <전체의 시장 점유율(2015~2017년도)>~사업자 매출금액 기준~
도표. <한편들 ·증모의 시장 점유율(2015~2017년도)>~사업자 매출금액 기준~
도표. <서비스·상품 판매의 시장 점유율(2015~2017년도)>~사업자 매출금액 기준~
도표. <남성용의 시장 점유율(2015~2017년도)>~사업자 매출금액 기준~
도표. <여성용의 시장 점유율(2015~2017년도)>~사업자 매출금액 기준~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8년 9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70~76페이지)

1. 러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채널별 전년동월 대비/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77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 동향(2018년 10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 동향(2018년 10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18년 10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 동향(2018년 10월분)-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수, 혼인수 동향(2018년 10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개수)
(6) 소비자 물가 동향(2018년 10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 동향(2018년 9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료품 전문점의 기존점 매출액 추이-각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 추이-2018년 10월분-일본 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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