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3일 월요일

서비스, 서비스산업 - 2019 서비스 산업 백서/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9 서비스 산업 백서(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14700 / A4 582p/ 2018. 11. 28

저출산 고령화의 가속화, 일손부족, 인바운드의 증가, AI의 발달, e코머스의 확대, 소비세 인상 등 서비스 산업을 둘러싸는 환경이 계속 변화되는 가운데 「서비스 산업」 자체도 크게 변화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본 조사 리포트는 제15판 연차 리포트이며, 개인용 서비스업 10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일부 사업자용 서비스를 추가한 11카테고리, 85분야를 망라하고 있습니다.
타업종의 참여·타업종과의 제휴로 업종의 울타리가 사라지고 있는 「서비스 산업」의 현상을 조사해, 향후의 방향성을 분석했습니다.

◆자료 포인트
•전 11분야(정보통신, IT, 인프라, 운수/교통, 개호/보육, 교육, 생활, 외식, 여행, 레저/스포츠, 사업법인용), 85시장을 망라
•전년도판보다 산업편 「주목 토픽」, 업종편 「IT」 「인프라」를 추가해 버전 업
•85시장의 각 시장규모, 업계 동향, 기업 랭킹, 주력 플레이어의 동향·장래 전망을 게재
•주목 토픽에서는 코인로커, 티켓 중개 서비스, e스포츠 등 주목 업계를 픽업

리서치 내용

Ⅰ. 산업편
제1장 서비스 산업의 동향
   1. 일본 산업구조에서의 서비스 산업
     (1) GDP 추이
   2. 특정 서비스 산업 실태 조사로 보는 각 산업
     (1) 사업소 서비스
     (2) 개인 서비스업
제2장 산업 분류별 시장의 현상과 예측
  주요 서비스 산업 11분야 전 85시장의 현황과 장래 예측 일람
  ~전 85시장의 현황, 성장성을 예측, 톱 기업, 성장 기업
   1. 정보·통신 서비스
  2. IT서비스
  3. 인프라 서비스
  4. 운수·교통 서비스
  5. 의료·개호·보육 서비스
  6. 교육·학원 서비스
  7. 생활 관련 서비스
  8. 외식 서비스
  9. 여행·숙박 관련 서비스
  10. 레저·스포츠 관련 서비스
  11. 사업소용 서비스
제3장 주목 서비스 산업
   1. 코인로커
  2. e스포츠
  3. 티켓 중개 서비스
  4. 가구·가전 렌탈 서비스

Ⅱ. 업종편

제1장 정보·통신 서비스
   1. 방송
    ·지상파, 위성채널은 플러스 추이했지만, 케이블TV는 마이너스.
   2. 신문
    ·판매수입·광고수입 모두 감소. 전자판 이용률은 9.4%로 소폭 증가
   3. 잡지, 서적출판
    ·출판 시장은 마이너스 경향 일로를 걷는 가운데 전자서적 시장은 호조로 추이
   4. 통신(고정전화, 이동전화)
    ·고정전화의 감소 추세 계속. 이동통신은 꾸준히 증가.
     MVNO 서비스의 계약수가 증가
   5. 인터넷 서비스 프로바이더(ISP)
    ·인터넷 보급은 한계 영역에. 업계의 향후 과제는 「안전성」
제2장 IT서비스
   1. E코머스(전자상품거래) BtoC EC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9.1% 증가한 16조 5천억엔으로 호조.
     한편, 택배업자의 일손부족에 의한 영향도 우려
   2. E코머스(전자상품거래) CtoC EC
    ·Mercari 등 상위 기업이 운영하는 서비스 상품 유통의 과점화가 진행
    3. SNS, 무료통화·메신저 앱
    ·SNS 이용자수는 2017년말 7,216만명으로. 이용률은 LINE와 Instagram가 배증
   4. 디지털 콘텐츠 전달
    ·정액제 구독 서비스가 신장,
     일본 스마트폰게임 시장도 호조
   5. 포털·검색·정보 사이트
    ·인터넷의 단말별 이용 상황은
    스마트폰 이용자가 PC 이용자를 웃돌아
제3장 인프라 서비스
   1. 전력
    ·2016년 4월부터 전력 소매부문의 전면 자유화가 스타트. 타업종에서의 참여도 계속
   2. 가스
    ·도시가스 소매부문의 전면 자유화가 스타트.
     시장 내의 협업·경쟁 관계의 복잡화가 진행
   3. 철도
    ·민간철도, JR 모두 소폭 증가 추세
     방일 외국인 관광객을 둘러싸고 둘러싸고 MaaS에 대한 실험 및 시책이 스타트
   4. 항공
    ·방일 외국인 관광객 증가에 의해 순풍.
     일본에서는 LCC의 대두를 계기로 FSC와 LCC의 제휴가 진행
제4장 운수·교통 관련 서비스
   1. 택배우편·메루빈(メール便)
    ·택배우편 취급 개수는 증가 일로를 걷는 한편, 일손부족이 심각화
   2. 택시
    ·총 차량수는 소폭 감소 경향.
     택시배차앱 「모두의 택시」 「타쿠벨」이 스타트
   3. 고속버스
    ·방일 외국인 관광객용으로 「JBL 패스」(예약제 고속버스 패스권)의
    연중 판매가 스타트
   4. 렌트카·카셰어링
    ·카셰어링은 차량대수·회원수 모두 증가.
     방일 외국인 관광객 대응이 필요
   5. 주차장
    ·코인주차의 총 설치 개소수는 약 6~7만 개소,
     주차장 수는 약 100만 개소(대)를 넘는 규모로
   6. 이사
    ·이사 시장은 횡보 추이.
     표준이사운송약관이 개정되어 해약·연기 감소에 기대
제5장 의료·개호·보육 서비스
   1. 의료·병원
    ·의료법인 그룹 내에서 병원에서 터미널케어까지,
     의료·개호 서비스의 수직통합이 진행
   2. 재택·방문개호 서비스
    ·방문 서비스 개호비는 소폭 증가.
     개호보수의 인하·동업자 간의 경쟁 격화에 의한 도산도
   3. 유료 양로원
    ·국내 유력 양로원 수는 증가 계속, 시설 직원의 일손부족이 과제
   4. 그룹 홈·분양맨션
    ·그룹 홈 사업소수·개호비 모두 완만하게 상승.
     고령자용 분양 맨션도 증가
   5. 서비스 제공 고령자용 주택
    ·도시지역은 부족 상황,
     과소 지역에서는 공급 과다가 된 주택이 빈 집이 되는 케이스도 발생
   6. 시니어용 지원 서비스
    ·단독 고령자 세대 증가로 돌봄 및 슈카쓰(終活, 죽음에 대한 준비)지원 서비스 참여 사업자가 잇따라
   7. 보육·탁아 서비스
    ·대기아동 해소를 위한 국가 및 지자체의 지원 강화, 민간기업의 참여 증가로 시장은 확대
제6장 교육·학원 서비스
   1. 유아영재교육
    ·수험지도에 대응한 탁아 서비스 등 탁아와 교육을 실시하는 서비스 확대도
   2. 학원·예비학교
    ·고객이 집중하는 도시지역에서 유력 사업자 사이의 경쟁이 격화
   3. 자격 학교
    ·시장은 소폭 감소 경향. 자격시험 전반의 관심이 저하되는 가운데 공무원 시험 강좌가 견조
   4. e러닝
    ·기업의 인재 투자 활성화에 의해 호영향,
     학원·예비학교 등에서의 영상수업 확충에 의해 호조
   5. 컬처스쿨
    ·감소 추세가 계속, 시장규모는 축소.
     GMS·상업시설 내 입주로 집객을 도모
   6. 어학교
    ·영어 필수화에 따른 유아·어린이용 영어회화스쿨이 각 사에서 확대,
     다른 교육 서비스와의 경쟁이 격화
   7. 통신교육
    ·유아·학생용 시장에서는 대기업의 집객 회복으로 증수,
     사회인용 시장은 소폭 감소 추이
   8. 운전면허학원
    ·학원수, 졸업자수는 모두 감소.
     자격강좌를 같은 시설 내에서 수강할 수 있는 사업자가 증가
제7장 생활 관련 서비스
   1. 이미용업
    ·점포수 감소, 방문 사이클의 장기화 및
    저가격 살롱 체인의 대두에 의해 축소 경향
   2. 에스테틱 살롱
    ·점포 집약화에 의한 수익성 향상이 성공,
     살롱 및 화장품 메이커에 의한 소매시장 진출이 활발화
   3. 헤어케어 살롱
    · 소비자의 안티에이징 지향 고조 등으로 소폭 증가 추이
   4. 클리닝업
    ·시설수는 감소 트렌드, 배달 클리닝 서비스의 침투로
    젊은 세대의 이용객 증가가 전망
   5. 은행(도시은행, 신탁은행, 지방은행, 신용금고, 인터넷은행)
    ·마이너스 금리정책에 의해 지방은행·신용금고의 경영은 어려운 상황.
     유통계 은행의 존재감이 증가
   6. 증권
    ·경기 호조에 의해 시장도 확대.
     수수료 수입만으로는 쇠퇴, 타사와의 서비스 차별화가 필요
   7. 보험(생명보험·손해보험)
    ·저출산 고령화의 가속화, 마이너스 금리로 어려운 상황이 계속
     SNS의 활용으로 신규 고객의 확대를 도모
   8. 소비자 금융
    ·업자수는 감소 트렌드, 카드론과의 차별화가 향후 핵심
   9. 신용카드
    ·QR코드결제를 비롯한 신결제 서비스의 대두에 의해,
     이용처가 확대
   10. 부동산 중개업
    ·점포수는 증가 경향, 정보통신기술(ICT)에 의한 생산성 향상이
    대기업끼리의 새로운 경쟁 축으로
   11. 주택 리모델링
    ·시장은 횡보 추이, 장래적으로 사업자의 도태·재편·집약이 진행
   12. 홈 시큐리티
    ·방범 의식의 고조로 견조하게 추이할 정망. 시장은 업계 대형 3사에서 점유율 98%를 차지
   13. 결혼 관련 서비스업
    ·저출산 고령화의 가속화, 혼인 건수·혼인율 저하에 의해 감소 트렌드.
     매칭 서비스가 확대
   14. 퓨네럴 비즈니스(상제업)
    ·사망자수 증가, 저가격화 진행이 과제.
     「장의」에서 「슈카쓰」비즈니스 영역으로의 확대도
   15 .자동차 정비
    ·정비 업계의 일손부족이 표면화, 후계자 부족에 의한 폐업도.
     차세대 자동차 정비 대응이 과제
   16. 가사 대행
    ·이용자가 증가하는 한편, 인재 확보에 고전.
     서비스의 다각화에 의해 단가도 상승 경향
   17. 코인런더리
    ·시설수는 상승 추세, 향후도 확대 추세. IoT를 구사한 점포로 「진화」
   18. 애완동물 관련 서비스
    ·애완동물 사육 인원수는 침체, 개와 고양이 이외의 소동물 마켓의 가능성도
제8장 외식 서비스
   1. 일반 외식점
    ·인구감소에 의한 출점 전략의 재검토, 소비자의 저가격 지향 대응이 과제
   2. 가정간편식
    ·가정간편식 시장은 처음으로 10조엔을 돌파. 고령자 세대, 맞벌이 세대의 증가가 순풍으로
   3. 식품 배달 서비스
    ·자사에서 배송 능력을 가진 기업에서는 돌봄 등 관련 서비스로 사업 확대도
   4. 급식 서비스
    ·아동·고령자시설용 수요가 견조하게 추이,
     기존 고객의 유지·단가 인상이 과제
 제9장 여행·숙박 관련 서비스
   1. 여행업
    ·해외 여행의 회복으로 소폭 증가 추이,
     항공권·전철권 및 여행상품의 판매 이외 수익원 개발이 과제
   2. 호텔·여관
    ·인바운드 수요가 도시지역 및 유명 리조트지에서의 사업 확대에 기여
   3. 회원제 리조트 클럽
   ·경기 회복에 의한 부유층의 구입 수요가 회복,
     저가격인 회원권 판매 기획의 확대가 성공
   4. 크루즈 사업
    ·크루즈 인구, 배의 기항수는 두 자릿수 성장이 계속
     크루즈 호텔의 허가 등 법제도 정비도 진행된다
제10장 레저·스포츠 관련 서비스
   1. 영화 산업(영화관·영화 배급)
    ·흥행 수입은 폭발적인 히트작이 없어 감소,
     제작·배급의 타 신규 수익원 개척의 중요성이 높아지다
   2. 스포츠/라이브·엔터테인먼트
    ·전년대비 102.1%인 7,620억엔으로 최근 10년간 최고 규모로 추이
   3. 노래방
   ·시장규모는 감소 경향,
     주간에 고령자나 주부의 모임·식사 장소로서의 수요 확대
   4. 파칭코(홀 운영)
    ·시장규모는 더욱 감소, 참여인구·점포수도 감소 계속
   5. 오락시설
    ·시장규모는 2년 연속 플러스 성장.
     스마트폰과 연동한 기기 등도 도입이 진행
   6. 유원지·테마파크
    ·티켓가격 인상도 있어 1인당 단가 상승에 의해,
     시장규모는 6년 연속 과거 최고를 갱신
   7. 온욕 시설
    ·시장규모는 2년 연속 감소, 외국인 관광객 확보가 과제
   8. 피트니스 클럽
    ·시장규모는 7년 연속 증가,
     FC형 소형 피트니스 시설이 도내 중심부 등에서 증가
   9. 볼링장
    ·시장규모는 과거 최저 수준을 갱신, 타깃을 명확하게 한 공간 만들기가 과제
   10. 골프장·골프연습장
    ·시장은 소폭 감소, 플레이 요금 저하에 의한 수익성 악화,
     경기 인구의 고령화로 쇠퇴가 진행
   11. 풋살
    ·선수 등록수·팀수는 횡보 추이. 선수 이외의 플레이 인구는 과거 최저 수준
제11장 사업소용 서비스
   1. 리스
   ·대기업의 리스 취급액이 감소해, 리스 취급액이 감소
   2. 광고 제작·광고 대리업
    ·신문광고 비율 30.7%에 대해,
     인터넷 광고 비율은 69.3%로 격차 확대
   3. 이벤트 기획·운영
    ·이벤트 관련 시장은 소폭 증가 추이, 2012년 대비로는 150.7% 상승
   4. 디스플레이업
    ·소폭 증가하면서도 매년 시장규모를 확대, 박물관·미술관 등의 리뉴얼로 증수
   5. 일반·전문업무 수탁업
    ·시장규모는 소폭 증가 추세,
     참여 장벽이 높가 고단가를 유지할 수 있어 안정된 성장률이 계속
   6. 인재 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 계속해 확대 추세
     인재파견업 시장 및 제조파견·청부 비즈니스 시장도 호조
   7. 경비보장
    ·시장규모는 5년 연속 확대, 인재난으로 기계경비의 증가가 진행될 전망
   8. 빌딩관리업
    ·시장은 확대 기조인 한편, 빌딩관리 시장은 일손부족에 의해 충분한 대응이 어려워져
   9. 린넨 서플라이
    ·호텔 린넨은 관광객 증가도 있어 확대,
     병원 린넨은 관련 서비스로 매출 확보
   10. 업무용 시스템·소프트 개발
    ·AI, IoT, VR시장의 신장으로 기회 확대 찬스,
     동시에 소프트웨어 개발로 경쟁은 격화될 것으로 예측
   11. 창고업
    ·창고의 대형화와 다기능 창고의 거점화 진전,
     여러 분야에서 유통 가공 서비스를 전개
   12. 산업 폐기물 처리업
    ·제조공정에서 폐기물 발생을 억제하는 움직임으로,
     산업 폐기물의 발생은 감소 추세 또는 횡보 추이
   13. 법률·회계사무소
    ·변호사는 매년 증가하는 한편,
     민사·행정소송 건수는 감소 추세에 있어 경쟁이 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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