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17일 월요일

AI, AI도입상황 - 업종별 AI 도입상황에 관한 법인 앙케트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업종별 AI 도입상황에 관한 법인 앙케트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발간일:2018년  11월 20일
체  재:A4판 57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7월~11월
2. 조사대상 : 일본국내 민간기업
3. 조사방법: 기명식 우편 앙케트 조사

<AI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AI(인공지능)란 기계학습(딥러닝을 포함), 자연언어 처리, 화상인식, 기계번역, 로봇, 챗봇,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등을 말한다. 또, RPA와 같이 일반적으로 AI라고 칭하는 만큼 고도 기술로 인정되지 않은 것도 일부 포함된다.

※참고 정보
대화형 AI시스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기계학습(딥러닝을 포함), 자연언어 처리, 화상인식, 기계번역, 공업 로봇, 서비스 로봇, 챗봇, RPA 등

【조사 결과 서머리】

◆일본국내 민간기업 515사의 AI도입률은 2.9%, 업종별로는 유통업이 가장 낮아 0.8%에 그
~ 심각화되는 노동력 부족 해결을 위하여 AI활용에 의한 절력화, 업무자동화에 기대 ~

그림 1. 업종별 AI기술의 도입 상황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조사기간: 2018년 7월~11월, 조사(집계) 대상: 일본국내 민간기업 515사(프로세스제조업 120사, 가공조립제조업 108사, 서비스업 141사, 유통업 121사, 금융업 16사), 조사방법: 우편 앙케트조사, 단수회답
주2. 반올림하였기 때문에 그림 내 비율이 일부 다름
주3. 기계학습(딥러닝을 포함), 자연언어 처리, 화상인식, 기계번역, 로봇, 챗봇, RPA 등을 말한다. 
또, RPA와 같이 일반적으로 AI라고 칭하는 만큼 고도 기술로 인정되지 않은 것도 일부 포함된다.

1. 시장 개황

 야노경제연구소는 2018년 7월~10월에 AI 도입상황에 관한 법인 앙케트조사를 실시했다. 일본국내 민간기업 515사에 AI의 도입상황을 질문했는데, 현시점에서 AI를 「이미 도입했다」고 회답한 비율은 전체로 2.9%였다. 주목도가 높은 AI이지만, 아직 도입률은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에 「실증 실험(PoC)을 실시하고 있다」는 회답은 5.8%로, 도입완료와 합계해도 8.7%였다. 단, AI에 대한 관심은 높으며, 「향후도 대응할 예정은 없다」는 회답은 15.0%에 그쳤다.
AI의 도입률을 업종별로 보면 금융업(n=16)이 12.5%로 가장 높으며, 프로세스제조업(n=129)이 3.9%, 가공조립제조업(n=108) 3.7%, 서비스업(n=141) 2.1%로 이어져, 유통업(n=121)이 가장 낮아 0.8%였다. 제조업은 전체보다 약간 높은 경향이다.

2. 주목 토픽

노동력 부족에 고민하는 유통업, 향후는 AI활용에 의한 절력화, 자동화에 기대

유통업은 IT 활용에 신중한 기업이 많이 IT인재도 적다는 실태가 있어, 본 조사결과에서 업종별로 AI도입률이 가장 낮은 결과였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최근 유통업을 둘러싼 환경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저출산 고령화에 의한 노동력 부족이 심각화되고 있어, 점포직원의 고용난, 베테랑 직원의 고령화 및 퇴직 증가 등에 대한 대책이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유통업의 과제 해결을 위해 결제와 판매, 수요예측 등을 지원하는 AI를 탑재한 솔루션이 제공되고 있어 절력화와 업무 자동화의 효과는 클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현재 유통업에서 AI활용은 대기업에 집중하고 있다. 중소기업으로 보급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AI솔루션의 저가격화와 도입효과의 명확한 검증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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