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9일 일요일

천연 오가닉, 화장품 - 천연∙오가닉 화장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천연∙오가닉 화장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발간일:2018년  11월 30일
체  재:A4판 331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6월~11월
2. 조사대상 : 천연·오가닉 화장품 메이커, 소매점,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전화·e-mail 등을 통한 취재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천연·오가닉 화장품 용어정의>

<천연 화장품> 
본 조사에서 천연 화장품이란 ①천연식물 원료를 주성분으로 하고 있다, ②화학화성 성분 배합을 억제하고 있다, 2가지 모두 해당하는 화장품을 말한다.

<오가닉 화장품>
본 조사에서 오가닉 화장품이란 ①제3자 기관의 오가닉 인증을 취득했다, ②사용원료의 대부분을 자사 및 제휴 농원의 오가닉 소재를 사용하고 있다, ③브랜드 라인업의 대부분에 오가닉 소재를 사용하고 있다, 이 중에서 한 개 이상 해당하는 화장품을 말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천연·오가닉 화장품의 스킨케어 제품, 보디케어 제품, 헤어케어 제품, 메이크업 제품, 기타

【조사 결과 서머리】

◆천연 브랜드·오가닉 브랜드 모두 신흥기업의 세력 확대
~2017년도 일본국내 천연·오가닉 화장품 시장은 전년도 대비 104.9%인 1,297억엔~

그림 1. 천연·오가닉 화장품 일본국내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18년도는 에측치

1. 시장 개황

 천연·오가닉 화장품 시장은 화장품에 대한 안전, 안심의 고조와, 에코(Ecology) 및 로하스(LOHAS) 등 환경을 의식한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하는 소비자의 증가, 민감한 피부를 자각하는 여성의 증가 등을 배경으로 확대를 계속하고 있다.
 또, 단지 천연·오가닉 화장품이라는 것뿐만 아니라, 일반화장품에 요구되는 기능성 부가로 소구력이 높아지고 있는 것, 취급 점포의 증가와 EC사이트에서의 전개 등, 소비자와의 접점이 증가하고 있는 것 등으로 2017년도 천연·오가닉 화장품 일본국내 시장규모는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4.9%인 1,297억엔이었다.

2. 주목 토픽

일본 업계 가이드라인의 제정

해외에서 오가닉·내추럴 인증기준이 존재하지만 일본에는 이러한 인증제도가 없으며, 또한 일반적으로 소비자에게는 익숙하지 않아 오가닉·내추럴 제품의 유래와 정의 등에 대한 인식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 있다고 추측된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에 보타니컬(botanical) 등 네이밍이 헤어케어 및 생활관련분야 등에 많이 사용되어 천연·오가닉 제품과 동일하다고 파악되는 우려가 있어, 일본화장품공업연합회는 2018년 4월 「화장품의 자연·오가닉 지수표시에 관한 업계 가이드라인」을 제정했다. 동 가이드라인은 자연·오가닉을 소구한 화장품에 대해 소비자에게 알기 쉽게 정보를 제공하는 관점으로 「ISO 16128」에 의한 화장품의 자연 및 오가닉에 관한 표시기준을 표시한 것이다.

일본시장에서 엄격한 기준에 준거한 제품을 전개하고 있는 유력기업에 대해서는 향후도 안심, 안전하고 우량한 제품을 공급하는 것에 변화는 없으며, 업계 가이드라인의 표기에 관해서는 경과를 지켜보면서, 대응을 검토하고 있는 단계이다.

3. 장래 전망

 2018년도 천연·오가닉 화장품 일본국내 시장규모는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4.1%인 1,350억엔을 예측한다. 앞에서 언급한대로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와 지향의 다양화 등으로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제품의 고기능화가 소비자에게 큰 소구력을 발휘하고 있어, 일반화장품에서 천연·오가닉 화장품으로 전환수요를 포함해 새로운 유저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향후도 시장규모는 확대해, 2022년도까지는 전년도 대비 3%~4%대의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