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9일 일요일

시니어식사, 시니어시장 - 2018년판 시니어의 식사 실태와 식생활 니즈 탐색 조사 ~단카이세대와 2025년 문제~


65세 이상의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소비자 조사 『2018년판 시니어의 식사 실태와 식생활 니즈 탐색 조사~단카이(団塊)세대(1947년에서 1949년 사이에 태어난 일본의 베이비 붐 세대)와 2025년 문제』를 기획했다.
일상생활에서 신경 쓰고 있는 것, 건강 측면에서 신경 쓰고 있는 것, 건강유지방법, 이환(罹患)·통원 상황, 이용하는 건강 관련 서비스, 영양 및 식재료 등 식사에서 어려운 점, 쇼핑장소와 선택 이유, 식품 택배 및 인터넷 통신판매 이용 상황, 요리하는 사람 및 요리 방법, 외식 및 가정간편식 이용 상황, 건강식품 사용 상황, 식사 시 불만 및 불편, 건강 및 음식에 관한 정보의 입수방법 및 상담자 등, 다양한 시니어의 생활 관련 정보에 대해서 향후 시니어 시장을 견인하는 단카이세대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한다.

◆조사개요
조사방법:전국에 거주하는 65세 이상의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소비자 조사를 실시
조사기간:2018년 10월~2018년 11월

◆자료 포인트
•인터넷 소비자 조사 『시니어의 식사에 관한 조사』를 실시
•일상생활에서 신경 쓰고 있는 것, 건강 측면에서 신경 쓰고 있는 것, 건강유지방법, 이환·통원 상황, 이용하는 건강 관련 서비스, 영양 및 식재료 등 식사에서 어려운 점, 쇼핑장소와 선택 이유, 식품 택배 및 인터넷 통신판매 이용 상황, 요리하는 사람 및 요리 방법, 외식 및 가정간편식 이용 상황, 건강식품 사용 상황, 식사 시 불만 및 불편, 건강 및 음식에 관한 정보의 입수방법 및 상담자에 대해서 앙케이트 조사
•시니어의 식사, 영양과 건강에 관한 니즈를 조사·분석

리서치 내용

제Ⅰ장 자료의 포인트

1. 시니어의 일상생활(가정, 일, 취미, 운동)
2. 시니어의 건강 상태
3. 시니어와 식사
4. 시니어와 쇼핑
5. 시니어와 인터넷 통신판매
6. 시니어와 외식, 식품 택배

제Ⅱ장 단카이세대(1947~1949년생)의 비교 분석

회답자 속성(연령대별:단카이세대와의 비교 분석)
1. 2025년 문제의 배경
2. 단카이세대와 전후세대의 비교
3. 7년 후(2025년)의 예상
   1) 식료품의 구입 장소
   2) 식사에서 어려운 점
   3) 식사 시 불편한 점, 불만
4. 지금부터 7년 후(2025년)에 직면하는 불안 및 고민
5. 평소 건강의 유지·증진을 위해서 유의하고 있는 것
6. 일상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취미 및 운동
7. 현재 신경 쓰고 있는 신체의 증상 및 이환 상황
8. 현재의 통원 상황과 병명
9. 평소 식사에서 신경 쓰고 있는 것
10. 평상시 식사의 영양(영양소, 영양가 등)에 대해
   1)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있는 영양(영양소, 영양가 등)
   2) 제한하고 있는 영양(영양소, 영양가 등)
11. 평상시 식사에 대해
   1) 적극적으로 먹고 있는 식품
   2) 제한하고 있는 식품
12. 식료품의 구입 장소
13. 7년 후(2025년)에 이용하고 있을 것 같은 식료품 구입 장소
14. 식료품 구입 장소별 구입 이유
   1) 슈퍼
   2) 편의점
   3) 소매점(야채가게, 생선가게, 정육점, 반찬가게 등)
   4) 생협
   5) 백화점
   6) 식품 택배
   7) 인터넷 통신판매(아마존, 로하코, 라쿠텐 등)
   8) 디스카운트스토어
   9) 드러그스토어
   10) 인터넷 슈퍼
15. 평소 식료품을 구입하는 사람
16. 식료품 구입 시 중시하는 점
17. 인터넷 통신판매의 이용 상황
   1) 인터넷 통신판매의 대략적인 월간 이용 횟수
   2)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통신판매 사이트
   3) 인터넷 통신판매에서 자주 구입하는 것
   4) 인터넷 통신판매에서 식품(답례품 포함)의 구입 이유
   5) 인터넷 통신판매의 1개월당 대략적인 식품 구입 금액
18.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음식에 관한 정보
19. 식품 택배의 이용 상황
   1) 식품 택배의 이용 횟수
   2) 식품 택배의 이용 이유
   3) 식품 택배의 한끼당 대략적인 비용(자기부담액)
   4) 식품 택배에 대한 불만점
20. 외식의 이용 상황
   1) 외식의 이용 횟수(월간)
   2) 외식 시 자주 이용하는 점포(업태)
   3) 외식을 이용하는 이유
   4) 1명·1회당 외식 이용 금액
   5) 함께 외식하러 가는 사람
21. 고령자식품, 개호식품에 대한 인지도
22. 고령자식품, 개호식품의 이미지
23. 현재 사용하고 있는 건강식품(기능성표시식품, 특정보건용식품, 건강보조식품)
24. 평소 식사 시 어려운 점
25. 7년 후(2025년)에 직면할 것 같은 식사 시 어려운 점
26. 식사 시 불편, 불만
27. 7년 후(2025년)에 직면할 것 같은 식사 시 불편, 불만
28. 건강 및 식품의 정보 입수처, 상담 상대

제Ⅲ장 남녀별·세대별·세대 연수입별의 비교 분석

회답자 속성(남녀별·세대별·세대 세대수입별)
1. 평소 건강의 유지·증진을 위해서 유의하고 있는 것
2. 일상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취미 및 운동
3. 현재 신경 쓰고 있는 신체의 증상 및 이환 상황
4. 현재의 통원 상황과 병명
5. 평소 식사 시 신경 쓰고 있는 것
6. 평상시 식사의 영양(영양소, 영양가 등)에 대해
   1)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있는 영양(영양소, 영양가 등)
   2) 제한하고 있는 영양(영양소, 영양가 등)
7. 평상시 식사에 대해
   1) 적극적으로 먹고 있는 식품
   2) 제한하고 있는 식품
8. 식료품의 구입 장소
9. 7년 후(2025년)에 이용할 것 같은 식료품 구입 장소
10. 식료품의 구입 장소별 구입 이유
   1) 슈퍼
   2) 편의점
   3) 소매점(야채가게, 생선가게, 정육점, 반찬가게 등)
   4) 생협
   5) 백화점
   6) 식품 택배
   7) 인터넷 통신판매(아마존, 로하코, 라쿠텐 등)
   8) 디스카운트스토어
   9) 드러그스토어
   10) 인터넷 슈퍼
11. 평소 식료품을 구입하는 사람
12. 식료품 구입 시 중시하는 점
13. 인터넷 통신판매의 이용 상황
   1) 인터넷 통신판매의 대략적인 월간 이용 횟수
   2)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통신판매 사이트
   3) 인터넷 통신판매에서 자주 구입하는 것
   4) 인터넷 통신판매에서 식품(답례품 포함)의 구입 이유
   5) 인터넷 통신판매의 1개월당 대략적인 식품 구입 금액
14.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음식에 관한 정보
15. 식품 택배의 이용 상황
   1) 식품 택배의 이용 횟수
   2) 식품 택배의 이용 이유
   3) 식품 택배의 한끼당 대략적인 비용(자기부담액)
   4) 식품 택배에 대한 불만점
16. 외식의 이용 상황
   1) 외식의 이용 횟수(월간)
   2) 외식 시 자주 이용하는 점포(업태)
   3) 외식을 이용하는 이유
   4) 1명·1회당 외식 이용 금액
   5) 함께 외식하러 가는 사람
17. 고령자식품, 개호식품에 대한 인지도
18. 고령자식품, 개호식품의 이미지
19. 현재 사용하고 있는 건강식품(기능성표시식품, 특정보건용식품, 건강보조식품)
20. 평소 식사 시 어려운 점
21. 7년 후(2025년)에 직면할 것 같은 식사 시 어려운 점
22. 식사 시 불편, 불만
23. 7년 후(2025년)에 직면할 것 같은 식사 시 불편, 불만
24. 건강 및 식품의 정보 입수처, 상담 상대
25. 지금부터 7년 후(2025년)에 직면하는 불만 및 고민

제Ⅳ장 단카이세대를 둘러싼 환경




1. 단카이세대와 2025년 문제
2. 계속 증가하는 개호보험급부액과 요개호·요지원 인정자
3. 생활습관병이 사망률의 상위
4. 시니어의 식사습관, 운동습관
5. 시니어의 비만과 저체중
6. 의료·개호시설수, 평균 입원일수, 병상이용률
7. 고령자세대의 증가, 평균세대인원의 감소
8. 고령자세대의 수입과 지출
9. 연금수급자의 증가, 수취 연금액의 감소
10. 도도부현별 고령화율과 고령자인구의 예측
11. 평균수명, 혼인건수, 합계출산율
12. 지역포괄케어시스템으로 재택개호를 촉진
13. 지역 고령자 등의 건강지원을 추진하는 배식사업의 영양관리에 관한 가이드라인
14. 개호식의 공적인증제도 『스마일케어식』
15. 새로운 개념의 『개호예방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