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3일 월요일

신용카드, 일본신용카드시장 - 2018년판 신용카드 시장의 실태와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카드업계는 2020년을 향한 캐시리스화에 대한 대응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2020년을 향해서 방일 외국인의 증가가 예상되고 있어 결제에 대한 방일 외국인의 편리성 향상이 테마가 되고 있으며, 결제 인프라의 정비 방향에 대해서 논의되고 있다. 또 해외에서는 스마트폰의 대두에 의해 스마트폰을 활용한 결제 솔루션 「Apple Pay」를 비롯한 비접촉식 결제 및 QR코드 결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대두에 의한 UI·UX의 변화에 의해 신용카드회사의 역할이 변화할 것으로 예측된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카드회사의 대응을 망라하여 파악함으로써 2020년을 향한 캐시리스화 추진에 대한 과제를 분석하고, 결제 인프라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전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신용카드 시장에 대해서 주요 신용카드 발행회사의 전략·대응·실적 등을 상세하게 조사해 동향 및 과제 등의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시장동향을 전망한다.
조사대상기업:주요 카드발행회사
조사방법직접 면접취재를 주체로 일부 앙케트 조사 병용.
조사기간:2018년 8월~2018년 11월

◆자료 포인트
•실행 계획의 2020년을 향한 인프라 정비가 본격화
•Apple Pay를 비롯한 비접촉식 결제의 보급 가능성
•결제 분야의 FinTech의 동향과 전망

조사 포인트

제Ⅰ장 총론

1. 신용카드를 둘러썬 환경
   1.1 방일 외국인 관광객수의 확대와 행정 시책
   1.2 할부판매법의 개정
     1.2.1 개요
     1.2.2 조치 사항의 개요
     1.2.3 개정의 포인트①:가맹점에서의 보안대책 의무화
     1.2.4. 개정의 포인트②:카드번호 등 취급 계약 체결 사업자의 등록
     1.2.5 개정의 포인트③:가맹점 조사 등의 의무
     1.2.6 개정할부판매법에 대한 부대 결의(개요)
   1.3 신용거래보안대책협의회와 「실행 계획」
     1.3.1 신용거래보안대책협의회란
     1.3.2 「실행 계획」에서의 대책
   1.4 FinTech 활용을 위한 행정의 대응
    1.4.1 금융 분야에서의 AI 응용과 부정사용 분석에서의 활용
2 시장규모
   2.1 쇼핑 취급액 추이(카드발행회사 기준)
   2.2 쇼핑 취급액 점유율(카드발행회사 기준)
   2.3 카드발행회사의 실적 추이
3. 시장 전망
   3.1 쇼핑 취급액 예측
   3.2 비접촉식 결제 시장 예측
   3.3 모바일 결제 시장규모 예측

제Ⅱ장 카드회사의 실적 및 사업 실적

1 영업수익
2 경상이익
3 당기순이익
4 유효 회원수
5 가동 회원 비율
6 카드 취급액(쇼핑·캐싱 합계)
7 카드 취급액(쇼핑)
8 카드 취급액(캐싱)
9 쇼핑리볼빙·할부 잔액
10 캐싱 잔액
11 포인트 충당금 잔액

제Ⅲ장 업태·출자 모체별 동향 분석

1 은행계, 독립계 카드회사
   1.1 주요 은행계, 독립계 카드회사
   1.2 주요 은행계, 독립계 카드회사의 특징, 강점
    1.2.1 미쓰비시UFJ니코스의 특징, 강점
    1.2.2 미쓰이스미토모카드의 특징, 강점
    1.2.3 JCB의 특징, 강점
    1.2.4 크레디세존의 특징, 강점
    1.2.5 세디나의 특징, 강점
   1.3 실적 동향
   1.4 기본 전략
2 신용판매계 카드회사
   2.1 주요 신용판매계 카드회사
   2.2 주요 신용판매계 카드회사의 특징, 강점
    2.2.1 오리엔트코퍼레이션의 특징, 강점
    2.2.2 JACCS의 특징, 강점
    2.2.3 APLUS의 특징, 강점
    2.2.4 라이프카드의 특징, 강점
   2.3 실적 동향
   2.4 기본 전략
3 유통계 카드회사(GMS, 슈퍼, 편의점)
   3.1 주요 유통계 카드회사(GMS, 슈퍼, 편의점)
   3.2 유통계 카드회사(GMS, 슈퍼, 편의점)의 특징, 강점
    3.2.1 이온파이낸셜서비스의 특징, 강점
    3.2.2 세븐서비스의 특징, 강점
    3.2.3 UCS의 특징, 강점
    3.2.4 포켓카드의 특징, 강점
    3.2.5 유메카드의 특징, 강점
   3.3 실적 동향
   3.4 기본 전략
4 유통계 카드회사(백화점)
   4.1 유통계 카드회사(백화점) 일람
   4.2 유통계 카드회사(백화점)의 특징, 강점
    4.2.1 엠아이카드의 특징, 강점
    4.2.2 도큐카드의 특징, 강점
   4.3 실적 동향
   4.4 기본 전략
5 자동차 메이커, 교통계 카드회사
   5.1 자동차 메이커, 교통계 카드 발행회사
   5.2 자동차 메이커, 교통계 카드회사의 특징, 강점
    5.2.1 도요타파이낸스의 특징, 강점
    5.2.2 닛산파이낸셜서비스의 특징, 강점
   5.3 기본 전략
6. 온라인몰, 통신회사, IT계 카드회사
   6.1 온라인몰, 통신회사, IT계 카드회사 일람
   6.2 온라인몰, 통신회사, IT계 카드회사의 특징, 강점
    6.2.1 라쿠텐카드의 특징, 강점
    6.2.2 와이제이카드의 특징, 강점
    6.2.3 NTT도코모의 특징, 강점
   6.3 온라인몰, 통신회사, IT계 카드회사의 기본 전략
   6.4 온라인몰, 통신회사, IT계 카드회사의 실적 동향

제Ⅳ장 카드회사의 각종 서비스 등에 대한 대응

1 포인트 프로그램의 동향
2 정보 시스템 투자의 동향

제Ⅴ장 신결제 서비스 및 관련 서비스의 동향 분석

1 일본의 비접촉식 결제 동향
   1.1 Apple Pay의 동향
     1.1.1 일본에서 Apple Pay의 대응 개시
     1.1.2 일본의 Apple Pay 개요, 특징
     1.1.3 신용카드 발행회사에서의 Apple Pay 대응 상황
     1.1.4 Apple Pay의 비즈니스 모델
     1.1.5 주요 사업자의 Apple Pay 대응 상황
   1.2 Google Pay의 동향
     1.2.1 Google Pay의 일본에서의 서비스 전개
     1.2.2 Google Pay의 목적
     1.2.3 비즈니스 모델
     1.2.4 향후의 전개
     1.2.5 주요 사업자의 Google Pay 대응 상황
2. 미국의 캐시리스 동향
   2.1 미국의 캐시리스 시장규모 추이
   2.2 미국의 비접촉식 결제 상황
     2.2.1 Apple Pay
     2.2.2 Google Pay
  2.3 미국에서의 FinTech 관련 토픽
     2.3.1 Square
     2.3.2 PayPal
  2.4 장래 전망
3 영국의 캐시리스 동향
   3.1 영국의 캐시리스 시장규모 추이
   3.2 시장규모 추이(비접촉식/비접촉식 외)
   3.3 영국의 비접촉식 결제 상황
   3.4 장래 전망
4 중국의 캐시리스 상황
   4.1 중국의 캐시리스의 시장규모 추이
   4.2 시장규모 추이(스마트폰/카드)
   4.3 중국의 캐시리스 결제의 주요 플레이어 동향
     4.3.1 China Unionpay
     4.3.2 Alipay
     4.3.3 WeChatPay
   4.4 중국의 비접촉식 결제 상황
   4.5 중국의 FinTech 관련 토픽
   4.6 주요 카드회사의 Alipay, WeChat Pay에 관한 대응, 생각
     4.6.1 크레디세존의 Alipay나 WeChat Pay에 대한 생각
     4.6.2 오리엔트코퍼레이션의 Alipay에의 대응
     4.6.3 APLUS파이낸셜의 WeChat Pay에 관한 대응
     4.6.4 UC카드의 Alipay 및 WeChat Pay에 관한 생각
5 주요 카드회사의 FinTech에 관한 대응, 생각
   5.1 스타트업과의 제휴에 관해서
     5.1.1 미쓰비시UFJ니코스의 스타트업과의 제휴에 관한 생각
     5.1.2 미쓰이스미토모카드의 스타트업 기업과의 협업에 관한 대응
     5.1.3 JCB의 스타 업 기업과의 협업에 관한 대응
     5.1.4 크레디세존의 스타트업 기업과의 협업에 관한 대응
  5.2 향후의 결제 서비스 및 FinTech에 관한 생각
     5.2.1 미쓰비시UFJ니코스의 향후 결제 서비스에 관한 생각
     5.2.2 미쓰이스미토모카드의 FinTech에 관한 생각
     5.2.3 이온파이낸셜서비스의 신결제 서비스에 관한 대응
     5.2.4 오리엔트코퍼레이션의 신결제 서비스에 관한 대응
     5.2.5 NTT도코모의 신결제 서비스에 관한 대응
     5.2.6 포켓카드의 FinTech에 대한 생각
   5.3 AI의 활용
     5.3.1 라쿠텐카드의 AI활용에 관한 대응
     5.3.2 미쓰비시UFJ니코스의 AI활용에 관한 대응
     5.3.3 미쓰이스미토모카드의 AI활용에 관한 대응
     5.3.4 이온파이낸셜서비스의 AI활용에 관한 대응
     5.3.5 크레디세존의 AI활용에 관한 대응
     5.3.6 오리엔트코퍼레이션의 AI활용에 관한 대응
     5.3.7 라이프카드의 AI활용에 관한 대응
  5.4 생체인증 결제의 추진
     5.4.1 JCB의 생체인증에 관한 대응
     5.4.2 이온파이낸셜서비스의 생체인증에 관한 대응
     5.4.3 크레디세존의 생체인증에 관한 대응
     5.4.4 세디나의 생체인증에 관한 대응
  5.5 데이터 활용에 관한 대응
     5.5.1 미쓰비시UFJ니코스의 빅데이터 활용에 관한 대응
     5.5.2 JCB의 데이터 활용에 관한 대응
     5.5.3 세디나의 데이터 활용에 관한 대응
     5.5.4 오리엔트코퍼레이션의 데이터 활용에 관한 대응
     5.5.5 APLUS의 데이터 활용에 관한 대응
     5.5.6 도큐카드의 AI활용에 관한 대응
  5.6 IoT에 관한 생각
     5.6.1 미쓰비시UFJ니코스의 IoT에 관한 생각
   5.7 API에 관한 생각
     5.7.1 미쓰비시UFJ니코스의 API에 관한 생각
   5.8 블록체인에 관한 생각
     5.8.1 미쓰비시UFJ니코스의 블록체인 활용에 관한 대응
     5.8.2 UC카드의 블록체인 활용에 관한 대응
  5.9 RPA 활용에 관한 대응
    5.9.1 세디나의 RPA 활용에 관한 대응
    5.9.2 APLUS의 RPA를 활용한 대응
    5.9.3 포켓카드의 RPA를 활용한 대응

제Ⅵ장 개별 기업의 실태

1. 라쿠텐카드
2. 미쓰비시UFJ니코스
3. 미쓰이스미토모카드
4. 이온파이낸셜서비스
5. JCB
6. 크레디세존
7. 도요타파이낸스
8. 세디나
9. 오리엔트코퍼레이션
10. NTT도코모
11. JACCS
12. 엠아이카드
13. 와이제이카드
14. 세븐카드서비스
15. 라이프카드
16. UCS
17. APLUS파이낸셜
18. 포켓카드
19. 도큐카드
20. 유메카드
21. UC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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