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1일 목요일

2022년판 음료 수탁제조기업(패커) 마케팅 총람/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년판 음료 수탁제조기업(패커) 마케팅 총람(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年版 飲料受託製造企業(パッカー)マーケティング総覧

자료코드: C64112600 / A4 487p / 2022. 11. 30

음료시장에서 필수적인 존재가 수탁제조기업(패커)이며, 브랜드 오너가 내제화율을 높이는 가운데 기업은 지혜를 모아 자사의 특징을 명확하게 내세움으로써 전략적인 수탁 획득을 도모하고 있다. 설비의 갱신시기를 맞이해 새로운 설비투자를 실시할지, 갱신하지 않고 채산성이 낮은 라인을 폐쇄할지에 대한 판단도 요구되고 있다. 또, 코로나19로 피폐해진 음료시장은 회복조짐도 나타나고 있지만 패커의 회복은 더딘 상황이다. 그러나 향후 시장이 회복됨에 따라 브랜드 오너의 제조도 증가해 패커에 대한 기대와 요구되는 역할이 커질 것이다. 애프터 코로나를 향한 대응이 본격화됨에 따라 패커에도 변화가 요구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본 리포트에서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의 패커의 움직임과 애프터 코로나를 향한 전략을 조사하는 동시에 지역별, 카테고리별 패커 동향을 취재함으로써 각 사의 향후 방향성, 시장 방향성을 분석한다.

◆자료 포인트

• 대형 음료 메이커(브랜드 오너)의 내제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패커 각 사가 성장하는 열쇠는 어디에?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성장의 열쇠를 분석, 역풍을 맞고 있는 패커 시장의 장래를 내다본다.

• 코로나19 사태로 바뀐 음료시장. 애프터 코로나 패커에 요구되는 역할, 필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향후 변화를 예측한다.

• 브랜드 오너의 설비투자 동향, SCM 전략, 패커 전략을 분석. 브랜드 오너가 패커에게 요구하는 점을 밝힘으로써 수탁 획득에 필요한 것을 도출한다. 주요 브랜드 오너의 각 공장 제조 가능 용기도 게재

• 주요 패커, 브랜드 오너의 제조거점, 용기별 제조거점 매핑. 각 사의 위치 관계·지역별 특징, 용기의 공백 지대가 더욱 명확화

• 주요 기업 25개사의 영업·판매전략, 설비투자 동향, 향후 방침을 게재. 패커 리스트, 각 사의 제조체제 일람도 대량 게재. 이 한 권으로 음료 수탁제조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점: 주요 브랜드 오너 및 패커의 용기별 제조거점 시각화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패커시장의 구조와 시장동향 분석

1. 음료 수탁제조시장의 구조

  (1) 음료 수탁제조시장의 정의

  (2) 음료시장에서의 수탁제조기업의 위상

  (3) 음료시장에서의 수탁제조비율 추이

    [청량음료 자사·그룹사·위탁생산 수량비율 추이]

2. 음료 수탁제조시장의 동향

  (1) 음료시장 수탁제조분 시장규모 추이

    【음료시장의 수탁제조분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 기준)】

  (2) 음료 수탁제조기업 [수탁제조] 매출액 추이

    【음료 수탁제조 시장규모 추이(2014~2021년도)】

  (3) 음료 수탁제조기업 기업별 점유율

    [음료 수탁제조시장 기업별 점유율(2020/2021년도)]

    · 주요 음료 수탁제조기업 [수탁제조] 매출액 추이

3. 카테고리별 수탁제조 상황

  (1) 주요 카테고리별 수탁제조 상황

    【주요 카테고리별 수탁생산 수량비율 추이】

    【주요 카테고리별 수탁에서의 생산수량 추이】

  (2) 카테고리별 수탁제조 동향

    ①탄산음료

    ②과실음료

    ③커피음료

    ④미네랄워터

    ⑤스포츠기능성음료

    ⑥차음료

    ⑦채소음료

4. 음료 수탁제조시장 향후 전망

  (1) 음료 수탁제조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2) 음료 수탁제조시장의 향후

제Ⅱ장 패커 각 사의 전략과 브랜드 오너의 제조전략 분석

1. 패커의 전략과 사업전개

  (1) 패커 각 사의 사업전략

    ①수탁제조의 판매전략

    ⅰ. 상품전략

    ·패커 각 사의 상품전략

    Ⅱ. 영업전략

    ·패커 각 사의 영업전략

    ⅲ. 가격전략

    ·패커 각사의 가격 전략

    ②자사 브랜드 전략

    ·패커 각 사의 자사 브랜드 전략

    ③제조체제

    ⅰ. 설비투자 상황

    ·패커 각 사의 설비투자 상황

    Ⅱ. 제조현장 IT·IoT화 상황

    ·패커 각 사의 제조현장 IT·IoT화 상황

    ⅲ. 제조체제에 관한 향후 방향성

    ·패커 각 사의 제조체제에 관한 향후 방향성

    ④탈플라스틱 대응 방침

    ·패커 각 사의 탈플라스틱 대응·방침

  (2) 지역별 패커 각 사의 개황

    ·패커 각 사의 지역 동향·전략

    ①홋카이도 지역

    홋카이도 지역 주요 패커 동향

    ②도호쿠 지역

    ·도호쿠 지역 주요 패커 동향

    ③간토·고신 지역

    ·간토·고신 지역 주요 패커 동향

    ④도카이·나가노·주쿄·호쿠리쿠 지역

    ⅰ. 도카이 지역

    Ⅱ. 나가노 지역

    ⅲ. 주쿄 지역

    ➆. 호쿠리쿠 지역

    ·도카이·나가노·주쿄·호쿠리쿠 지역 주요 패커 동향

    ⑤간사이 지역

    ·간사이 지역 주요 패커 동향

    ⑥주고쿠·시코쿠 지역

    ·주고쿠·시코쿠 지역 주요 패커 동향

    ⑦규슈·오키나와 지역

    ·규슈·오키나와 지역 주요 패커 동향

    주요 패커 각 사의 생산설비 일람

2. 브랜드 오너/패커 용기별 제조거점

  (1) 페트병

  (2) 캔

  (3) 보틀캔

  (4) 종이

3. 브랜드 오너의 동향과 제조전략 

  (1) 대형 브랜드 오너들의 패커 전략

    ①브랜드 오너의 제조체제

    ②브랜드 오너가 패커에게 요구하고 있는 점

    ·코로나19 전후 브랜드 오너의 요구 변화

  (2) 대형 브랜드 오너의 설비투자 동향

【주요 브랜드 오너의 기업 개요와 제조체제】

아사히음료(주), (주)이토엔, 오츠카식품(주), 오츠카제약(주), 기린음료(주), 코카콜라보틀러스재팬홀딩스(주)

산토리식품인터내셔널(주), 다이도드린코(주), 홋카이도코카콜라보틀링(주), 포카삿포로푸드&베버리지(주)

(주)메이지, 모리나가유업(주), (주)야쿠르트본사, 유키지루시메구밀크(주),

·브랜드 오너와 그 위탁처

제Ⅲ장 음료시장 분석

1. 음료시장 개황

  (1) 2021년도 음료시장 동향

    ①2021 회계연도 음료시장 개황

    ②2021~2022년도 주요 토픽스

  (2) 음료시장에서의 주목 동향

    ①건강·기능성 호소에 관한 음료시장 동향

    (특정보건용음료, 기능성표시식품)

    ②탄산수 시장의 동향

    ⅰ. 탄산수 시장의 개황

    탄산수 시장의 향후 과제와 전망

    ③주목받는 식물성 우유의 동향

    ⅰ. 식물성 우유 확대 배경

    Ⅱ. 식물성 우유 시장의 개황

    Ⅱ. 식물성 우유에 참여하는 메이커 대응

    ④통신판매 채널의 동향

    ⅰ. 홈쇼핑 채널의 개황

    Ⅱ. 대형 EC 사이트의 식품 판매 활동과 음료 판매 동향

    ⅲ. EC의 환경 대응 필요성과 코로나19 사태의 편리성에 대응하는 음료 메이커

  (3) 음료시장의 향후 전망

    ①음료시장의 과제와 문제점

    ②음료시장의 전망

    ③시장규모 예측(2022~2026년도)

2. 음료용기 동향 

  (1) 2021년 음료용기 동향

  (2) 용기별 음료시장 동향

    ①페트병

    ⅰ. 시장 개황

    Ⅱ. 브랜드 오너 각 사의 환경대응 추진에 부응

    PET병 재활용 사업 신규 진출 잇따라

    ⅲ. 가정 외 회수병의 활용 촉진책으로서 CR이 주목

    ②캔용기

    ⅰ. 시장 개황

    Ⅱ. 알루미늄캔 시장동향

    ⅲ. 스틸캔 시장동향

    ③종이용기

    ⅰ. 시장 개황

    Ⅱ. 청량음료 등 마개가 있는 종이용기는 2021년 전년대비 5% 가까운 플러스 성장

    ⅲ. 비건 열풍으로 두유, 아몬드밀크 등 식물성 우유가 성장

    ⅳ. 종이용기 타입의 미네랄워터가 호텔, 행사, 사무실에서 채택되기 시작

제Ⅳ장 유력 참여기업의 시장전략 분석

【상세개표】

아오모리현사과주스(주) 외

【간이개표】

≪게재기업 일람≫

(주) 아키다야본점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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