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1일 목요일

단독주택, 주택시장-단독주택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단독주택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단독주택 시장의 철저 연구

발간일:2022년 10월 31일

체  재:A4판 286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2년 8월~10월

2. 조사대상:단독주택 관련 기업(하우스메이커, 파워빌더, 중소 소매점, 리모델링 사업자 외)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법인 앙케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단독주택 시장>

본 조사의 단독주택 시장은 신축 단독주택(주문주택, 분양주택, 재건축 주택), 중고 단독주택을 대상으로 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신축 단독주택(주문주택, 분양주택, 재건축 주택), 중고 단독주택


◆주택가격의 급등과 함께 주택의 고성능화로 고전하는 신축 주문주택


1. 조사결과 개요


2021년도 단독주택 착공호수는 전년도 대비 증가했다. 주요 이유는 코로나 사회의 영향이 진정되며 행동제한 등이 완화된 것과 리모트워크의 증가에 따른 교외 단독주택 수요 회복, 파워커플(수입이 높은 맞벌이부부)층의 왕성한 주택 취득의욕 등을 들 수 있다.


2022년도는 우드쇼크※를 배경으로 한 목재·제재가격 상승에 따라 목조 단독주택을 중심으로 주택가격이 오르면서 최근 주택 구입을 보류하거나 구입 검토를 연기하는 경향이 보인다. 한편, 파워빌더가 전개하는 분양주택은 주택가격 상승의 영향이 비교적 억제되면서 주문주택에서 분양주택에 전환하는 소비자도 많이 보인다.

또 향후 물가 상승에 따라 주택대출 금리 상승도 예상된다. 이를 우려하는 소비자가 주문주택이 아니라 되도록 빨리 구입할 수 있는 분양주택을 선호하는 움직임이 더욱 가시화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분양주택은 안정된 착공호수를 유지할 것으로 생각한다.

※우드쇼크: 코로나19 이후 중국·미국을 중심으로 한 신축 착공러시에 따른 목재 수요의 급확대 등으로 목재 수요가 증가하여 목재가격이 급등한 것.


2. 주목 토픽


주택 가격 상승이 신축 목조 주문주택을 피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목재·합판을 비롯한 자재가격 전반의 급등으로 신축 목조 주문주택 가격은 상승하고 있으며, 저예산 주택 지향과 중고 단독주택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

한편 고단열·고기밀 등 주택의 고성능화가 요구되면서 신축 주문주택 가격의 강세는 계속하고 주택대출 금리 시세가 오를 가능성 등도 있어 신축 주문주택을 피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