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1일 목요일

POS 터미널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POS 터미널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리테일 솔루션 시장의 실태와 장래 전망

발간일:2022년 10월 25일

체  재:A4판 255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2년 7월~10월

2. 조사대상:POS 시스템 관련 사업자(POS 터미널 메이커, POS 소프트웨어 벤더, 태블릿 POS 벤더)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임 포함), 전화·e-mail을 통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POS 터미널 시장 용어정의>

POS(Point Of Sales system)란 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이라고도 부르며, 물품판매 매출실적을 단품으로 관리하고 집계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POS 시스템은 서버와 POS 터미널(단말), POS 소프트웨어, 기타 주변기기로 구성된다.

본 조사에서 POS 터미널 시장은 POS 터미널(단말)의 시장규모를 메이커출하(대수, 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단 태블릿 POS는 대상에서 제외했다. 단, 클라우드상의 POS 소프트웨어를 시판 태블릿(단말)에서 이용하는 서비스, 태블릿 POS는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


◆2021년도 POS 터미널 출하대수는 93,918대로 저조

~코로나19 사태로 도심 인파가 감소해 무인점포 실험은 종료, 성인화(省人化)·계산대 없는 점포를 위한 시스템 도입이 진행~


일본 POS 터미널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대수, 금액) 기준

주2. 2022년도는 전망치, 2023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3. POS 시스템은 서버와 POS 터미널(단말), POS 소프트웨어, 기타 주변기기로 구성되며, 본 조사에서는 POS 터미널(단말)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주4. 클라우드상의 POS 소프트웨어를 시판 태블릿(단말)에서 이용하는 서비스, 태블릿 POS는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


1. 시장 개황

  일본의 POS 터미널 시장은 2017년도 이후 대형 편의점 프랜차이즈의 기기 교체가 이어지면서 수요가 크게 확대됐다. 또 2019년도에도 소비세 인상에 더해 경감세율 도입, 신용카드 EMV(IC칩 탑재 신용카드 통일규격) 대응 등 유저 기업 측에서 대응해야 할 사항이 많아, 평상시와 비교해 POS 터미널 수요가 확대됐다. 이러한 수요 확대의 반동에 더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활동의 일시적인 침체도 있어, 2020년도 POS 터미널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 기준 10만 761대, 399억 4,800만 엔으로 근년에 비해 낮은 수준에 머물렀다.

  2021년도는 출하대수가 다시 전년도 아래로 떨어져, 동 시장규모는 9만 3,918대, 400억 2,800만 엔이 됐다. 요인으로는 미래 수요 선점 외에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기 불확실성에 따른 IT 투자 유보, 요식업을 비롯한 실적 부진 등이 꼽힌다. 아울러 POS 전용기를 대체하는 태블릿 POS 시장 확대, 계산대 없는 점포 증가, 식품배달 등 배달시스템의 사회적 보급 등도 시장 축소 요인으로 추측한다.


2. 주목 토픽

무인점포, 점포의 성인화·계산대 없는 점포 동향


  ‘Amazon Go’를 계기로 주목받게 된 무인점포는 실제로 무인화에 나선 중국 벤처가 사업을 크게 축소하고 있다. 최근에는 완전한 점포의 무인화는 현실적이지 않고, 무인이라기보다 성인화 혹은 계산대 없는 점포(Grab&Go 등)라는 표현이 옳다고 생각되는 경우가 많이 보인다.


  현재 무인결제시스템 진출 기업 중 실제로 점포에서 본격 가동되고 있는 것은 TOUCH TO GO사의 시스템뿐이며, 많은 IT 벤더의 시스템은 본격적인 도입 단계에 이르지 못했다. 실증실험으로서 예전에는 여러 점포에서 가동됐으나 현재는 그 대부분이 종료됐다.

  가동 중단의 큰 원인으로는 이들 솔루션이 주목을 받았던 시기 직후 발생한 코로나19 영향을 들 수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재택근무가 증가해 도심부 인파가 감소하면서 무인결제시스템이 설치돼 있던 실증실험 점포 등 타깃으로 삼았던 점포 자체가 실적 부진에 빠진 탓이 크다. 특히 도심 마이크로마켓(사무실과 병원 등 극소 상권)용으로 설치된 매점과 편의점 등에서는 비즈니스맨과 입원·외래환자 급감이 큰 영향을 미쳤다.


  한편 내점객 수가 감소한 기존 점포의 경영 효율화를 위해 점포 스탭의 성인화 솔루션을 개발해, 해당 시장에 진출한 것이 TelWel East Japan의 사례이다. 사람 대신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점원을 줄여도 정상영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 장래 전망

  POS 터미널 시장은 서서히 회복되어 2022년도는 11만 5,473대, 481억 5,300만 엔(전년도 대비 123.0%, 동120.3%)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2024년도쯤부터는 2017년도 이후 도입한 기업의 교체기간이 시작될 전망으로 시장은 빠르게 회복할 것으로 예측한다. 또한 교체 시에는 POS 터미널의 셀프화가 진전되어, 시스템 단가 상승이 전망되어 대수를 웃도는 금액기준 성장이 기대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하드웨어 업체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여, 시스템 단가는 기대만큼 상승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