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1일 목요일

기능성표시식품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기능성표시식품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건강식품의 시장 실태와 전망~소비자조사 편

발간일:2022년 10월 28일

체 재:A4판 264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2년 9월

2. 조사대상: 전국의 20대~60대 이상의 소비자 5,790명

3. 조사방법: 인터넷 소비자 설문조사

<기능성표시식품 용어정의>

기능성표시식품이란 사업자가 식품의 안전성과 기능성에 관한 화학적 근거 등 필요한 사항을 소비자청에 신고하고 수리된 식품을 말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기능성표시식품

◆20대~60대 이상 남녀 5,790명의 기능성표시식품 섭취비율은 30%, 가장 관심이 높은 기능성표시식품은 남녀 모든 연령대에서 '뱃살(체지방·내장지방)·체중 감소'가 1위

기능성표시식품의 인지도·섭취상황에 대해서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조사기간: 2022년 9월, 조사(집계)대상: 전국의 20대~60대 이상의 소비자 5,790명, 조사방법: 인터넷 소비자 설문조사

기능성표시식품을 섭취한 경우에 기대되는 기능으로서 관심이 있는 것(상위 5항목)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조사기간: 2022년 9월, 조사(집계)대상: 전국의 20대~60대 이상의 소비자 5,790명, 조사방법: 인터넷 소비자 설문조사, 복수응답(※응답비율이 높은 순우로 상위 1~5위 회답을 발췌)

1. 조사결과 개요

본 조사에서는 20대~60대 이상 남녀 5,79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건강 지향을 배경으로 최근 상품 개발·전개가 활발해지고 있는 기능성표시식품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기능성표시식품의 섭취상황에 대해 조사한 결과, 현재 섭취하고 있다고 하는 응답이 전체에서는 30%를 넘고, 성별·연령대별로 보면 60대 이상 여성에서 특히 40% 정도로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한편 ‘기능성표시식품을 알고 있지만 섭취한 적은 없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전체에서 41.6%, 연령대별로는 남녀 모두 40대~60대 이상에서 40%를 넘었다. 기능성표시식품은 건강유지 및 증진에 도움이 되는 기능표시가 가장 큰 특징이며, 자신의 건강상 고민에 대응한 기능성표시식품을 섭취경험이 없는 층이 실제로 구매함으로써 시장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2. 주목 토픽

소비자에게 가장 관심이 많은 기능성표시식품의 기능은 '뱃살, 체중 감소'

기능성표시식품으로서 수리된 기능성표시를 명시하고 관심이 있는 항목에 대해 조사한 결과(복수응답)를 보면, 모든 성별·연령대별로 가장 비율이 높았던 것이 ‘뱃살(체지방·내장지방)·체중 감소’였다. 특히 20대~50대 여성, 40대~50대 남성에서 30%를 넘어, 남녀 모두 40~50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19 사태의 신생활양식 중 체중 증가에 신경을 쓰는 소비자들이 많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이며, 특히 기초대사가 떨어지고 생활습관병이 신경 쓰이기 시작하는 40대~50대 연령층에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또, ‘배 속 상태, 장내 환경 개선, 변비 개선, 정장(整腸)’이라는 응답이 남성에서 약 20%, 여성에서는 20~30%대를 차지해, 60대 이상의 남성을 제외한 성별·연령대별에서 2위를 차지했고 60대 이상 남성에서는 3위에 위치했다. 최근 장내 환경과 건강에 대한 관계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는 가운데 소비자의 높은 관심이 새삼 부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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