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1일 목요일

내점형 보험숍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내점형 보험숍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생명보험의 판매채널 전략과 전망 -Web, 내점형 보험숍, 방문판매의 실태-

발간일:2022년 10월 28일

체  재:A4판 15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2년 8월~10월

2. 조사대상:기존형 생명보험회사, 인터넷보험회사, 내점형 보험숍 경영기업, 온라인형과 보험 관련 사이트를 운영하는 종합대리점, 방문판매형 종합대리점 등 보험 모집 실적이 있는 기업, 신규 참가기업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내점형 보험숍>

본 조사의 내점형 보험숍은 여러 보험회사와 제휴한 종합대리점으로, 시장규모는 동 점포에서 판매되는 보험상품에 대해서 각 사업자의 회계(결산) 연도의 신계약 연환산 보험료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개인용 생명보험 및 손해보험, 법인용 생명보험 및 손해보험


◆2021년도 내점형 보험숍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2.7% 감소한 1,912억엔을 전망

~코로나19의 영향으로 Web 상담의 도입 기업은 30%로~


내점형 보험숍 시장규모(신계약 연환산 보험료)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각 사업자의 회계(결산) 연도의 신계약 연환산 보험료 기준

주2. 2021년도는 전망치, 2022년도는 예측치


                                              Web 상담 도입 실태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왼쪽 그림은 내점형 보험숍 경영기업 273사를 대상으로, Web 상담 실시의 우무를 조사

주4. 오른쪽 그림은 Web 상담 실시중인 경영기업 82사가 전개하는 점포 수를 조사했다. 온라인 전업으로 0점포의 기업 등을 포함


1. 조사결과 개요


코로나19의 영향도 있어 2019년도는 생명보험의 신규 가입금액과 신규 계약 건수가 감소하고 신계약 연환산 보험료도 감소했다※. 대면판매가 주류인 내점형 보험숍 시장도 2019년도는 큰 영향을 받았다. 그 후, 고객의 비대면 니즈를 파악한 Web 상담건수가 증가한 것과 함께 감염대책 하에서 유치행사가 재개되고 2020년도는 증가경향으로 전환했다.

2021년도에는 행동제한 등이 완화되고 있지만 계속되는 코로나사회의 영향이 남아 내점객의 회복은 어려워 점포 통폐합도 진행되었다. 수익 부분에서도 증수 증익으로 된 내점형 보험숍 경영기업도 있지만 감수감익 기업도 늘며 격차가 더욱 선명해졌다. 그 결과 2021년도 내점형 보험숍 시장규모(신계약 연환산 보험료)는 전년도 대비 2.7% 감소한 1,912억엔으로 전망한다.



2022년도는 코로나사화에서 고객의 행동변용이 계속되는 가운데, 각 기업은 내점형에 방문판매형을 추가한 대면판매 등과 함께 비대면 Web상담을 실시하는 하이브리드형 영업 스타일의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또 젊은층·패밀리층의 신규가입 촉진과 노후를 위한 자산형성 등 장수 리스크도 확보한 판촉을 진행했지만 고객은 회복되지 않아 2022년 동 시장규모를 동 0.5% 증가한 1,922억엔, 신규 계약건수를 190만건으로 예측한다.

※일반사단법인 생명보험협회 통계자료


2. 주목 토픽


최근 1년에 Web 상담 도입기업은 20%에서 30%로 확대, 아바타 도입도

코로나19를 계기로 확대된 새로운 시도가 비대면 "Web 상담"이다. 2022년 8월 시점에 내점형 보험숍 경영기업 273사 중 82사(30.0%)가 Web 상담을 도입했다. 2021년 8월에 실시한 지난 번 조사에서는 약 20%의 기업이 도입하고 있었으므로, 1년 동안에 약 10%포인트 확대되었다. 보험판매에서는 일정한 대면 니즈가 잠재적으로 있는 한편, 새롭게 상담 채널의 다양화를 도모할 수 있었던 Web 상담은 격감한 신규 고객과 상담객을 보충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였다.

전개하는 점포 수별로 Web 상담 도입률을 보면 100점포 이상의 기업 6사가 모두 도입(100.0%)한 것에 비해 0~2점포 기업의 도입률은 17.5%(32사)에 그쳤고, 점포 전개 수에 따른 도입 격차가 나타났다. 한편, 수 점포를 전개하는 소규모 현지기업부터 전국에 전개하는 대규모 기업까지 점포 수에 상관없이 Web 상담을 도입하고 있다.

또 AI을 이용한 채팅봇 기능은 물론 아바타를 활용한 상담을 도입하는 기업도 있어, 고객 체험의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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