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1일 목요일

개호복지용구용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개호복지용구용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개호복지용구용품 시장의 현황과 방향성

발간일:2022년 9월 30일

체  재:A4판 15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2년 7월~9월

2. 조사대상:복지용구·개호용품을 취급하는 제조업 기업 및 도매, 수입 상사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개호복지용구용품 시장>

개호복지용구용품은 재택과 시설을 막론하고 고령자·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자립 및 개호를 지원하는 기기, 복지용구 및 개호용품을 말한다.


본 조사에서는 주로 재택개호용 침대, 의료·개호시설용 침대, 에어매트·체압분산매트, 휠체어, 보행기·보행차·실버카, 이동용 리프트, 특수욕조, 목욕용품·배설용품, 배설예측지원기기, 계단승강기를 대상으로,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재택개호용 침대, 의료·개호시설용 침대, 에어매트·체압분산매트, 휠체어, 보행기·보행차·실버카, 이동용 리프트, 특수욕조, 목욕용품·배설용품, 배설예측지원기기, 계단승강기


◆2021년도 개호복지용구 시장규모는 1,271억엔


개호복지용구 시장규모(2021년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침대에는 재택개호용 침대 및 의료·개호시설용 침대를 포함

주3. 이동용 리프트에는 천장주행식, 바닥주행식, 설치식을 포함


1. 시장 개황


2021년도 일본 개호복지용구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1,271억엔으로 추계했다. 시장은 보합세 유지로 추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최근 환율 변동과 재료비·수송비의 상승이 개호복지용구 메이커의 경영을 압박하는 사례도 있어, 비용 상승에 대한 대응이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2. 주목 토픽


배설예측지원기기가 새로운 품목에

2022년 4월부터 배설예측지원기기가 개호보험법이 정한 특정 복지용구 판매 및 특정 개호예방복지용구 판매에 새로운 품목으로 추가됐다. 실금을 회피하고 배뇨의 자립으로 이어진다는 것이 동 기기를 사용하는 최대의 이점이라 생각한다. 집에서 자립적인 배뇨를 한다는 것에 대한 수요는 높은 것으로 생각되며 동 시장은 견조하게 확대할 것으로 본다.


3. 장래 전망


개호복지용구는 노화와 신체기능의 쇠퇴에 대한 지원기구이라는 관점 외에 향후는 활동적이고 자립한 생활의 유지·향상을 위한 활용과 같은 관점에서 개발된 제품이 필요하다고 본다. 나이와 성별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는 디자인성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생각한다.


또 일본 개호복지용구 시장은 고령화로 개호복지용구 이용자 수가 증가 경향에 있는 한편, 참가기업에서는 일본시장뿐만 아니라 해외진출 등을 고려한 사업 전개를 본격적으로 검토하는 단계에 있는 것으로 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