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1일 목요일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천연·유기농 화장품 마케팅 총감

발간일:2022년 10월 31일

체  재:A4판 44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2년 8월~10월

2. 조사대상:천연·유기농 화장품 메이커, 판매대리점, 소매점,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e메일을 통한 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천연·유기농 화장품>

<천연 화장품>

본 조사의 천연 화장품이란 ①천연식물 원료가 주성분, ②화학합성 성분의 배합을 억제 등 2가지 모두 해당되는 화장품을 말한다.


<유기농 화장품>

본 조사의 유기농 화장품이란 ①제3자 기관의 유기농 인증을 취득, ②사용원료의 대부분을 자사 및 제휴 농원의 유기농 소재를 사용, ③브랜드 라인업 대부분에 유기농 소재를 사용 등 3가지 중 하나 해당되는 화장품을 말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천연·유기농 화장품의 스킨케어 제품, 보디케어 제품, 헤어케어 제품, 메이크업 제품, 기타


◆2021년도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전년도 대비 110.9%인 1,642억엔으로 추계

~2021년도 시장규모는 코로나사화가 계속되는 환경에서 크게 실적을 늘린 기업이 발견되어 두 자리 수 신장률~


천연·유기농 화장품의 일본 시장규모 추이와 전망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2년도는 예측치

주3. 천연 화장품, 유기농 화장품의 정의에 대해서는 조사요강을 참조

주4. 2018-2020년도 시장규모를 과거에 거슬러 올라가 재산출했으므로 과거의 공표치와는 다르다


1. 시장 개황


2021년도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규모는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10.9%인 1,642억엔으로 추계했다. 2021년 조사에서는 2020년도 시장규모에 대해 전년도 미달로 추산했지만 이번 조사에서 소폭증가로 추이한 것으로 수정했다. 코로나19에 따른 점포 휴업과 영업시간 단축에 의한 마이너스 요인을 일정 수준에서 EC이 커버한 것이 주요 원인이다. 이는 기존 브랜드도 신흥 브랜드도 포함해 같았다. 2021년도에는 크게 실적을 늘린 기업이 발견되어 두 자리 수 신장률이었다.


일본에서도 지속가능을 고려한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하는 소비자가 많아지고 있어, 천연·유기농 화장품은 이 취지에 맞는 제품이다. 또 민감성 피부를 자각하는 여성이 증가하고 있는 것과 일반화장품에 요구되는 기능도 가진 천연·유기농 화장품이 많이 유통되어, 주지가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소구력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시장성은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생각된다.


2. 주목 토픽


판로의 멀티 채널화

천연·유기농 화장품은 브랜드가 세계관과 이야기를 전하고, 콘셉트에 감하면서 유저가 되는 흐름이 있었다. 따라서 자본력이 있는 브랜드를 중심으로 도심 일등지에 플래그숍을 두고 그 흐름을 전달할 수 있는 직영점을 중심으로 한 채널 전략을 선택한 바 있다. 변화를 가져온 것은 세미셀프형 숍(브랜드를 횡단하고 시용·비교·구매가 가능한 점포)과 EC을 주로 하는 통신판매 채널이다.


이번에 EC을 중심채널로 제품개발을 실시하고 100억엔 규모의 기업으로 성장한 다음에 직영점 전개를 시작한다는 사례가 있었다. 이 외에도 드러그스토어와 편의점과 같은 과거는 천연·유기농 화장품의 판로에 없었던 채널 전개를 주력으로 한 브랜드가 나오고 있다.

화장품은 데일리 프로덕트(일용품)이기 때문에 구입하기 쉽고 편하게 살 수 있는 가격이라는 포인트를 중시하는 소비자층도 많다. 코로나19에 의한 긴급사태 기간에도 이러한 점포는 라이프라인으로서 영업을 계속한 업종이기 때문에 물류 등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안정적으로 유저에게 제품 제공이 가능하다. 판로의 확대가 해당 시장의 확대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3. 장래 전망


2022년도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규모는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2.9%인 1,690억엔을 예측한다. 경제활동이 침체된 코로나사화에서도 소폭증가로 추이를 해서 힘을 보였다. 2022년도는 하반기를 맞아 국경방역조치가 크게 완화되고 해외에서 개인여행도 허용된 것과 함께 엔화 약세의 영향도 있어 대량구입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인바운드의 영향력이 일반 화장품보다 낮다. 따라서 이 요소는 거의 제외한 예측이다.

사회에서 지속가능과 SDGs에 대한 관심의 고조는 해당 시장에는 순풍이다. 코로나 사화에서도 저력을 보여준 해당 시장은 2022년도는 2021년도 반동 감소를 약간 받으면서도 견조하게 추이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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