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9일 월요일

에리어마케팅, GIS - 에리어 마케팅의 실무에 필요한 기초지식(인구통계의 평가방법과 GIS의 할용방법)(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R61201201/ 2019년 9월 9일 발행 /A4 66
YDB회원 열람 불가


◆조사개요
조사목적: 저출산 고령화가 진행되는 일본에서는 이미 인구감소가 시작되어 2025년에는 2015년 국세조사에 비해 인구가 약 3.6% 감소할 것으로 추계되어 있다/ 당연한 것이지만 이러한 인구감소에 비례해서 다양한 비즈니스 시장이 감소할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만, 시장은 전국 균일하게 감소할 것이 아니라 지역에 따라 속도에 차이가 있으며, 향후 축소속도가 빠른 지역에서 철수하면서 시장이 남는 지역으로 진출하는 것이 요구되지만, 이러한 판단에는 에이러마케팅의 기초지식이 필요하다.
또한, 최근에는 주차장 게이트에서 등록번호판을 인증하여, 등록정보를 토대로 집객범위를 분석하는 사례와 스마트폰의 GPS정보 밍 인터넷 검색정보 등 테크놀로지의 진화에 따라 지금까지 에리어마케팅에서 이용하지 않았던 데이터를 활용하는 사례가 보이게 되었다. 하지만 단순히 최신 데이터를 이용하면 고도한 분석이 가능한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의 GPS정보의 경우, 분석의 목적에 따라 아침, 낮, 밤 등 복수 있는 위치정보를 구분해서 이용하는 필요가 있으며, 여기서도 적절하게 판단하기에는 에리어마케팅의 기초지식과 함께 상권범위의 설정방법과 인구 피라미드의 분석방법 등, 분석 실무를 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정리했다.

■리포트 주지

1. 에리어마케팅의 분석방법

(1)에리어마케팅의 분석방법
(2)GIS(지리 정보 시스템)에 대하여
(3)에리어마케팅의 단계
(4)에리어마케팅의 포인트

2. 국세조사에 대하여

(1)국세조사의 조사대상과 조사항목
(2)주민기본대장과의 차이
(3)종업지・통학지에 따른 인구
(4)교통수단
(5)일본의 인구증감(국세조사 2015년판과 2010년판 비교)

3. 인구 피라미드의 분석방법

(1)인구 피라미드의 분석방법
(2)시니어형 상권의 사례
(3)뉴타운형 상권의 사례
(4)초도시형 상권의 사례
(5)인구 피라미드의 파형에 따른 상권 분류

4. 3종류 인구의 차이

(1)인구의 종류
(2)인구의 지표
(3)3종류의 인구로 알 수 있는 것

5. 주간인구의 인구 피라미드

(1)시나가와역의 사례
(2)다마프라자역의 사례
(3)마이하마역의 사례

6. 인구의 「규모」에서 「질」로

(1)국세조사의 과제
(2)같은 상권?
(3)같은 상권이 아니었다!
(4)인구의 「규모」에서 「질」로
(5)패밀리라고 해도
(6)유사상권

7. 상권범위의 설정

(1)상권의 설정에 대하여
(2)고객분포를 토대로 한 상권 설정
(3)상권 설정의 포인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