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9일 월요일

리툼이온전지, 자동차용 - 2019년판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1103600 / A4 412p/ 2019. 8. 30 

엄격화가 진행되는 환경규제, 일제히 전동화에 전환하는 OEM
xEV 시장의 다음에 올 큰 파도를 향하는 자동차용 LiB 메이커의 동향을 철저 조사

◆조사개요
조사목적: 일본, 미국, 유럽, 중국의 xEV 관련 정책 및 환경규제를 철저 조사해, 주요 자동차 메이커 17사와 주요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이하, LiB) 메이커 15사의 최신 동향을 조사함으로써 자동차용 LiB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을 분석했다.
조사대상: 자동차 메이커:일본계 메이커(4사), 유럽 메이커(5사), 미국 메이커(4사), 한국 메이커(1사), 중국 메이커(3사)
자동차용 LiB 메이커:일본계 메이커(5사), 한국 메이커(3사), 중국 메이커(7사)
조사방법: 폐사 전문조사원이 직접 면담취재를 기초로 문헌 조사를 병용.
조사기간:2019년 4월 1일~2019년 8월 20일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1장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전망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전망
「정책기준 예측」과「시장기준 예측」의 괴리는 메워지지 않아
2가지 현실
현행 LiB/EV의 적재적소
CASE/MaaS에서 EV의 비즈니스모델이란
다차원으로 업계를 전망해, 정말 필요한 전지란 무엇인가를 모색해야 한다

제2장 xEV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

1.  지역별 xEV 관련 정책 동향
2021년·2030년 더욱 엄격화되는 환경규제
규제 대응으로 확대하는 전동화의 물결
(표) 각국의 자동차 연비규제(km/L환산)
(그림) 각국의 연비규제치(승용차) 추이
(표) 내연기관차 금지에 둘러싼 각국의 최신 동향
(그림) 주요 국가·지역의 xEV 목표대수와 관련 시책의 상황
1­1. 유럽
① 환경규제 동향
(표) 유럽의 연비규제 개요
(표) 승용차의 유럽 배출가스규제 개요(표준시험모드 적용 시)
(표) 유럽 주요국가 차체과세에서 CO2배출 기준
② 차세대차에 대한 우대 정책
(표) 유럽 주요국가의 EV보급 정책 개요

1­2. 중국
① 환경규제 동향
(표) 중국의 승용차에 대한 제4단계 연비규제 및 기업 평균 연비 목표치(L/100 km)
(표) 중국의 연비규제 개요
(표) 가솔린·디젤차의 중국 배출가스규제 개요
② 차세대차에 대한 우대 정책
(표) 중국의 NEV 규제 개요
(표) 「중국제조2025」에서 에너지절약차의 발전 방침과 중점대책

1­3. 일본
① 환경규제 동향
(표) 일본의 연비규제 개요
(표) 새로운 연비기준 개요
(표) 일본의 배출가스 규제치(JC08 모드와 WLTP 모드의 비교)
(표) 배출가스규제에 의한 차종·운행 규제
② 차세대차에 대한 우대 정책
(표) 2020~2030년 승용차 차종별 보급 목표(정부 목표)
(그림) EV·PHEV 구입·보유에 대한 지원책

1­4. 미국
① 환경규제 동향
(표) 미국의 CO2배출 기준 및 동 기준에 상당하는 연비기준
② 환경규제 동향:캘리포니아주
(표) 가솔린·디젤차의 미국 배출가스규제 개요
(표) LEVⅢ와 Tier3 규제 개요
(표) 2018년에 개시한 ZEV 정의와 규제대상 자동차 메이커 일람
(표) LVM 및 IVM에 요구되는 ZEV 크레디트
③ 차세대차에 대한 우대 정책
(표) 2025년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처치

1­5. 인도
① 환경규제 동향
(표) 인도의 환경규제 개요
② 차세대차에 대한 우대 정책
(표) FAME-India 개요

1­6. 기타 지역
① ASEAN
(표) ASEAN 제국의 환경규제의 상황과 xEV 보급 시책
② 브라질
(표) 브라질의 xEV 우대 정책
(표) 브라질의 환경규제 개요

2.  지역별 xEV 관련 LiB 연구·개발, 정책 동향
차세대 자동차의 본격 보급을 위해 더욱 중요도 높아지는 LiB

2­1. 유럽
(그림) EU의 도로운송 전동화에 관한 로드맵
(표) EU의 도로운송 전동화에 관한 로드맵의 공정표
(표) Horizon 2020의 주요 자동차용 전지 관련 연구·혁신 프로젝트
EIB, Northvolt에 융자를 실행
유럽 역내에서의 서플라이체인의 강화와 전지산업 육성에 주력

2­2. 중국
생산대국에서 기술강국으로, LiB 연구개발 프로젝트에 잇따라 착수
(표) 국가중점연구개발계획에서 자동차용 2차전지 관련 연구개발 프로그램 일람
(표) 자동차용 동력 전지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행동 방안
2019년, 신 에너지자동차에 대한 보조기준이 더욱 엄격화
(표) 신 에너지자동차 승용차에 관한 보조기준(2019년 3월 시점)
(표) 중국 자동차용 LiB 연구개발 로드맵
동력 축전지의 리사이클·리유스에 대한 관리 강화와 책임 명확화에 대한 대응이 진전

2­3. 일본
2050년까지 장기 목표를 위한 기본방침과 구체적인 액션플랜을 실행
(표) 장기 목표를 위한 주요 액션(전지 관련)
(표) NEDO의 축전지 관련 연구개발사업

2­4. 미국
VTO, ARPA-E, JCESR, EFRC, 과학국 등에서 다양한 프로젝트가 실시 중
새롭게 LiB 리사이클의 R&D센터 신설을 위한 투자를 발표
(그림) EV Everywhere의 2022년까지 전지성능 및 코스트 목표
(표) 미국의 혁신형 축전지 개발 상황

3.  세계 xEV 시장동향

3­1. 세계 자동차 시장동향
자동차의 전동화 전환이 더욱 선명해져
(표) 지역별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지역별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지역별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5~CY2022, CY2025, CY2030)
(도표) 세계 자동차 생산대수(ICE) 및 xEV 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3­2. 세계 xEV 시장을 둘러싸는 환경
주요 선진국과 함께 인도와 ASEAN 등 xEV 보급을 위한 지원책의 정비가 진행
(표) 세계 각국의 전동차보급 계획
내연기관차의 판매 금지, 확대 경향
(표) 각국의 ICE 판매 금지의 발표·선언 상황(2019년 7월시)
자동차 메이커의 전동화 계획 앞당김 및 상향수정이 잇따른다
(표)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전동화 계획
충전 인프라 보급이 급무
충전 인프라 정비의 확충을 위한 각국의 대응이 진전
(표) 각국의 공공 충전 인프라 보급 상황(2018년)
(표) 신 에너지자동차의 충전 보장 능력의 향상에 관한 행동 계획
급속충전의 국제표준을 목표로 일본 CHAdeMO와 중국이 제휴
2020년 제품화를 목표로 고출력 충전 통일규격의 공동개발을 추진
(표) 주요국가의 다양한 충전규격
구동용 전지의 한층 더 코스트 다운에는 원재료의 염려 불식이 필수
(표) 주요 전지 메이커 및 자동차 메이커의 원재료에 관한 대응 상황

3­3. 세계 xEV 시장동향
xEV 시장규모는 「정책기준 예측」, 「시장기준 예측」의 2가지를 산출
(표) xEV 시장규모의 산출 방법
(표) 승용 EV의 탑재 전지 용량 구분(전지팩 기준)
각국의 보급 정책과 신모델 투입으로 2018년 세계 xEV 생산대수는 500만대 후반으로
(표) 시장기준 예측:세계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시장기준 예측:2030년 세계 xEV 생산대수의 승용 EV 구성비는 40.8%까지 상승
(그림) 시장기준 예측: HEV 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PHEV 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
(그림) 시장기준 예측:EV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상용 xEV 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표) 정책기준 예측:세계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정책기준 예측:2030년, 세계 xEV 생산대수의 승용 EV·PHEV 비율은70% 이상
(그림) 정책기준 예측:HEV 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준 예측:PHEV 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준 예측:EV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준 예측:상용 xEV 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3­4. 지역별 xEV 시장동향(유럽·미국·일본·중국)
규제 강화와 OEM 각사의 전동화 전략이 합쳐 전지역의 xEV 생산이 확대
(표) 시장기준 예측: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5~CY2022, CY2025, CY2030)
(표) 시장기준 예측:유럽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표) 시장기준 예측:북미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표) 시장기준 예측:일본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표) 시장기준 예측:중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시장기준 예측:2030년, 지역별로 주력 xEV가 선명해져
(그림) 시장기준 예측:유럽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예측(CY2030)
(그림) 유럽의 승용 xEV 타입별 생산대수 점유율(CY2020,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북미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예측(CY2030)
(그림) 북미의 승용 xEV 타입별 생산대수 점유율(CY2020,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일본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예측(CY2030)
(그림) 일본의 승용 xEV 타입별 생산대수 점유율(CY2020,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중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예측(CY2030)
(그림) 중국의 승용 xEV 타입별 생산대수 점유율(CY2020, CY2025, CY2030)

(표) 정책기준 예측: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준 예측: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준 예측:지역별 xEV 생산대수 추이 구성비(CY2015~CY2022, CY2025, CY2030)
(표) 정책기준 예측:유럽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표) 정책기준 예측:북미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표) 정책기준 예측:일본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표) 정책기준 예측:중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정책기준 예측:2030년, 전지역에서 EV전환이 가속
(그림) 정책기준 예측:유럽지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예측(CY2030)
(그림) 정책기준 예측:북미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예측(CY2030)
(그림) 정책기준 예측:일본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예측(CY2030)
(그림) 정책기준 예측:중국의 xEV 타입별 생산대수 예측(CY2030)


제3장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

1. 세계 자동차용 전지 시장동향

1­1. 자동차용 전지 시장동향
2018년 자동차용 전지 시장은 전년대비 190.4%인 100GWh 이상으로
  (그림) 중국의 xEV 생산대수 추이 비교
(현실예측:2018년판·시장기준 예측:2019년판, CY2015~CY2020, CY2020)
   (표) 유럽지역의 xEV 생산대수 추이 비교
(현실예측:2018년판·시장기준 예측:2019년판, CY2015~CY2020, CY2020)
   (표) 세계 xEV 생산대수 추이 비교
(현실예측:2018년판·시장기준 예측:2019년판, CY2015~CY2020, CY2020)
도요타의 HEV 호조와 해외 생산 등에 따라 자동차용 Ni-MH시장은 소폭성장이지만 계속 확대
(표) 자동차용 전지(Ni-MH·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자동차용 전지(Ni-MH·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자동차용 전지(Ni-MH·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용량:CY2015~CY2022, CY2025, CY2030)
(표) 자동차용 전지(Ni-MH·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자동차용 전지(Ni-MH·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자동차용 전지(Ni-MH·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금액:CY2015~CY2022, CY2025, CY2030)

1­2. xEV 타입별 자동차용 LiB 시장동향
2019년, 환경규제 대응을 위해 HEV·PHEV·EV용 LiB 시장은 전년에 이어 대폭 확대
(표) 시장기준 예측: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용량: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용량:CY2015~CY2022, CY2025, CY2030)
(표) 시장기준 예측: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금액: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금액:CY2015~CY2022, CY2025, CY2030)
시장기준 예측:자동차의 전동화 진전에 수반해, xEV용 LiB 수요가 확대 경향에
(그림) 시장기준 예측:HEV용 LiB 시장규모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PHEV용 LiB 시장규모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EV용 LiB 시장규모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상용 xEV용 LiB 시장규모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표) 정책기준 예측: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준 예측: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용량: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준 예측: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용량:CY2015~CY2022, CY2025, CY2030)
(표) 정책기준 예측: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금액: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준 예측: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금액: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준 예측:xEV 타입별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금액:CY2015~CY2022, CY2025, CY2030)
정책기준 예측:고용량 셀화 기술, 전지의 저비용화, 안전성 확보 등이 수요확대의 필수 조건으로
(그림) 정책기준 예측:HEV용 LiB 시장규모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준 예측:PHEV용 LiB 시장규모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준 예측:EV용 LiB 시장규모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준 예측:상용 xEV용 LiB 시장규모 추이(CY2015~CY2022, CY2025, CY2030)

1­3. 지역별 자동차용 전지(LiB·Ni-MH) 시장동향(유럽·미국·일본·중국·기타)
시장기준 예측:2030년, 유럽지역과 중국이 자동차용 전지 시장을 견인
(그림) 시장기준 예측:자동차용 전지(LiB·Ni-MH) 시장의 지역별 구성비(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유럽지역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북미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일본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중국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기타 지역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CY2025, CY2030)
(표) 시장기준 예측:지역별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LiB·Ni-MH)의 시장규모 추이
(CY2015~CY2022, CY2025, CY2030)

정책기준 예측:2030년, 중국·유럽과 함께 기타 지역 구성비가 15. 9%로 상승
(그림) 정책기준 예측:자동차용 전지(LiB·Ni-MH) 시장의 지역별 구성비(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준 예측:유럽지역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준 예측:북미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준 예측:일본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준 예측:중국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CY2025, CY2030)
(그림) 정책기준 예측:기타 지역의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의 시장 구성비(CY2025, CY2030)
(표) 정책기준 예측:지역별 xEV 타입별 자동차용 전지(LiB·Ni-MH)의 시장규모 추이
(CY2015~CY2022, CY2025, CY2030)

1­4. 전지 형태별 자동차용 LiB 시장동향
유럽계 OEM의 대형 EV프로젝트에 래미네이트형 셀의 채용이 개시 예정
승용, 상용 PHEV·EV용에는 각형 셀이 견조한 수요로 계속 확대
(표) 주요 자동차 메이커별 리튬이온전지 조달 상황(전지 형태별)
(표) 시장기준 예측:세계 자동차용 LiB 형태별(원통형·각형·래미네이트형) 시장규모 추이
(용량: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세계 자동차용 LiB 형태별 시장규모 추이(용량: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세계 자동차용 LiB 형태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용량:CY2015~CY2022, CY2025, CY2030)
(표) 시장기준 예측:세계 자동차용 LiB 형태별 시장규모 추이
(원통형, 용량: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세계 자동차용 LiB 형태별 시장규모 추이
(원통형, 용량: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세계 자동차용 LiB 형태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원통형, 용량:CY2015~CY2022, CY2025, CY2030)
셀 1개 당 고용량화를 실현한 21700셀의 채용이 진행
(표) 시장기준 예측:세계 자동차용 LiB 형태별 시장규모 추이(각형, 용량: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세계 자동차용 LiB 형태별 시장규모 추이
(각형, 용량: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세계 자동차용 LiB 형태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각형, 용량:CY2015~CY2022, CY2025, CY2030)
각형 셀은 전xEV용으로 채용이 확대 경향
(표) 시장기준 예측:세계 자동차용 LiB 형태별 시장규모 추이
(래미네이트형, 용량: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세계 자동차용 LiB 형태별 시장규모 추이
(래미네이트형, 용량:CY2015~CY2022, CY2025, CY2030)
(그림) 시장기준 예측:세계 자동차용 LiB 형태별 시장규모 추이 구성비
(래미네이트형, 용량:CY2015~CY2022, CY2025, CY2030)
고용량 PHEV·EV용으로 래미네이트형 셀이 채용

1­5.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메이커 점유율 동향
CATL이 톱 점유율을 유지
대형 자동차 메이커의 수주 획득 유무에 따라 LiB 메이커의 명암이 갈린다
(표)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메이커 점유율 추이(CY2016~CY2018)
(그림) 세계 자동차용 LiB 시장 메이커 점유율(CY2018)
중국계 셀 메이커는 상용차 메인에서 승용 EV·PHEV로 전환이 진전
보조금제도의 폐지에 대비해 기술 향상과 생산체제의 확충과 함께 수익 확대를 노린다
일본계 셀 메이커, 엔진 시동용과 HEV용 등 독자성이 강한 분야에서 전개를 강화
OEM·셀 메이커 모두 다음 전략을 추진

2.  서플라이체인 동향
「확보」인가 「오픈 소스」인가, 각 OEM의 전동화에 대한 주력도에 따라 다른 조달 전략
(표) 자동차 메이커의 xEV 타입별 리튬이온전지 조달 상황
(표) 자동차 메이커의 리튬이온전지 조달 상황(2019년 7월 시점)
중국과 유럽 등 중점 시장에서 일제히 능력 증강을 진행하는 LiB 메이커
아시아 국가에 대항하기 위해 Made by EU에 의한 EV용 전지의 현지생산체제 확립의 움직임도
(표) 중국의 세계 주요 LiB 메이커의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표) 미국의 세계 주요 LiB 메이커의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표) 한국의 세계 주요 LiB 메이커의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표) 일본의 세계 주요 LiB 메이커의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표) 유럽의 세계 주요 LiB 메이커의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3.  전지 부재 동향
당분간은 출시 차종·셀 개발 모두 고용량화 벡터
(표) 주요 LiB 메이커 LiB 셀타입, 양극재·음극재 채용 동향
양극재:하이니켈 지향 변함없지만, 중국에서는 LFP 재검토의 조짐
음극재:코스트 상승의 염려는 해소, 인조흑연의 사용비율 상승 경향
분리막:습식 전환에 따라 코팅 분리막 증가 경향
전해액:주목되는 고기능 첨가제는 여전히 닭과 달걀의 문제 상태

4.  리유스·리사이클 동향
동력, 정치용도로 리유스 사업이 일부에서 시작
선행하는 것처럼 보이는 중국도 자동차용 LiB 리사이클의 본격적인 시작에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


제4장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동향과 전략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HV를 중심으로 PHV, EV, FCV의 전방위 전개를 추진
2020년, 중국을 시작으로 EV의 발매 개시
HV관련 기술 특허의 무상 제공으로 전동차 전체의 경쟁력 향상과 HV 시장 확대를 노린다
(표) 도요타자동차의 xEV 라인업
전동화 계획을 5년 앞당겨 2025년 실현을 목표로 한다
CATL, BYD, 도시바, GS유아사, 도요타자동직기 등 자동차용 전지의 조달처 확충에 주력
차기 FCV에서는 제조 코스트의 현행 절반 이하, 새로운 판매확대를 목표로 한다
2019년에 「Levin PHV」와 「Corolla PHV」의 중국 현지생산을 개시
중국거점의 PHV·EV생산체제의 정비를 서두른다
Panasonic과 각형 전지 사업의 신 회사를 설립
대용량 전지의 안정 조달과 전고체 전지 등 차세대 전지의 연구개발에 주력

혼다기켄공업 주식회사
HEV 확대 전략으로 연비규제에 대응, 법규와 인프라의 정비 상황에 따른 PHEV·EV·FCV의 전개에 주력
부품과 플랫폼 공유화의 「혼다아키텍처」를 도입
4륜차 사업의 체질 강화와 HEV 중심으로 한 전동화를 추진
(표) 혼다기켄공업의 xEV 라인업
EV전용 모델 「Honda e」의 예약 개시, 2025년까지 유럽의 판매차 모두를 전동화
중국은 20 차종 이상 전동차모델을 투입
충전 서비스의 향상과 V2G 전개를 목표로 유럽 에너지 관련 스타트업 2사에 자본 참가
중국시장용 EV 및 PHEV 모델은 현지 LiB 셀의 채용을 검토
중국·CATL와 고용량 전지의 공동개발을 추진

닛산자동차 주식회사
EV와 함께 독자적인 「e-POWER」 탑재 모델의 세계 전개를 강화
「e-POWER」 탑재차의 라인업 확충
(표) 닛산자동차의 xEV 라인업
2022년까지 중국에서 EV 및 e-POWER 탑재차 등 전동차 20차종 이상을 투입
아시아·오세아니아 지역에서 신차 판매의 4분의 1을 전동화할 계획
전지사업을 Envision Group에 양도
조달처의 다각화로 자동차용 전지의 코스트 다운과 가격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한다
사용이 끝난 EV용 전지의 리유스와 EV의 새로운 2차 이용을 촉진하는 대응으로 EV보급을 지지

미쓰비시자동차공업 주식회사
3사 얼라이언스에 의한 전동화 전략을 본격화
2018년 8월에 EV항속거리를 늘린 신형 「Outlander PHEV」를 발매
Renault·닛산·미쓰비시의 3사 연합에 의한 전동화·자율주행·커넥티비티 등 개발을 강화
(표) 미쓰비시자동차의 xEV 라인업
2019년 3월에 NMKV에 의한 M-HEV 타입 「eK wagon」·「eK X」를 발매
주력(主力)지역, 주력(注力)지역, 회복지역의 3가지로 나누어 판매 강화를 추진
2021년에 타이에서 PHEV의 생산 개시를 예정
네덜란드에서 V2B 기술의 실증을 개시
자동차용 전지는 3사에 의한 공통화·공동조달을 추진

Volkswagen AG
2028년까지 50차종 EV판매계획을 70차종까지 상향수정
전동화 전략 「e-모빌러티」를 더욱 가속
2020년부터 「MEB」 탑재 「I.D.Series」가 순차적으로 발매
EV의 코스트 저감을 목표로 「MEB」 외판에도 주력
(표) Volkswagen AG의 xEV 라인업
엔진의 고효율화와 CO2배출량의 대폭 절감 등, 내연기관차에 대한 개발 투자도 계속
전세계 EV생산대수 2,200만대의 절반 이상인 1,160만대를 중국에서 생산
Northvolt와 유럽전지연합을 설립, 유럽에서의 생산체제 구축으로 LiB 셀의 안정 조달화를 도모
유럽전지연합에서 재료 등을 포함해 전지의 개발·생산, 리사이클까지 주력

BMW AG
전동차투입 계획을 2년 앞당겨, 2023년까지 EV·PHEV 합쳐 25차종 발매
2109년 내에 「MINI EV」를 발매할 예정
2021년까지 신형 EV의 5차종을 투입
(표) BMW의 xEV 라인업
Daimler와 모빌러티 사업을 통합한 신 회사 설립에 합의
「MINI EV」의 현지생산을 위해 중국 합작회사의 Guangshu Motor(光束汽車)를 설립
BMW Brilliance에서는 출자 비율을 끌어올려 중국 시장 전개를 더욱 강화
「i3」용으로 120 Ah셀의 신형 전지를 탑재, 팩 용량은 42. 2 kWh로 증가
중국과 함께 타이에도 PHEV용 백 공장 건설을 예정
Northvolt, Umicore와 협력해 EV용 LiB의 완전 지속 가능한 밸류체인 확립에 주력

Daimler AG
EV투입 계획을 3년 앞당겨, 2022년까지 EV생산 비율을 15~25% 인상
2019년에 EV전용 브랜드 「EQ」 시리즈의 제1탄으로 「EQC」 발매
2022년까지 「EQ」 브랜드의 EV 및 PHEV, 48 V M-HEV로 총 130차종을 라인업
(표) Daimler AG의 xEV 라인업
중국용으로 「EQC」의 현지생산을 검토
NEV 규제에 대응해 EV를 중심으로 전개를 추진
전 차량의 전동화 계획에 맞추어 세계적인 전지 생산거점의 구축에 주력

Groupe Renault
얼라이언스에 의한 부품 표준화·공통화와 함께 전동화를 추진
신차용으로 EV 및 PHEV 모델 등 잇따라 전동차량을 개발
(표) Renault의 xEV 라인업
eGT로 Renault 최초 중국현지모델 「City K-ZE」 생산개시 예정
2019년 4월에 자율주행과 EV개발을 위한 「얼라이언스 연구개발 센터(상하이)」를 신설

Groupe PSA
2019년부터 신차의 전 차종에 전동사양 설정
2025년까지 모든 모델을 전동화
전동 파워트레인차용은 전용 플랫폼 「eCMP」를 채용
(표) Groupe PSA의 xEV 라인업
2019년 1월에 파워트레인 센터를 개설,
Nidec-PSA emotors와 협력해 전동화를 추진
2019년에 「Peugeot 208」과 Opel 「Corsa」EV를 중국에서 투입 예정

General Motors Company
전동차용 개발 강화와 함께 주력시장에서 전동화 전환을 더욱 가속
EV전용 플랫폼 「BEV3」를 채용한 Cadillac의 신형 EV를 개발 중
(표) GM의 xEV 라인업
2019년 내에 「Velite 6」의 EV, PHEV 모델이 발매 예정
LG화학과 공동으로 자동차용 전지의 에너지밀도 향상과 저비용화에 주력

Ford Motor Company
2020년에 M-HEV·HEV·PHEV·EV의 많은 신형차를 투입
전방위로 전동차 라인업 확충을 추진
(표) Ford의 xEV 라인업
중국·유럽 시장에서 전동차 개발·생산·판매를 강화
미국 Solid Power와 공동으로 전고체 전지의 개발에 주력

Fiat Chrysler Automobiles N.V.
전동화를 위해 전용 플랫폼의 개발과 생산체제 강화를 서두른다
2022년까지 EV10 차종, PHEV25 차종을 투입
Jeep, Alfa Romeo, Maserati, Fiat 등 전동차 라인업 강화
(표) Fiat Chrysler Automobiles의 xEV 라인업

Tesla , Inc.
상하이공장 건설에 착수, 현지생산에 의한 중국의 EV니즈의 확보 강화
「Model 3」의 생산이 호조, EV시장에서 압도적인 수위
2019년 여름에 전동 픽업 트럭의 디자인을 첫 공개할 예정
(표) Tesla의 xEV 라인업
2019년 1월에 상하이 Gigafactory 기공식을 실시
2019년 4월에 미국에서 V3 Super charging 서비스를 개시
Gigafactory1의 추가투자를 동결
EV용 전지의 저비용화 추진을 위해 미국·Maxwell Technologies를 매수

현대자동차그룹(Hyundai Motor Group)
2025년까지 44차종의 에코카 모델을 발매,
장래 성장을 위한 선행투자로 전동화 전환의 준비를 추진
2025년까지 EV 신차투입을 14차종에서 23차종까지 대폭 인상
EV전용 플랫폼과 신차개발에 3조 3,000억원을 투자
(표) 현대자동차그룹의 xEV 라인업
HEV, PHEV, EV, FCV를 전방위로 전개
EV전용 플랫폼 「E-GMP」를 적용한 양산차 개발을 추진
LiB의 모듈화와 셀의 생산기술 확보에 주력
사용이 끝난 LiB를 이용한 ESS실증 사업을 실시 중
현지 합작회사를 통한 중국에서의 xEV의 개발·판매를 가속
인도는 2020년까지 EV를 포함한 9차종의 신차를 도입할 계획
현대자동차의 전동화 전략에 맞추어 HL가 전지백 생산능력을 증강

BAIC Motor Corporation., Ltd.(北京汽車集団有限公司)
2025년 중국국내에서 ICE 생산·판매 전면정지를 위해 NEV차로 전환 가속
「리딩2025전략」 실현을 위해 BAIC BJEV의 생산능력을 증강 중
(표) BAIC BJEV(北京新能源汽車)의 xEV 라인업
(표) BAIC BJEV의 생산거점 개요
EV와 함께 FCV의 조기 실용화를 위한 연구개발에 주력
EV를 활용한 셰어링 비즈니스로 새로운 니즈 발굴
항속거리의 연신과 보조금 수령에 유리한 NCM 셀로 변환이 진전
2020년 초부터 EV용 전지 생산공장(BEST)이 양산개시 예정

SAIC Motor Corporation Limited(上海汽車集団股份有限公司)
Roewe, MG 등 자주 브랜드의 전동화에 주력
2025년까지 자주 브랜드 생산대수의 30%를 PHEV·EV화할 계획
(표) SAIC Motor 의 xEV 라인업
타이와 인도는 현지 공장을 활용해, 전동차의 현지생산도 예상해서 검토
카 셰어링 등 EV의 BtoB비즈니스 구축에도 주력
2019년 신차용으로 CATL와의 합작회사의 LiB가 탑재될 전망

Geely Auto Group(Geely Automobile(吉利汽車)/Volvo)
신 에너지자동차의 생산 확대를 위해 자동차용 전지의 SCM 구축에 주력
2021년까지 30모델 전후의 신 에너지자동차를 투입
자주 브랜드 외에, LYNK & CO(領克), Zhindou(知豆), KANDI(康迪)의 전개를 가속
(표)Geely Automobile의 xEV 라인업
2018년에 LiB 전지 자회사와 리사이클 합작회사를 설립
CATL과 함께 2019년 6월에 LG화학과 자동차용 전지의 합작회사 설립에 합의


제5장 주요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메이커의 동향과 전략

Panasonic 주식회사
오퍼레이션력 강화에 의한 원통형 셀의 생산성 향상과 함께,
도요타와의 신회사 설립으로 각형 자동차용 전지 사업의 경쟁력 강화에 주력
Tesla 「Model 3」의 본격 생산 개시로 2018년 자동차용 LiB 출하량은 대폭 증가
(표) Panasonic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 Panasonic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2019년에 히메지공장에서 자동차용 각형 셀의 생산을 개시
대련, 쑤저우, 우시공장에서 자동차용 LiB를 생산, 중국에서 자동차용 전지 사업을 강화
(표) Panasonic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19년 5월에 기존품 대비 2~30% 용량을 향상한 자동차용 각형 셀을 개발

주식회사 GS유아사(주식회사 리튬에너지재팬/주식회사 블루에너지)
자동차용 LiB 사업의 성장 드라이버로 HEV용과 12V LiB의 전개를 강화
HEV와 엔진 시동용 LiB의 설비 증강과 전고체 전지 등 연구개발에 800억엔 이상을 투자
(표) 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2016년도~2018년도에 걸쳐 자동차용 LiB 사업은 3기 연속 흑자를 계상
헝가리에 자동차 시동용(12V) LiB의 조립공장을 건설 중
향후 3년간에 자동차용 LiB의 증산 및 연구개발에 800억엔 이상을 투자 예정
(표) GS유아사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차세대 LiB 및 포스트LiB의 조기 실용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가속

주식회사 도시바
도시바그룹의 신규 성장사업으로 SCiB™의 개발·전개를 더욱 가속
닛산자동차, 미쓰비시자동차, 마쓰다의 마일드 HEV 모델용으로 SCiB™ 채용
(표) 도시바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도시바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 도시바 2차전지(SCiB) 제품 라인업
2020년 10월 가동개시를 목표로, 요코하마사업소에 LiB의 신공장을 건설
스즈키와 덴소와의 인도 합작공장도 2020년부터 생산개시 예정
(표) 도시바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티타늄 니오븀계 산화물(NTO)을 이용한 음극재의 개발을 추진

Vehicle Energy Japan 주식회사
HEV용 LiB 전지에서 확고한 포지션 확립에 주력
2019년 3월 29일부터 Vehicle Energy Japan으로 다시 스타트
(표) Vehicle Energy Japan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Vehicle Energy Japan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2020년 4월 가동을 목표로 교토 신공장을 건설 중
(표) Vehicle Energy Japan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출력 특성을 유지하면서 코발트 사용비율을 절감한 NCM 개발에 주력
(표) Vehicle Energy Japan 자동차용 LiB 제품 라인업

Primearth EV Energy 주식회사
도요타자동차의 전동화 전략에 협력해서 설비증강을 추진
도요타의 HEV의 판매확대로 자동차용 LiB의 출하량도 확대 경향
(표) PEVE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PEVE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2021년에 일본국내 거점 LiB 연간 생산능력은 합계 110만대분까지 확대할 전망
2020년에 중국공장의 Ni-MH생산능력은 21만대분까지 상승
(표) PEVE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주식회사 LG화학(LG Chem, Ltd.)
유럽계 OEM용 수주확대로 브로츠와프공장의 능력 증강을 실시
자동차용 전지의 메인 서플라이어로 지위 확립에 주력
(표) LG화학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표) LG화학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2020년말에 연간 생산능력을 100GWh까지 인상할 계획
2020년, 브로츠와프공장의 생산능력이 전체 능력 중 50~60%를 차지할 전망
(표) LG화학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0년에 NCM7:2:1, 2021년에 NCM8:1:1을 순차적으로 양산할 계획

삼성SDI 주식회사(Samsung SDI Co., Ltd.)
이익 중시와 함께 EV·PHEV용 등 성장분야에 사업 확대를 도모
수익성을 최우선시한 수주 활동을 추진
(표) 삼성SDI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삼성SDI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EV 및 PHEV용을 타깃으로 고용량 셀의 전개를 강화
중국·서안공장, 헝가리·Goed공장의 능력 증강을 검토 중
전지팩 시스템 사업 강화를 위해 미국 디트로이트공장을 증강
(표) 삼성SDI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NCM5:2:3과 NCM6:2:2 단독으로 전환 진행
자동차용으로 21700 셀 등 원통형 셀의 확대판매에도 주력

SK이노베이션 주식회사(SK Innovation Co., Ltd.)
한국·헝가리·중국·미국의 세계 4극체제 구축을 위해 적극 투자를 실행
소재사업 강화를 위해 LiBS(분리막)와 FCW 사업을 분사화
유럽 OEM용 LiB 셀의 공급개시에 따라 2019년 출하량은 4GWh를 전망
(표) SK이노베이션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SK이노베이션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2019년 11월에 헝가리·코마롬공장이 가동개시 예정
2020년 초에 중국·창저우공장이 2022년 1Q에 미국·조지아공장이 순차적으로 가동개시
(표) SK이노베이션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NCM8:1:1 단독 셀의 개발에 주력
2021년~2022년에 니켈90% 이상 하이니켈 NCM 셀의 양산을 목표로 한다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Ltd.(寧徳時代新能源科技股份有限公司)
톱 포지션을 유지하면서, 업계 내에서 더욱 존재감 강화를 도모
중국계와 함께 외자계 OEM에서 거래문의가 증가 중
(표)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일람
(표)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자동차용 LiB의 수주 및 거래상황(외자계 OEM만)
조달 코스트의 절감, 기술력, 제조력 등으로 LiB의 총 코스트다운에 의한 이익 확보에 주력
2019년 연간 생산능력은 60GWh가 될 전망
유럽시장의 수요확대와 글로벌 전개 가속을 위해 독일공장의 투자확대 실시
(표)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19년 6월부터 NCM8:1:1을 이용한 각형 LiB의 공급을 개시
2019년말 양산을 목표로 NCM8:1:1에 Si계 음극재를 이용한 제2세대 셀의 개발이 진전

BYD Company Limited(比亜迪股份有限公司)
자동차용 LiB 외판의 전략전환으로 전지사업의 새로운 성장과 수익확보를 노린다
2019년 내에 전지사업을 분사화, 신회사 설립
신차판매 효과와 EV버스의 해외전개 등에 따라 2019년 자동차용 LiB 출하량은 14. 9GWh 예상
(표) BYD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BYD의 LiB 채용 xEV 라인업
2020년에 충칭공장과 함께 창사공장, 구이저우공장이 가동개시 예정
자동차용 LiB의 연간 생산능력은 합계 100GWh 규모를 목표로 한다
(표) BYD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승용차용으로 단독 NCM6:2:2 셀을 중심으로 사용
NCM8:1:1 셀과 마일드 HEV용 전지팩의 샘플 출하를 개시
  (표) NCM(EV용) 개발 로드맵
  (표) 마일드 HEV용 전지팩의 개발 로드맵

주식회사 Envision AESC 그룹
고객처의 다각화에 의한 확대판매 전략으로 세계 점유율20%를 목표로 한다
2019년 4월 1일, 엔비젼 AESC그룹으로서 전지사업을 다시 스타트
(그림) Envision AESC Company 조직 구조
(표) Envision AESC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Envision AESC 자동차용 LiB 주요 수주 프로젝트 일람
중국·장인에 신공장을 건설 중, 2021년에 동 거점 20GWh/년을 목표로 한다
(표) Envision AESC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0년 생산개시를 목표로 하이니켈 NCM 채용 Gen5-811의 개발을 추진
(표) Envision AESC의 Gen4-523, Gen5-811 제품 개요
(그림) Envision AESC Product Roadmap

Tianjin Lishen Battery Co., Ltd.(天津力神電池股份有限公司)
PHEV, EV 등 승용차용 NCM 셀 제품의 확충·확대판매에 주력
2019년 자동차용 LiB의 출하량은 전년대비 2 배 증강한 5GWh
NEV 규제 개시에 따라 승용차용 LiB 출하 구성비가70%까지 상승
(표) Tianjin Lishen Battery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Tianjin Lishen Battery 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일람
2018년에 칭타오공장의 설비 증강을 실시해, 합계 연간 생산능력은 13. 6GWh까지 확대
2021년에 합계 연간 생산능력을 25GWh까지 확대할 계획
(표) Tianjin Lishen Battery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각형LFP 셀과 함께 각형·원통형·래미네이트 NCM 셀의 제안을 강화
(그림) Lishen 자동차용 LiB(각형 NCM 셀) 개발 로드맵

Hefei Guoxuan High-tech Power Energy Co., Ltd. (合肥国軒高科動力能源有限公司)
재료~리유스·리사이클까지 일관체제를 강점으로 중국시장에서 점유율 확대를 목표로 한다
2019년 자동차용 LiB의 출하량은 전년 약 3배 증가한 10GWh를 전망
승용차·상용차용 NCM·LFP의 제안을 강화
(표) Hefei Guoxuan High-tech Power Energy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Hefei Guoxuan High-tech Power Energy 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일람
ESS 사업 강화를 위해 Shanghai Electric Guoxuan New Energy Technology의 추가 증자를 실시
2019년, 중국거점의 LiB 생산능력은 21GWh가 될 전망
2022년에 중국·인도공장의 합계 생산능력으로 50GWh까지 확대할 계획
(표) Hefei Guoxuan High-tech Power Energy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하이니켈 NCM8:1:1 셀의 개발을 추진

Shenzhen BAK Power Battery Co.,Ltd (深圳比克动力電池有限公司)
승용 EV용으로 18650·21700 셀의 확대판매에 주력
자동차용은 NCM8:1:1 셀이 주력 제품
2018년 10월부터 고용량 타입의 자동차용 21700 셀의 생산을 개시
(표) BAK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BAK 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일람
선전공장과 정저우공장의 설비증강을 추진
2020년에 연간 생산능력을 20GWh까지 확대할 계획
(표) BAK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NCM의 하이니켈화와 코발트 리스로 LiB 셀의 가격 경쟁력을 강화
Si합금과 함께 SiO·SiC 등 Si계 음극재를 이용한 제품 개발에도 주력

Eve Energy Co., Ltd.( 惠州億緯鋰能股份有限公司)
승용차용 LiB의 본격 확대판매를 위해 생산, R&D, 영업 체제를 강화 중
각형, 원통, 래미네이트의 풀 라인업과 모듈, 패키징의 일관체제 구축
신규 고객용으로 래미네이트형 NCM 셀의 제안을 추진
(표) Eve Energy 자동차용 LiB 출하량 추이
(표) Eve Energy 자동차용 LiB 주요 고객처 일람
2020년에 생산능력은 연간 20GWh까지 확대
래미네이트형 NCM 셀의 새로운 증강을 검토
(표) Eve Energy 자동차용 LiB 생산거점·생산능력 추이
2020년~2021년 납입개시를 목표로 NCM8:1:1 셀의 개발에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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